안녕하십니까. 아직 의학을 공부중인 학생입니다. 제가 배운 범위에서 알수가 없어 글을 씁니다ㅠㅠ
나이 25 체중 현재 66kg 키 177 혈압 130/90 RR,PR은 정상입니다.
1달 남짓 전까지만 해도 72kg이었는데 10%가량의 체중 감소가 보이는데 허리 둘래가 바지 32입던게 34도 약간 낄정도로 늘었습니다.
흡연 하루 반갑씩 3갑년, 음주량 일주일에 3번정도 소주 1병정도 입니다. 특별히 식단의 변화 없습니다.
특별한 내과적 과거력 없으며 계통별 소견이나 신체 진찰 소견으로 볼때도 특별한 이상이 없습니다.
현재 간수치 OT/PT는 검사 안해봤으나, 3달전 검사 소견상 정상범위였습니다.
간경화에 따른 복수라고 보기에는 3달전 us소견에서도 정상으로 나와 r/o 생각하고 있습니다.
내분비 내과 질환이라고 생각 됩니다만, 특별히 유의할 정도의 체중 변화라고 보기에는
15%정도도 되지 않지만 반대로 배가 나오는게 이상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배운 범위에서는 간경변에 따른 복수나 내분비질환 정도인듯 한데
선배 의사님들께서는 이러한 chief complain이 문제 있는정도라고 생각하시는지요?
유의한 체중 변화와 기간, 허리둘레의 변화는 어느정도인가요?
또한, 문제가 있다면 가정의학과의 범위일까요 내분비내과의 범위일까요 소화기내과의 범위일까요?
아직 부족한 후학에게 한가닥 배움을 가르쳐 주십사 이렇게 자문을 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