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알싸펌]k리그 중계와 프로야구 중계의 차이점
게시물ID : baseball_49892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헬트
추천 : 13
조회수 : 1278회
댓글수 : 15개
등록시간 : 2013/04/19 23:04:07

우선 야구를 1번 중계할경우 광고때릴수있는 타임이 160번이라고 합니다. 축구는 40번이라더군요.

 

그리고 케이블에서 1회 광고할때 단가는 보통 80~120만원정도라고 하더군요.

 

그리고 중계차를 1번 설치할때 드는 비용이 1500~2000만원 정도라고 합니다. 야구는 1번 설치하면 3일연속으로 쓸수있지만

 

축구는 한번 쓰면 철수해야합니다.

 

이와같은 수치로 계산할경우 야구를 1회중계해서 벌수있는돈이 (160*100)-500=1억5500만원이라는 셈이죠.

 

축구는 (100*40)-1500=2500만원이라는 셈이구요.

 

물론 야구는 한번하면 3시간이상 길경우 4시간까지도 가고 축구는 보통 2시간이면 끝나기 때문에 이걸 감안하면 차이가 약간 줄어듭니다. (이경우 축구하고 남는 뒷시간을 채워야할 컨텐츠롤 확보해야한다는 문제도 동시에 발생합니다)

 

여기서 초기투자비용으로 중계권료가 빠지는데 축구가 작년까지 약 50~60억정도였고(자료마다 다름) 야구는 120억 정도입니다. 야구가 중계권료가 높긴 하지만

 

야구가 게임수가 훨씬 많다는점(총합비교:축구300게임,야구570게임, 팀당비교:축구 정규리그 컵대회 합쳐 약 50라운드, 야구126게임) 축구는 수요일과 주말에 동시간에 몰아서 하는 게임이 많고 야구는 하루에 4게임씩 매일한다는걸을 감안하면(생중계하기 유리함) 게임당 중계비용은 결코 비싸다고 보기는 힘들죠.

 

결국 시청률이같을경우 야구대신 축구를 한번 중계할때마다 최소 수천만원에서 많을시 1억을 넘는 손실이 발생하게 된다는 계산이 나오죠. 만약 축구를 야구대신 중계하려면 서울 수원전같은 웬만한 야구경기보다 훨씬 높은 시청률을 기대할수있는 빅게임이거나 아니면 프로구단 모기업에서 손실액을 방송사측에 보전해줘야합니다.(이번주말에 서울 수원전은 중계되더군요.)

 

어차피 방송사들 다 적자보면서 운영하는거 아니냐..그럼 당구나 볼링같은건 왜 중계해주냐고 반박할지도 모르는데 같은적자라도 적자를 적게 내는 쪽이 낫고 당구나 볼링같은게 아주 가끔 중계되는걸 감안하면 (그것도 대부분 여자들 벗고 나오는 레이싱걸 당구:: )

단순비교는 힘들죠.

 

방송사들 시청률올리려고 연예프로재방 주구장창틀어주고 연예인야구 연예인축구(의외로 시청률은 잘나옵니다::) 돌리고 하는거보면 시청률에 목메는건 확실해보입니다. 결국 시청율이 야구 2배정도는 되어야 축구가 야구를 밀어내고 스포츠채널에서 중계될수 있다는 계산이 나오죠.

 

그외에도 애로사항이 있던데..방송국에 인력이 부족해서 어느 한 스포츠에 중계하러 나가면 다른 스포츠 중계할 여력이 없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보통 야구는 월요일 쉬고 화요일부터 3연전하는 경우가 많은데 월화수로 하면 월화 야구중계하고 중계차 철수후 수요일 경기 중계하면 되는데 화수목이죠. 만약 화요일 야구중계하고 수요일 그 장비를 옮겨서 축구중계를 한다면 목요일날 야구장에 다시 장비를 설치해야하게 되는거죠(설치해놓은거 안 옮기면 그냥 3일연속으로 중계할수있읍니다.)

 

중요한건 스포츠채널들 자체가 경제성이 별로 없더군요. 스포츠채널은 방송3사 다 적자보면서 운영하는것 같았습니다 드라마나 영화채널등에 시청률에서 많이 밀리기 때문에 당연히 적자보는 경우가 많고  이 적자를 메꾸기위해 시청률에 목을 메게 만드는 구조로 보입니다.  예전에는 3사가 서로 경쟁하면서 공격적인 컨텐츠투자도 많이 햇지만 최근엔 손해가 심해지자 몸을 사리는듯 합니다.

 

결국 스포츠채널들이 지금 먹고 사는건 야구때문이란 결론이 나옵니다. 제가봐도 야구를 밀어줄수밖에 없겠더군요.

 

기존스포츠채널에서 축구가 중계되려면 방송사측에 이러한 손실을 보전해줄만한 반대급부를 제공해야 한다는겁니다. 골치아픈 상황이죠.한게임당 1억씩 보전해줘가면서 중계할바엔 차라리 자체채널설립, 컨텐츠확보에 목마른 채널에 중계권을 넘기는 방법등도 고려해볼만하다고 봅니다..





요즘 축구팬분들의 야구에 대한 분노표출 중에 광고가 축구가 더 많다는 루머가 있는데 알싸에 올라왔던 글을 가지고 왔구요. 

논란이라기보다는 객관적으로 볼때 방송국은 그냥 이익단체입니다. 다른걸 재고 어쩌고 할 필요가없습니다. 축구가 더 수익성이있으면 당연히 축구위주로 갑니다. 방송국이 자선단체가 아닌 이상에 미쳤다고 돈 안되는 야구를 중계하겠습니까?

저는 솔직히 야구보다 팔씨름이나 스트롱맨들 경기 같은 익스트림 스포츠를 좋아하는데 전혀 중계되지 않습니다. 

야구에 밀리고 그 다음으로 축구에게도 밀린 후에 아에 방송될 기회도 없지요.

축구 팬들이 중계에 불만이고 하시지만 오히려 기반이 더 열악한 스포츠 마니아들은 그럼 축구팬들을 역으로 극딜해도 되는 명분과 정당성을 얻는건가요?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