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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수랑 커마 문제점...(스압)
게시물ID : blacksand_5009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므야
추천 : 12
조회수 : 6996회
댓글수 : 16개
등록시간 : 2015/01/23 02:50:38
커마 버그 고쳤다면서요?


"● 금수랑의 커스터마이징 얼굴과 인게임 대기 상태의 얼굴이 일부 다르게 보이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금수랑 커마 문제점이 많아요.

뭐 이전부터 커마 시스템이 만족스럽진 않았지만

금수랑 커마하면서 답답함에 속이 터질것 같습니다.


진짜 왠만하면 이런거 안쓰고 소소히 즐기는 편인데,

아침에 커마하다 몇번이고 팅기면서 생기는 빡침 가운데 간신히 멘탈 잡아가며 커마를 마쳤지만

인게임에서 보여지는 결과물의 해괴함에 한번놀라고

더불어 사람의 멘탈을 흔들어버리는 커마툴의 괴랄함이 머리속에 상기되면서

생전에 누구에게도 해보지 못한 주옥같은 감탄사를 연이어 뱉어냈습니다.

하아... 진짜...


아무튼 지금부터 검은사막의 금수랑 커마가 얼마나 맥을 빠지게하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문제점1>

'커마시 정면 얼굴이 비뚤어져있다'


커마할때 정면 부분을 바라보면 눈꼬리 입꼬리가 오른쪽으로 올라간거 느낄겁니다.

뭐 다른 부분은 잘 모르겠다쳐도 입술부분을 보면 왼쪽에 비해 오른쪽이 약간 올라간거 느껴져요.



처음엔 '어라? 입꼬리가 안맞네? 입꼬리만 비대칭인가?' 싶었는데

정확히 재보니 그냥 정면 구도가 비뚤어져 있었습니다.

캐릭터 커스터마이징할 때 정확한 수평 기준으로 얼굴을 보여줘야지

무슨 화보 촬영을 위해 구도 잡는것도 아니고 왜 비뚤게 보여주죠?


혹시나 커마한 캐릭을 제가 좌우 비율을 못맞출 수 있는부분이라

기본 프리셋 캐릭터도 재보았습니다.



네, 대충(?) 정확하게(?) 2.8~3.2도 정도 비뚤어져 있습니다.

고로 금수랑 커마 할땐 왼쪽으로 고개를 2.8~3.2도 정도 기울인 다음 커마를 하면 되겠습니다.


...


물론 이 부분은 그나마 눈때중으로 맞춘다치고 참고 할 수 있습니다만,

세부적으로 밸런스있게 이목구비를 조정하게 될때

정말 두번이고 세번이고 고쳐보아도 자꾸 이상하게 보여지게끔 만듭니다.

그렇게 적응하다보면 내눈이 병맛인건지 커마가 병맛인지 알 수 없게 되지요.

(...)


ps. 레인저나 소서는 수평이 맞습니다.




<문제점2>

'좌우대칭 문제'


잘 몰랐었는데 좌우대칭이 묘하게 틀어져 있어서 유심히 보다가 발견한 문제입니다.

근데 지금 이 버그는 그저 저만의 문제인지 모두의 문제인지는 모르겠습니다.

혹시나 다른분께서도 확인 부탁드리고

그래도 분명 일어나고 있는 버그임엔 확실하니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무튼 이 버그가 무엇이냐면,

좌우로 나뉘어진 이목구비 컨트롤로의 경우 (눈꼬리, 광대 등등)

이중 몇몇은 노드가 서로 맞지 않습니다.


우선... 준비된 스샷부터


▲ 광대 컨트롤러



▲ 좌우 하관 컨트롤러



▲ 눈꼬리 컨트롤러



보셨나요?

애초부터 좌우 컨트롤러 값이 다릅니다.

조절하는데 되게 헷갈릴 수 밖에 없죠.


우선 광대 부분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왼쪽 뺨의 Y축 위치 컨트롤러를 오른쪽을 쭉 땡기면

반대쪽인 오른쪽 뺨은 Y축 위치 컨트롤러 값이 반대로(왼쪽) 가게 되는데

분명 왼쪽 뺨의 값을 오른쪽으로 쭉 땡겼음에도

오른쪽 뺨은 컨트롤러 값이 조금 값이 남게 됩니다.


그래서 다시 오른쪽 뺨의 남은 부분을 마저 줄이게 되면

반대쪽 왼쪽 뺨은 그대로인채 오른쪽뺨은 더 줄어들게 되죠.

그리곤 다시 왼쪽뺨을 클릭하면 오른쪽 뺨은 자동으로 늘어납니다.

사진으로 보게되면...



실제로 하게되면 눈에 확연히 보이는데

사진으로 보고 리사이징을 좀 했더니 약간 분간하기 어렵네요.

그래도 잘 보면 녹색선과 진분홍선이 직교하는 틈과 얼굴 라인 사이와의 공간이 확실히 더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다보니 오른쪽 뺨을 기준으로 줄이게되면 미묘하게 왼쪽과 밸런스가 틀어지는 일이 발생합니다.

이 부분에 관련해서 정확히 측정하고 싶었고 했어야 했지만, 

귀찮고 귀찮고 귀찮아서 우선은 이런 버그만 있다는 점 정도만...

(항상 보면 검사 커마할때 모든 캐릭 왼쪽 부분이 전체적으로 다 넓어보임)


참고로 이 버그는 눈꼬리에서 제일 심합니다.


ps. 이건 금수랑 한정이 아니라 모든 캐릭터가 공통 증상을... (워리어랑 자이언트는 확인 안함... 남캐까지 일일히 확인할 열정따윈 없음)



<문제점2>

'아이라인 깨짐'


우선 사진으로 봅시다.



아이라인 중 눈꼬리 부분이 깨지는게 많습니다.

이것때문에 아이라인 안쓰고 그냥 수수하게 커마를 했다죠.


금수랑은 수수한 컨셉이라 화장을 못하게하는 건가요?

렌저랑 소서는 이쁘게 꾸밀 수 있게 하면서... 왜죠?




<문제점3>

'피부 텍스쳐'


이건 금수랑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텍스쳐가 약간 사실적인게 흠이라면 흠인데요

턱부분이나 미간, 입주변의 텍스쳐는 어차피 늘어지는거 조금은 블러 처리해서 부드럽게 만들어야 했던거 아닌가 싶습니다.




뭐, 커마땐 나름 볼만합니다. 꽤 사실같은 느낌도 드니까요.

그럼에도 여전히 눈에 티는 입주면과 턱부분의 텍스쳐는 너무 튑니다.


거기다 인게임은?


▲ 앞으로도 몇번더 쓰게될 인게임 스샷


일명 '도마뱀 피부'가 됩니다.

진짜 하아...





<문제점4>

'턱과 볼'


턱과 하관 그리고 볼로 이어지는 부분입니다.


우선 턱.


▲ 기본턱


▲ 턱을 줄인 경우


턱이 되게 어색합니다.

조절도 진짜 이상하게 됩니다.

레인저나 소서 커마할땐 그나마 조절이라도 어느정도 되는데 (그래도 이상하지만)

금수랑은 턱부분 조절이 어느 프리셋에선 망한 수준입니다.


금수랑 턱을 줄이면 턱 라인이 엄청 투박해지거든요.

턱이 이쁘지가 않아요.

진짜 턱을 도끼로 자른듯한...


그리고 턱과 볼, 턱과 턱선으로 이어지는 부분이 어색할 경우가 많습니다.

레인저랑 소서는 덜 그런 반면에 금수랑은 너무 심해요..


ps. 사실 금수랑 턱, 볼라인, 하관라인, 입술 문제뿐 아니라 전체적으로 얼굴이 이상함...




<문제점5>

'커마시 팅김'


사전 캐릭터 생성부터 펄 미용실이 생기고 금수랑이 생기기 전까지 커마를 수없이도 바꿨지만

금수랑 생기고 부터 커마할때 특정 커맨드시 꼭 팅기더군요.


① 이목구비를 직접 마우스로 클릭하여 조정할 때

② 머리 형태에서 회전부분을 직접 마우스로 조절할때


이 두가지의 경우 좀만지다보면 팅겼습니다.


스카이림 커마할때 메모리 부족으로 팅긴적이 많아서 이것도 메모리 쪽인가 싶어 모니터링도 해봤지만

램여유 3.5기가 (총 8기가중) / 그래픽 카드 램여유 2.5기가 (총 4기가중) 인데도 여지없이 팅겼습니다.

추측하기론 코드상 예외처리가 안되서 팅긴것 같은데 그냥 어쭙잖은 추측일 뿐이구요.

특정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팅기는거 봐선 분명 특정 문제가 있는거겠죠.


그외에도 다른분들도 커마시 팅기는 경우가 있는거 봐선 커마할때 클라이언트가 되게 불안정해지는듯...


차라리 이럴꺼면 커스터마이징 저장버튼을 항상 누를 수 있게 만들던지

팅기기전에 자동저장되게 만들면 팅겨도 멘탈이라도 잡지...

30분~1시간 많게는 2시간씩 정신없이 커마하다가 팅기면 진짜...




<문제점6>

'펄 미용실에선 커스터마이징 초기화 버튼이 없다'


나 원 참...

커마를 이리저리 하다가 안되겠다 싶어서 모든 커마 세팅을 초기화해서 다시 처음부터 하려햇는데,

펄 미용실(펄로 커마 이용권을 구입시)을 이용할 경우 커스터마이징 초기화 버튼이 없더군요.


맛 of 병...


펄 미용실을 이용하면서 커마를 초기화 하고 싶으면

캐릭터 새로 만들기로 가서 원하는 캐릭터 초기 프리셋을 불러온다음

'커스터마이징 파일 저장'을 눌러 저장한다음

펄 미용실에 다시 들어가 불러와야함.


멋지죠? 검은사막.




그리고 대망의

<문제점7>

'인게임과 미용실과의 괴리감'


▲ 미용실에서의 캐릭터



▲ 인게임 캐릭터 1 (너 누구니?)



▲ 인게임 캐릭터 2



커마할때와 인게임에서와 차이가 좀 크지요.

사실 이 문제는 버그라기보단 조명의 유무라서 어쩔 수 없는 부분인거 압니다.

왜냐면 스카이림 커마할때 많이 느껴봤거든요.

적절한 조명의 유무에 따라 캐릭터가 천차만별로 바뀌는 기적을요.


검은사막도 다를바 없습니다.

인게임 스샷으로 비교해 보도록 해보죠.


▲ 인게임 캐릭터 - 조명 없음



▲ 인게임 캐릭터 - 조명 있음


조명 유무에 따라서 같은 캐릭터가 변합니다.

각도에 따라선...



커마와 비슷하게 보이기도 합니다.


그렇죠.

현재 금수랑의 커마가 괴리감이 큰건 조명인 이유가 큽니다.

하지만 왜 금수랑만 유독 조명이 없는 곳에서 레인저나 소서에 비해 더 바보가 되는 이유는

이목구비가 레인저나 소서에 비해 뚜려하지 않고 볼륨이 적은 동양인 얼굴이라 그렇습니다.


는 무슨..

그냥보기에도 인게임에서의 얼굴은 커마와 좀 다르다는게 같은게 팍팍 느껴집니다만..


▲ 이걸 같은 캐릭으로 볼 수 있다는게....


...


하지만

제가 이 부분에 대해 문제점으로 언급한건

'커마할땐 조명이 없는 인게임 환경을 주지도 않았으면서 조명 없는부분까지 상상해서 커마를 해야'하는 부분 때문입니다.

애초에 날씨 환경에서 조명이 없는 인게임 환경을 줬으면 그나마 거기에 맞춰서도 커마를 보완할텐데

죄다 조명이 휘황찬란한, 캐릭터가 안이뻐보일 수 없는 곳에서만 커마를 하게 했으니

플레이어 입장으로선 답답할 따름이죠.


그럼 이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은 커마시 인게임 환경을 제공하면 되는가? 싶겠지만

사실 이건 긍정적인 해결 방안은 아닌것같고

이쁘고 아름다운 캐릭터를 언제나 보기 위해선 다른 방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안광(顔光)' 같은...


스카이림 모드중에 Face Light 라는 모드가 있습니다.

말 그대로 얼굴에 빛을 제공하는 것이죠.

스샷을 예로 들어 보면

Face Light 모드 소개 스샷인데 

어두운 곳에서도 알흠다운 캐릭터를 보기 위해 얼굴에 미광을 비추게합니다.

스샷의 왼쪽과 오른쪽과 비교하면 확실히 다르죠.


이처럼 검은사막도 이정도로 강하게 비추진 않지만

얼굴의 볼륨을 나타낼 수 있게 미약하게 빛을 쏴주면 그나마 괴리감을 줄일 수 있지 않을까요?

아무튼 커마한 만큼 캐릭터가 뽑아 나올 수 있게 만들어 주세요.

레인저랑 소서는 그나마 모르겠는데 금수랑은 차이가 너무 커요...

(솔직히 말하면 조명없는 곳에선 이목구비 뚜렷하지 않은 커마는 어떤 캐릭터든 개똥망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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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 금수랑 커마와 몇가지 문제점에 대해 몇가지 적어보았습니다.

물론 이거 외에도 금수랑 커마관련해서 입술문제라던지 모션, 목소리, 다리비율 등등

대충만든티가 팍팍 날 정도로 문제가 많습니다.

그런 문제에 대해서도 하나하나 정리해서 운영진을 자극해야하는데

또 오늘처럼 멘탈을 날아가게 하면 다 정리하는 날이 오겠지요.


모쪼록 귀여운 컨셉을 반해서 금로리를 하셨으나

호러를 체험중인 많은 금수랑 유저들을 응원하며

또 언젠가 커마대로 제대로 표현되는 날이 오길 고대하며

글을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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