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연금술사 장비 가이드 2장, 세공 편과 함께 돌아왔습니다.
말 그대로 무기를 제외한 장비의 세공을 알려드리고, 추천해드리는 챕터입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지난 시간의 보충 설명
제가 지난 시간에 깜빡한 게 있군요. 플레이머는 맥뎀 인챈트의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입니다.
맥뎀 자체의 영향은 받지 않지만 맥뎀 인챈트의 영향은 받습니다. 하지만 차지수 중복은 받지 않습니다.
거기에 실린더와 크레시다 효과, 크리티컬 및 붉개 효과는 중첩됩니다.
예를 들어 맥뎀 10 인챈트의 경우 볼케이노 실린더 1.3배와 크레시다 1.15배를 해서 약 15 정도의 플머 맥뎀 상승을 보입니다.
하지만 5차지 기준으로 불연금술 인챈트는 1당 플레이머 맥뎀 5의 증가를 보입니다. 맥뎀인챈은 차지수가 상관이 없이 일정하구요.
따라서 맥뎀 10 인챈트는 불뎀 2 정도의 성능을 보이고, 생명력으로 치면 25 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생명령 100당 플레이머 최대 데미지 8이나 불연금술 최대 데미지 인챈트는 차지수가 오르면 중복되는데 맥뎀은 중복되지 않으니까요.
또, 다른 분이 마력의(9랭크) 인챈트를 추천해주셨는데요, 그건 무기편에서 좀더 세세하게 다루겠습니다.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모이스트 수리비가 감당이 안되시거나 그만큼 투자하기 아까우실 때 바르시면 됩니다. 전 레가실에 바르고 있습니다.
그럼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2장. 세공
세공편을 들어가기에 앞서 한 마디 충고해드립니다만, 연금술사는 세공 빨이 정말 엄청납니다.
특히 무기 쪽으로 가면 세공이 그냥 갑입니다. S5보다 워캐최뎀10렙 세공이 좋은 게 연금술입니다.
이번 편은 무기를 제외한 장비만 다루기 때문에 무기에 관한 제 가슴아픈 사연은 뒤로 미루겠습니다.
하지만 연금술사와 세공은 상당한 악연을 자랑합니다. 수요는 꾸준히 있는데 공급은 전혀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없습니다.
구매를 하실 시간에 그냥 자신이 만드는 쪽이 차라리 시간도 절약되고 편합니다. 정말이에요.
중요도는 저번과 마찬가지로 상 중 하입니다.
머리
플레이머 지속 시간 | 최대 15레벨 (3타) |
스파크 지속 시간 | 최대 20레벨 (15초) |
플레이머 지속 시간은 연금술사의 로망과도 같은 세공입니다. 5레벨 당 1타가 증가하죠.
15레벨을 채우시면 최대 8타가 나가는 드래곤 브레스를 보실 수 있습니다. 꿈과 희망이 가득찬 플레이머죠.
하지만 공급이 없어서 구하기도 힘들고 울프섭 기준 2타 증가가 4천숲입니다. 구하는 건 상당히 힘들죠.
스파크 지속 시간은 딱히 안 띄워도 상관 없는 세공입니다. 물론 있으면 좋은 세공이죠.
연금술사의 안전을 보장해주는 세공입니다만, 이걸 띄우시는 건 비추합니다. 그냥 플레이머 띄우다 우연히 뜨는거죠.
옷
레인 캐스팅 워터캐논 데미지 증가 | 최대 20레벨 (80%) |
스파크 경직 시간 | 최대 20레벨 (1.5초) |
이것도 레캐워캐가 정말 좋습니다. 원래 레캐가 올려주는 20%를 합하면 100% 상승입니다.
포켓몬으로 치면 물대포가 하이드로펌프로 변하는 수준입니다. 불연금술사라도 이건 꼭 맞추세요.
나중가면 어차피 플레이머는 파티플레이에서 별로 쓸모가 없습니다 ㄸㄹㄹ...
스파크는 역시 생존용입니다. 그냥 뜨면 쓰는거고 안뜨면 마는거죠.
신발
레인 캐스팅 쿨타임 | 최대 20레벨 (60초) |
플레이머 경직 시간 | 최대 20레벨 (0.5초) |
불물바람속성 연금술 마스터리 효율 | 최대 20레벨 (10%) |
흙속성 연금술 마스터리 효율 | 최대 20레벨 (4%) |
여기도 세공은 레캐쿨로 가시는 게 좋습니다. 가장 유용한 세공입니다.
플레이머 경직 시간도 충분히 유용하지 않냐, 하시는 분들 계시는데 어차피 플머는 레캐 쓰고 사용합니다.
인식당할 일도 거의 없고 경직이 필요할 일도 거의 없습니다. 수정노기할 때나 조금 필요할까요?
그나마 수정노기도 안전하게 하려면 플머-샌버-플머를 이용하기에 경직은 그닥 필요 없습니다.
그리고 저 마스터리 효율 세공은 대표적인 함정 세공입니다. 해당 속성 연금술 효율이 아니라 마스터리 효율입니다.
마스터리로 올라가는 데미지는 1랭크 기준 10%. 최대 레벨을 띄워도 20%가 되는 게 아니라 11%가 됩니다.
레캐나 플머랑 듀얼로 떠서는 나쁜 건 없지만 단일옵으로 뜬다면 최악의 세공입니다. 그냥 지우세요.
장갑
플레이머 공격 범위 | 최대 20레벨 (2m) |
워터캐논 사정거리 | 최대 20레벨 (5m) |
레인 캐스팅 구름 범위 | 최대 20레벨 (지름 2m) |
스파크 공격 범위 | 최대 20레벨 (3m) |
히트 버스터 최대 데미지 | 최대 20레벨 (200) |
저 1m가 어느 정도인지 잘 감이 안오시는 분들을 위해 사진을 준비했습니다.
손으로 대강 찝어서 정확하지는 않습니다만, 대강 저 눈금 하나가 1m입니다.
2m면 17살 인간 밀레시안의 키보다 긴 거리입니다. 상당히 좋은 옵션이죠.
플레이머나 워터 캐논 범위/사거리 세공을 완전 추천합니다. 그거 하나로 플레이머는 불자동차가 됩니다.
워터 캐논도 저 세공을 하면 볼트마법보다 사거리가 길어집니다. 중마보다 약간 짧은 정도? 굉장한 거리죠.
반면 지금까지 추천했던 레인캐스팅 세공은 여기서는 그닥 추천하지 않습니다.
워낙 플머/워캐 세공이 사기급이라 그런 이유도 있습니다만, 범위가 모자라지 않기 때문입니다.
연금마 1랭 + 물바람흙연마 1랭일 경우 타이달 실린더만으로도 무도의 좌우 범위를 덮습니다.
거기서 범위를 더 늘릴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연금술이 보조기인 분들은 필요한 세공이지만 이건 기본적으로 순연을 위한 가이드니까요.
힛버는 뭐 ㅋ... 그런 기술이 있는지도 사실 기억이 잘 안 날 정도네요 ㅋ... 10%~20% 정도의 데미지 증가합니다.
스파크는 이제는 더 해서 입아프지만 생존용입니다.
세공편은 인챈트편에 비해 훨씬 짧습니다. 그야 세공 수도 별로 없으니까요 ㅜㅜ...
연금술 세공이 더 늘어나기를 기원합니다. 특히 힛버 범위
다음번에는 아마도 제일 기대하셨을 무기편으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