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진화론을 그다지 신봉하진 않지만 어느정도 유익한 이론이라고 생각하는데..
사실 일베와 같은 극우 파쇼 집단은 서구적 관점에서 우리 사회보다 진화된 미국과 유럽에도 있습니다.
다만 그 내용이 워낙 반사회적이고 역사에 반동하는 집단이라 조직이 거대화 되지 않고 커다란 사회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있을 뿐이죠. 일베에서 현재 보여주고 있는 극우파시즘, 여성혐오, 지역차별, 비현실적으로 과장된 애국주의와 배타적 인종주의 이런 것들은 자본주의가 우리보다 더 발전한 서구사회가 이미 홍역 치루 듯 겪어온 과정들이죠.
그래서 저런 세기말적인 반사회적 집단의 출현이 한국 자본주의가 성장해서 한계 지점에 이르면서 부딛히는 자연스런(?) 현상으로 보는 사람도 많죠.
오히려 백색테러나 인종차별 테러 같은 병신 짓은 유럽에서 더 많이 터졌죠.
불과 얼마 전에 노르웨이에서 벌어진 총기난사 연속살인사건의 범죄자도 한국으로 치면 일베하는 놈과 같습니다.
자신이 이념적으로 반대하는 노동당 행사장을 찾아가 자신과 개인적으로 아무런 원한이 없는 사람들을 몰살시켰는데 바로 그 자가 극우단체에 심취한 회원으로 밝혀졌죠.
유럽에서는 오히려 이런 병신 짓들이 꾸준히 벌어져 왔기 때문에 그런 극우집단에 대한 통제나 반감이 공감대를 형성해서 우리 나라보다 더 잘 제어되고 있습니다. 지역차별, 인종차별 발언을 하거나 하면 증오범죄로 쇠고랑 차기도 하죠. 아마 우리 사회도 그런 단계를 밟지 않을까 싶네요.
다만 걱정되는 것은
그 단계까지 가기까지 이 사회가 낳은 정신적 기형아들인 저 일베들이 심각한 수준의 반사회 범죄를 터뜨리지 않길 바랄 뿐입니다.
노르웨이처럼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