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를 돌아다니다가 우연히, 어떤 유튜버 분께서 산중의 어느 집 부뚜막에 있는, 시뻘겋게 녹슨 가마솥을 검고 반들거리는 새 가마솥처럼 재생시킨 뒤 그 솥으로 음식을 조리해 먹는 영상을 봤는데요.
녹슨 가마솥을 정비하기 위해 우선 가마솥을 청소해 먼지를 모두 떨궈낸 뒤, 물을 붓고 시중 마트에서도 판매하는 것으로 보이는 과탄산소다를 한움큼 녹여서 펄펄 끌인 뒤 그 물로 가마솥을 철수세미로 벅벅 설거지해서 붉은 녹을 최대한 벗겨내어 최대한 쇳빛을 되찾은 뒤 기름(아마 식용유 혹은 식용할 수 있는 기름이었을 거라 생각합니다.)을 몇 번이고 둘러서 매우 검고 번들거리게 만들어 결과적으로 새 가마솥이나 다름없게 만들어내는 과정을 보고 혀를 내둘렀는데요.
요전에 쌀집 자전거 관련 글을 올렸었죠.
그 전부터도 그랬지만 글을 올린 뒤에도 얼마간 쌀집 자전거 매물이 있나 인터넷을 찾다 보니 느꼈던 점이,
아무래도 단종된 지 오래이고 지금 있는 것들도 그 긴긴 세월을 지내온 물건들이다보니, 물론 관리가 잘 되어 제법 새 것같이 멀끔한 녀석도 있었습니다만 쉽게 찾을 수 있었던 매물들은 대부분 벌겋게 녹이 슬어 있는 상태였다는 점이 눈에 띄었었습니다.
그리고 저 유튜브 영상을 보고 느낀 것인데,
유튜브 영상에서 가마솥을 그렇게 새 것 같이 재생시킨 것처럼, 그러한 쌀집 자전거와 같은 중고 자전거들도 물+과탄산소다 용액으로 녹을 벗겨내고 기름을 두르는 방법으로 재생할 수 있을까요?
아니면 물+과탄산소다 용액을 쓰지 않고 대신 WD-40과 사포, 수세미 등으로 최대한 녹을 벗겨낸 뒤 그리스를 분사, 도포한다든지 하는 식으로 해야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