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불지옥 액트1의 레어템이 쓰레기로 느껴지는 이유
게시물ID : diablo3_51228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앵두
추천 : 1
조회수 : 1701회
댓글수 : 14개
등록시간 : 2012/06/25 10:59:42
질문: 아이템 획득 확률을 설정할 땐 어떤 것을 고려하나요?

와이어트 쳉: 제가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전리품 획득 확률은 경매장을 사용하지 않고 혼자 1레벨에서 60레벨까지 육성하는 플레이어들을 위해 세심하게 조율되었습니다. 모든 아이템은 무작위로 생성되며 이를 가지고 성능별 아이템 획득 확률 곡선을 그려볼 수 있습니다.

이 토론을 위해, 아이템의 “성능”을 측정할 수 있고 아이템 획득 확률과 성능의 상관관계를 그래프로 그렸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이 분포 그래프에서는 기본적으로 성능이 좋은 아이템일 수록 얻을 확률이 낮아진다고 나타날 겁니다. 이 그래프를 보면 일반적인 아이템은 5분 마다, 더 강한 아이템은 15분 마다, 그리고 더 강한 아이템은 1시간 마다 떨어지고 하는 식입니다. 그래프에서는 아이템의 성능이 강해짐에 따라 아이템을 찾는 데 드는 시간도 늘어납니다. 디아블로 II 역시 이런 체계였습니다. 

처음 60레벨에 도달하여 혼자 플레이하는 일반적인 캐릭터는 30분 마다 더 좋은 장비를 얻게 됩니다. 더 좋은 장비를 얻는 주기는 곧 1시간으로 늘어나며, 이후에는 새로운 장비를 2시간 마다 얻는 식입니다. 캐릭터의 장비가 좋을수록 더 좋은 아이템을 찾는 데 오래 걸리는 것이 아이템 분포 곡선의 기본 공식입니다. 이는 개발팀에서 정해놓은 것이 아닙니다. 

만약 여러분께서 모든 아이템 획득 확률을 10배로 늘린다면, 아이템 분포 곡선은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이동할 뿐이며, 더 좋은 아이템을 착용할수록 (통계적으로) 더 좋은 장비를 찾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경매장을 방문하고 좋은 아이템을 잔뜩 구입하여 아이템 분포 곡선을 앞질러 갔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여러분의 원래 장비가 통계적으로 매 2시간마다 더 좋은 장비를 얻는 정도의 수준이었다면, 경매장을 방문한 후에는 아이템 분포 곡선에서 여러분의 장비 수준이 급격히 이동하여 통계적으로 8시간마다 더 좋은 장비를 얻는 수준에 이르게 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1.0.3에서 적용될 변경사항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1.0.3 패치에서는 불지옥 난이도 1막에서 63레벨 전리품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플레이어 캐릭터가 받는 피해를 줄일 예정이기도 합니다.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남에 따라, 전반적으로 아이템의 수준이 급격히 높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는 아이템 분포 곡선에서 전리품 획득 확률을 일괄적으로 올린 것과 같습니다. 얻는 데 10시간씩 걸렸던 아이템을 2시간 만에 얻을 수 있고, 이틀 정도 사용할 수 있었던 아이템은 8시간짜리이면 더 좋은 아이템으로 교체하는 식입니다. 이렇게 아이템 수준이 급격히 높아진 후에는 안정적인 국면으로 접어들 겁니다. 

아이템을 얻을 확률이 너무 낮다고 생각했던 플레이어들은 아이템 분포 곡선의 새로운 지점으로 옮겨가고 일주일 정도 지나면 여전히 아이템을 얻을 확률이 낮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이 질문에서 너무 많은 시간을 소비했기에 이만 줄이지만, 제 이야기를 기반으로 조금 더 깊게 생각해 보신다면 아마 이 내용을 더 잘 표현할 수 있는 그래프를 그릴 수도 있을 겁니다.


------------------------------------
2줄요약

자신의 장비가 경매장이나 기타 외부요인으로 해당 지역보다 좋은 장비를 착용했을경우,
해당지역에서 자신의 장비보다 더 좋은 장비를 얻을 확률은 낮다.

그러므로 줏어봤자 쓰레기 밖에 안나오는것으로 느껴짐.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