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김제동, “20대 투표율 50% 넘으면 반값 등록금 가능하다”
게시물ID : bestofbest_51413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대학생Ω
추천 : 182
조회수 : 24564회
댓글수 : 1개
베오베 등록시간 : 2011/06/09 00:41:23
원본글 작성시간 : 2011/06/07 22:28:48
# 부산시의원 출마 25세 전태욱 씨

- "88만원 세대 전락한 20대, 정치 참여로 문제 풀어야"
- 20대 후보 전국 지역구서 32명 뛰어



"88만 원 세대가 되어 버린 20대의 문제는 정치로밖에 풀 수 없습니다."

올해 만 25세 전태욱(국민참여당 부산시의원 후보·사진) 씨가 선거판에 뛰어든 이유다. 현재 창원대 사회학과 3학년에 재학 중인 그는 이번 지방선거에 나선 1만20명의 후보 가운데 최연소다. 

"출마를 결심하는데 고민이 많았다"는 그는 자신이 직접 후보로 나서면 정치에 무관심한 20대들이 선거에 좀 더 관심을 쏟지 않을까 생각했다고 말했다. 

"야권단일후보로 선거운동을 다녀보니 유권자들의 반응이 생각보다 우호적"이라는 게 전 후보의 평가다. 그는 "설사 당선이 못 돼도 20대 청년의 정치 진출에 밑거름은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의 상대는 3선 시의원에 도전하는 중견 정치인. 조직력이나 자금력에서 역부족인 그는 해군 부사관으로 4년간 함선을 타면서 저축한 돈과 당원 150명이 모아 준 후원금으로 기탁금 300만 원과 선거비용을 마련했다. 전 후보는 "어리다 보니 남들에게 내 말을 하기 보다는 남의 말에 귀 기울이게 된다"고 20대 정치인의 장점을 들었다. 

이번 지방선거에 뛰어든 20대 출마자는 전국적으로 모두 55명. 이 가운데 비례대표를 제외하고 지역구로 출마해 선거운동을 펼치는 20대 후보는 32명이다. 부산지역 20대 청년 후보는 전 씨 외에 민주노동당 시의원 비례대표 2번으로 출마한 김진성(27) 씨와 같은 당 구의원 비례대표로 나선 손지연(25) 씨가 더 있다. 김 씨는 부산대 신문방송학과 4학년인 학생 후보이고, 손 씨는 선관위 재산신고에서 빚 1500만 원을 신고했다.

"20대 문제는 20대가 스스로 풀어야 한다"는 과제를 안고 현실 정치에 뛰어든 이들에게 현실의 벽이 얼마나 높은 지는 지켜볼 일이다. -끝- 



반값등록금 촛불집회에서 소신발언…연예인 집회 참여 이어져

[노컷뉴스 방송연예팀 조은별 기자] 


“20대 투표율이 50%가 넘으면 반값 등록금이 가능하고 100%가 되면 무상교육이 가능합니다.”

방송인 김제동이 ‘조건없는 반값 등록금 실현’을 요구하는 촛불집회에서 대학생들의 정치 참여를 촉구하는 소신있는 발언으로 잔잔한 파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김제동은 지난 2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열리고 있는 반값등록금실현집회에 참여해 “어느당이든 좋으니 투표하라, 표가 없는 곳에는 정치인들도 구걸하지 않는다”라며 “20대 투표율이 50%가 되면 반값등록금이 가능해지고 100%가 되면 무상으로 다닐 수 있다. 정치가 젊음을 굴리게 하지 말고 젊음이 정치를 굴릴 수 있게 하라”고 말해 집회에 참석한 대학생들과 시민들의 박수를 받았다.

이날 집회에 참석한 대학생들에게 피자 30판을 사기도 한 김제동은 “여기서 집회하는 동안 배가 고프지 않도록 피자든 통닭이든 사드리겠다. 여기 모인 전의경 부대에도 피자와 통닭을 보내겠다. 그들도 여러분과 똑같은 나이의, 함께 행복해야 할 사람들이다”라고 강조했다.

김제동은 20대들을 향해 “누굴 만나도 기죽지 말고 누굴 만나도 당당하고, 누굴 만나도 울지 말고 웃으라, 투쟁을 연애하듯이 투쟁을 사랑하듯이 하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김제동의 이같은 발언은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전파되면서 네티즌들 사이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다. 네티즌들은 “개념발언이다”, “이런 연예인이 많아져야 한다”라며 동감한다는 뜻을 보였다.

한편 반값등록금 집회에는 김제동 외에도 권해효, 김여진 등 이른바 소셜테이너라 불리는 연예인들이 다수 참여했다. 권해효는 7일 정오부터 서울 광화문 광장 내 이순신 동상 앞에서 반값등록금 촉구 1인 릴레이 시위에 동참한다.

[email protected]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