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오토바이, 자전거, 손수레, 마차, 경운기 등이 같이 다니도록 만든 길입니다. 거기에다가 횡당보도는 차도가 아니라 인도입니다. 차들이 노면충격없이 다닐수 있도록 배려 해준것일 뿐입니다. 하지만 사람이 우선입니다.
법적으로 자전거도 차도로 다녀야 하구요. 자전거 역주행을 하면 책임을 묻죠. 그대신 자전거는 당당하게 차도로 다닐 권리가 있죠. 뭐라하지 마십시요 도로교통법에 그렇게 되어 있죠. 이게 다 보행자를 보호하기 위함 입니다. 모든 도로에서 최우선 배려 되는 부분은 사람입니다. 그래서 자동차 전용도로/고속도로는 따로 만들어 운영 됩니다.
흠.... 트럭이 오토바이를 깔고 지나간 사진에도 오토바이보고 뭐라는 분들 있더군요.
거의 모든 사망사고는 차량과 부딪쳤을때 발생합니다. 오토바이-사람 / 오토바이-자전거 / 자전거-사람 / 오토바이-오토바이 사고일경우 사망사고는 거의없습니다. 불구가 되는 사고도 거의 없죠.
오토바이를 안탄다고 안죽는게 아닙니다. 다들 모르셨겠지만 통계를 보면 자전거 또한 차량사고 사망비율은 오토바이와 동일합니다. 물론 오토바이가 속도가 높으니까, 자전거에 비해 사망사고가 아니라면 더 많이 다칩니다. 자전거를 타는 여러분은 안전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상황이 이렇다면, 과연 오토바이 혼자 문제 일까요? 저속으로 달릴수 밖에 없는 경운기가 차도로 다니는게 잘못입니까? 밤길 차도에서 자전거, 오토바이, 경운기, 횡단보도위 사람이 차량운전자 눈에 잘 안띄는게, 이사람들 문제 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