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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심해서 만들어 본 빙교리 상향안
게시물ID : dungeon_526183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히미코히미코
추천 : 0
조회수 : 446회
댓글수 : 10개
등록시간 : 2015/07/27 00: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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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시민이기 때문에 스펙도 높지 않고 게임도 자주 못 하지만, 나름 애정을 가지고 키운다는 자신은 있기 때문에, 빙결사를 플레이해 본 경험을 살려 제 멋대로 상향안을 짜 보았습니다. 타직업을 만렙까지 키우는 건 그렇게 많지 않기 때문에 너무 높게 조정될 수도 있으니 그 부분은 지적을 해 주시면 감사드리고, 뭣하다면 웃어 넘겨주시면 되겠습니다. 
빙결사의 크로니클 중 가장 핫한 아플헬9셋의 피오아, 아애샷9셋의 애로우만을 크로니클과 노크로니클 비교를 했고, 숏아매 롱아매 궁아매 등등 효율이 너무 좋지 않거나 아예 있는 줄도 모르는 사람이 많은(...)셋템은 비교를 하지 않았습니다. 어차피 기본기를 상향을 해 줘도 와 저 놀라운 DPS를 봐! 엘마의 기본기인 플로레상은 DPS가 똥이라고 똥!(사실 대비되는 기본기는 썬버스트 등이고, 엘마 유저분들을 까려는 게 아닙니다.) 아플,아애샷만 쓰기 때문에... 최소한 육성 과정의 답답함 해소, 최종컨텐츠(안톤서버말고)도전을 위한 준비과정(이계,고던,헬)에서의 딜 능력 증가를 중시했습니다.
모든 스킬은 달계 적용 86레벨에 칭호/크리쳐/무기/장비 등 스킬레벨 증가 옵션을 제외한 채로, 다단히트 스킬은 풀히트를 기준으로 계산했습니다.

스킬명(파란색) 수치증가율(빨간색) DPS증가율(초록색)

설화연창 쿨타임 0.5초 감소(3 >2.5), 데미지 40% 상향(노TP 기준 1083%*8회=8664% >1516%*8회=12128%), TP스킬 레벨당 다단히트 횟수 1 증가 및 다단히트 간격 감소 추가(풀TP 기준 1625%*8=13000% > 1625*13=21125%)
실질 DPS 상향율 노TP기준 2888% > 4851%로 67% 상향, 풀TP기준 4333% >8450%로 95% 상향
짧은 쿨타임,무큐기인 아이스 빅 해머보다 높은 DPS며 순간딜도 비슷, 등등 많은 이유로 인해 아플헬9셋 기준으로 애로우와 더불어, 아애샷9셋은 현자타임이 거의 없다시피 하니까...안 쓰이긴 하지만 가장 많이 쓰게 되는 스킬입니다. 사실상 주력기죠.
그런데 저번에 어떤 분이 무기는 잘 못 봤지만 닼고5셋 끼고 비빈 딜이 설화연창 한 번당 400만정도더군요.
어떠한 하위권캐도 중위권까진 끌어올려준다는 그 에픽을 풀셋을 끼고도요!
나름 가장 많이 쓰이는, 거의 주력기급 스킬인데, 옆에 사시는 어떤 누님이라던가 형님들은 이런 스킬을 특화셋으로 아예 메인딜링기로 쓰는 판에 빙결사는 이러한 낮은 딜에도 많이 쓸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주력기급 스킬 답게 딜을 크게 상향했습니다. 그래도 태생이 약해서

빙백검 쿨타임 2초 감소(6 >4), 데미지 100% 상향(노TP 기준 1650%*2+1980%=5280% > 3300%*2+3960%=10560%) 맞은 대상 이동속도 감소 효과 삭제, 자신 공격속도 증가 효과 추가, TP스킬 1레벨 마스터->5레벨 마스터로 변경, TP소모 3->1로 변경, 3타 없이 1,2타 반복 삭제(풀TP 기준 1650%*4=6600% >4620%*2+5544%=14784%, 레벨당 공격력 8% 증가, 공격속도 증가율 5% 증가(복리)
실질 DPS 노TP 기준 상향율 880%(...) > 2640%+a로 200%(!!)이상 상향, 풀TP 기준 1100% >3696%+a로 236%(?!)이상 상향 얼마나 똥이었으면 이렇게 크게 상향을 해도 데미지가...ㅠㅠ 진정해 이건 전직 이전 스킬이야 빙결사의 스킬이 아닌 마법사(남)의 스킬이라고!
자타공인 DPS도 똥망, 실질 딜 효율도 똥망, 범위도 똥망, 찍어봐야 SP만 먹는 똥망스킬입니다. 사냥에서 이걸 쓰는 빙결사를 보셨다고요? 잘 보세요. 딜을 넣기 위해 쓰는 것이 아닌 쓸 스킬도 없고, 쿨타임 돌릴 겸 평타 대신 써 주는 스킬입니다. (실제로 평타보다 약 1.9배밖에 강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나름 빙결사의 스킬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상향폭이 심각하게 높긴 하지만 이렇게라도 하지 않으면 안 쓰이기 때문에(는 무슨 이렇게 해도 안 쓰이기 때문에) 상향했습니다.

회전투창 쿨타임 3초 감소(8 >5), 데미지 40% 상향(노TP 기준 989%*12=11868% > 1384%*12=16615%, 풀TP 기준 1484%*12=17808% >2078%*12=24931%)
실질 DPS 상향율 노TP 기준 1484% >3323%로 123% 상향, 풀TP 기준 2226% >4986%로 123% 상향

아이스 크래쉬 스킬 메커니즘 변경, 몸 주위에 얼음을 둘러 드릴 형태로 돌진하는 컨셉에서 적들을 한 곳에 모아 돌진하는 컨셉으로 변경
자세한 수치는 잘 모르겠네요. 일직선 한정에 y축은 설화연창보다 좁고, 데미지는 빙백검 수준에, 중반쯤에 들어서는 몹을 얼려서 사냥하기 때문에 타격잡기 판정인 아이스 크래쉬는 다들 버리게 되죠. 그래서 스킬 메커니즘을 변경하면 어떨까 합니다. 자세한 이펙트는 아직 미정이에요. 그래도 변경하는 게 맞다고 생각했습니다.

브로큰 애로우 
사실상 개선점이 그리 많지 않은 스킬입니다. 저번 패치때 화살 발사속도 증가로 인해 무한 경직이 막히고 그나마 있던 밥줄을 잃어버렸지만, 그 외의 점은 지금 있는 스킬들 중에 가장 정상적인 편입니다.
물론 TP투자를 하지 않고 셋템을 맞추지 않으면 평범한 짤짤이 스킬일 뿐이지만요.
개선한다고 해 봐야 오랜 시간 말뚝딜로 인한 적의 공격에 노출을 막기 위해 9셋 기준으로 화살 갯수 감소, 쿨타임 감소, 공격력 증가 정도일 것 같습니다.

피어스 오브 아이스 타격중심점 확대, 기본 파편 갯수 5 증가(최대 최소 둘 다), TP스킬 5레벨 마스터->3레벨 마스터로 변경, 레벨당 파편 갯수 1 감소 추가, 데미지 증가율 10% 증가 (10% >20%), 무큐조각 소비 갯수 1개 증가 (0 >1)
(노TP 노셋 기준 9084%~18168%, 9셋 기준 49962%~59046% > 노TP 노셋 기준 31794~40878%, 9셋 기준 72762%~81756%
  풀TP 노셋 기준 13632%~27264%, 9셋 기준 74976%~88608% >풀TP 노셋 기준 29064%~43596% ,9셋 기준94473%~109008%)
실질 DPS 상향율 노TP 노셋기준 2271%, 9셋기준 9225% >노셋기준 5109% 9셋기준 12774%로 노셋기준 124% 상향 9셋기준 38% 상향
  풀TP 노셋기준 3408%, 9셋기준 13845% > 노셋기준 5450%, 9셋기준 17032%로 노셋기준 59% 상향, 9셋기준 23% 상향
(피오아는 이례적으로 풀TP에 노셋일 경우 기댓값이 오히려 줄어드네요. 하지만 파편갯수 감소는 이계의 검대같이 후반부 던전 방맥패턴의 경우 1틱(1틱이란 파편 한 개가 아닌 총 6번 발사 횟수 중 한 번을 말하는 것)조차 다 안 맞고 방맥이 걸려 버리고, 대부분 네임드 한 마리에 스킬을 집중하기 때문에, 한 방 딜이 더 강하게 나오도록 상향한 것이므로 TP투자는 후반에 하도록 의도한 것입니다. 초반엔 그래도 파편 수가 많은 편이 몹도 많이 맞고 사냥에 편하겠죠?)

아이스 빅 해머 고정 데미지 부분 퍼센트 데미지로 변경, 공격력을 증가하던가 무큐 소모를 없애고 쿨타임 감소
아 씨바, 할 말을 잃었습니다. 자타공인 빙백검 다음으로 똥망스킬. 이것도 수치를 잘 모르겠습니다. 저번에 어떤 분이 아이스 바인(공명 강화와 아이스 빅 해머 특화셋) 9셋을 끼고도 딜이 똥망이라고 하셨는데요, 보니까 개조 슈르르 터뜨리는 것 수준이더라고요. 이 때는 대략 정신이 멍해진다 내가 왜 이걸 모았지... 고던이나 돌 걸... 아니 공명 스위칭템을 딜용으로 쓰시니까 그렇져!! 애초에 왜 올퍼뎀캐인데 반고뎀이 붙은 겁니까?
이게 수치가 엄청 높아서 주력기급으로 쓰기 때문에 재련이 필수가 되는 것도 아니고... 순수 딜링기 주제에 선딜 길고 딜 낮은 한 스킬 하나를 위해 재련지옥에 빠질 사람은 없죠.

++ 피오아와 빅해머의 스킬 위치를 변경하는 것도 괜찮다고 봅니다. 성능을 보면 누가 빅해머를 무큐기로 보고, 피오아를 일반기로 볼까요?

아이스맨 선딜레이 삭제(우럭이의 크리스탈 어택처럼 마법진 이동을 삭제하고 방향키에 따라 거리 조절되게), 타격횟수(홀딩시간) 증가
어째 무큐기가 다 이 꼬라지네요...? 여러분은 선딜레이 2초에 홀딩 3초짜리 스킬을 보고 계십니다!!
그나마 위안이 되는 점은 이게 상태이상이 아닌 경직률100%로 만드는 강제경직 스킬이라서, 그것도 판정이 최상위급이기 때문에 플컬과 정크도 씹고 지나간다는 검대의 아스타로스라던가 각종 발암몹을 확정홀딩콤보로 이어지게 만드는 스킬이라는 겁니다. 그럼 뭐해 선딜이 2초인데

극한의 물기둥 끌어들이는 힘 50% 증가, TP스킬 기둥 회전 수 감소 삭제, 기둥 회전속도 증가 삭제, 기둥 다단히트 간격 감소율 1레벨 75%에서 레벨당 10% 적용으로 변경, 1레벨 습득시 시전 후 다른 행동 가능(풀TP 기준 1917%*10+18896%=38066% >1917%*16+18896%=49568%)
실질 DPS 상향율 풀TP 기준 951% >1239%로 30% 상향
쓰고 난 뒤 행동불가라는 큰 제약 때문에 크로니클 전의 중후반대에서 높은 퍼뎀에도 불구하고 쓰기 꺼려지는 경우가 많았죠. TP를 찍자니 몹몰이가 안 되고... TP를 안 찍어도 기둥에 밀려나서 가운데로 안 끌려오고...
뭐 시전 후 수면조갯살-상태이상 회복 등으로 콤보를 잇는 경우는 있었지만, 너무 불편하다 생각해 바꿔 보았습니다.

++그외 스킬
윈드 스트라이크 결장에서만 찍죠?
물대포 결장에서도 안 찍어요.
연속발사 역시 결장에서만 찍습니다.
귀설화 불사가 있다고는 하지만 생각외로 물몸이고, 찍을만한 스킬이 없기 때문에(...) SP도 아주 많이 남기 때문에 종종 찍습니다. (찍어도 물몸)
화염방패 실수로 1각패를 켜 놓아서 패턴에 당할 위기를 모면해주고, 특정 패턴에 도움을 주는 아주 소중한 스킬입니다.
공명 자신의 수속강 증가, 적의 수속저 감소. 태양의 커튼, 달의 커튼 등이 자신의 속강/속저 증가인 반면에 공명은 적의 속저를 깎아버립니다.
근데 공명세팅을 할 경우 120초간 적 수속저 70~그 이상 감소임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모릅니다. 공명세팅 할 돈으로 타직업에 돈을 붓는 게 낫기 때문이죠. 애초에 공명 붙은 템이 풀리기나 하나? 다 갈갈,합성하지
아이스로드 최종컨텐츠에서 못 쓸 뿐이지 괜찮습니다. 이계에서 이틈의 경우에는 2번방 상자밀기(다단히트가 많지만 경직도가 0이기 때문에 켜고 옆에서 걸어다니기만 해 주시면 상자가 멈추지 않고 미끄러지듯이 잘 밀립니다.), 보스방 상자깨기(역시 이동 횟수만큼 다단히트가 생기기 때문에 <><><><><>><><>하면 됩니다. 는 다른 직업들은 딜로 깨잖아? 안 될거야 아마...), 검대에서 오즈마 껍질까기 등등...
근데 사람들이 '님 왜 패턴 안 하고 걷기만 하세요? 혹시 트롤?' 이럽니다... 저야 뭐 할 때마다 설명드리기 때문에 많이는 듣지 않습니다만...
발현 옵션은 매우 좋은 편입니다. 1레벨시 MP소모 감소 1%, 지능 80증가에 20레벨시 MP소모 감소 10%, 지능 328 증가입니다. 그러나 빙교리는 올퍼뎀캐입니다. 빅해머는 반고뎀이죠 지능이 높아지면 당연히 사람들의 시선도 그렇고 좋기야 하겠지만 고뎀캐만큼의 효율을 내기 힘들어요.

일단 각성 전 스킬들은 이렇네요.

각성 후 스킬들은...
패시브인 툰드라의 가호는 아예 1 찍고 버리고요(빙결을 활용할 곳이 많지 않기 때문에...)
액티브인 빙륜환은 개인적으로 아주 맘에 드는데요. 높은 딜과 DPS 하며 이펙트도 괜찮고, 상향으로 인해 시전시간 감소(는 언제적얘기),등등의 이유로 인해 건드릴 점이라면 시전시 적이 전방에 없을 경우 캔슬되는 것과 시전 후에는 적이 사라져도 계속 헛팽이 돌리는 점 뿐인데, 나름 괜찮다고 보고요.
60제인 아이스 오브의 경우는 스킬 설명에 분명히 '공격당한 적을 구슬 안쪽으로 끌어당겨'라는 문구가 있는데, 끌어당기긴 개뿔 밀어냅니다.
70제인 아이스 필드의 경우는 딜, 범위는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빅해머를 제외하면 거의 유일하다시피한 한방기니까요. (그마저도 3방에 나눠 들어가는게 함정) 근데 그놈의 선딜레이.... 슈아도 안 달렸으면서 던지는 준비시간 약 0.5초, 던지고 터지기까지 약 1초가 걸립니다. 선딜레이 조정이 필요합니다.

저는 빙결사를 순수한 딜러로써 평가를 하고 상향을 했지만, 이번에 2차각성 스킬 컨셉을 보니 홀딩기가 될 가능성이 보였는데요. 차라리 홀딩성능을 높여줘서 홀딩캐로 만들어주던가 해야 합니다. '아니 빙결사 순수딜러인데 왜이리 야캐요?' [흠 그러면 홀딩기를 주도록 하마] '야 신난다! ...응? 이게 뭐임?' [뭐긴 뭐야 적을 얼려서 홀딩하는 스킬이지!] 쿨타임 3분짜리 거대한 팜페로 부스터 이런 상황이 나오면 안 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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