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todayhumor.co.kr/board/view.php?kind=&ask_time=&search_table_name=&table=diablo3&no=52562&page=7&keyfield=&keyword=&mn=&nk=&ouscrap_keyword=&ouscrap_no=&s_no=52562&member_kind= 요 글 쓴분 보세요.
좀 지난 글이지만, 모바일로 눈팅하면서 보다가 계산 틀리셨길래 컴 키고 앉았습니다.
일단 DPS 를 올리는 요소는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1. 무기 DPS.
2. 극피 극확.
3. 공속.
4. 주요스텟 (힘)
쉽게 생각하세요.
극피, 극확은 깡뎀에 더해 % 로 데미지를 올려줍니다.
즉, 극피 극확을 배재한 공격력이 1만이라고 할때
기본 극피 50% 극확 5% 면, 50% x 5% = 2.5% 의 데미지 증가 효과,
즉 공격력이 1만 x 102.5% = 10250 이 되고,
극피 100% 극확 10% 면 100% x 10% = 10%
즉 공격력이 1만 x 110% = 11000
극피 150% 극확 15% 면 150% x 15% = 22.5%
즉 공격력 12250 이 되는겁니다.
여기서 <2. 극피 극확> 을 <1. 무기 DPS>, 혹은 <4. 주요스텟> 의 효율과 비교하자면,
극피 100% 극확 10% -> 극피 150% 극확 15% 는 12250 / 11000 = 111% 니까,
11% 의 데미지 증가 효과,
즉 11% 의 <1. 무기 DPS> 증가, 혹은
약 11% 의 <4. 주요스텟> 증가
와 맞먹는다고 볼 수 있죠.
<4. 주요스텟> 의 증가가 "약" 11% 인 이유는,
주요스텟은 그만큼 공격력을 올려주는게 아니라,
"추가" 로 공격력을 올려주기 때문입니다. 설명이 좀 애매한데,
예를들어 초뎀 1000 양손무기를 공속 1.0, 극피 극확 0% 인 상태로 사용한다면,
힘 1500 일 경우는 1000 * (100% + 1500%) = 16000 이 되는거지요.
즉, 위의 극피 극확 100% 10% -> 150% 15% 증가는 힘스텟으로 환산하면
힘이 1500 일 경우
( (1500 + 100) * 1.11) - 100 - 1500 = 힘 176 증가와 맞먹는다고 볼 수 있는거죠.
뭐 이거저거 예를 들어
1. 무기 DPS.
2. 극피 극확.
3. 공속.
4. 주요스텟 (힘)
의 효율 비교에 대해 더 설명을 드릴 수도 있습니다만,
어디 방어구나 무기류에 윗중 하나만 달려 있던가요 ㅎㅎㅎ
길게 얘기할 필요 없이 (이미 필요이상으로 길어졌지만)
DPS 계산식 써드릴께요.
한줄로 쓰면 복잡하니깐, 부위별로 나눠보시라고 늘려서 씁니다.
{ (무기 최소 데미지 + 무기 최대 데미지) / 2
+ (보조장비, 장신구 최소 데미지 총합 + 보조장비 장신구 최대 데미지 총합) / 2 }
x
무기 기본 공속
x
(100% + 무기 옵션으로 붙어있는 공속%)
x
(100% + 장갑, 장신구나 방어구 공속 보너스 총 합%)
x
(100% + (주요스텟 / 100) )
x
(100% + (극대화 피해량% * 극대화 확률%) )
x
기타 기술이나 패시브, 정예에게 주는 피해 x% 등 잡속성 곱연산.
빼놓은게 있나?
아마 없을꺼에요.
지금 경매장에 있는 템 비교해서 변화스텟 3개 표시하는 어플 만드는 중인데,
부두술사 껄로만 만드는게 함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