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mogef.go.kr/korea/view/news/news01a.jsp?func=view&idx=689022 청소년인터넷게임건전이용제도 대상 게임물 평가계획 고시(안)
1. 평가 개요
○ 추진배경
- 청소년의 인터넷게임 중독을 예방하여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고 건전한 인터넷게임 문화 형성에 기여하기 위하여 ‘11년부터 청소년인터넷게임건전이용제도 시행
- 급변하는 인터넷게임매체 환경에 대응하고 제도의 합리적인 운영을 위하여 동제도의 적용 대상 게임물의 범위를 평가·개선 등의 조치 추진
2. 평가방법
○ 인터넷게임 중 게임분류체계 및 각 분류체계별 이용순위를 고려하여 대표성 있는 게임 100여개를 선정하여, 붙임2의 평가표에 따라 평가
1. 게임 캐릭터의 레벨, 능력을 높이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 역할을 분담해 협동하는 게임구조
2. 여러 명이 함께 임무(퀘스트)를 수행해야 때문에 게임 도중에 빠져나올 수 없는 게임구조
3. 게임을 하면서 같이 하는 팀원들과 함께 무엇을 해나간다는 뿌듯한 느낌을 줄 수 있는 게임구조
4. 게임을 오래하면 게임머니/사이버머니 등을 많이 벌 수 있는 게임구조
5. 게임을 오래해야만 좋은 게임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게임 구조
6. 게임에서 주는 도전과제에 성공했을 때 레벨업, 스킬 향상 등이 제공되는 게임구조
7. 게임에서 획득한 아이템/게임머니/사이버머니 등을 인터넷이나 거래를 통해 현금으로
교환할 수 있는 구조
8. 마우스나 키보드를 통해 게임을 지배하고 있다는 느낌을 주는 게임구조
9. 게임 속에서 내가 힘센 사람이 되어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는 느낌을 주는 게임구조
10. 현실에서보다 게임에서 내가 좀 더 힘있고 멋진 사림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게임구조
11. 게임을 통해 내 능력이 어디까지인지 확인해 볼 수 있는 게임구조
12. 다른 사람들과의 경쟁심을 유발하는 게임구조
결론: 지뢰찾기나 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