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심을 기르는 것이 아니라 복지라는 이름으로 국가에 의탁하는 병든 인간을 만들기 바쁘다.
내 책임보다 남의 탓으로 돌리기에 급급했다. 이런 병든 문화는 사회 곳곳에 퍼져 있다."
("병든 문화, 시드는 나라", <중앙일보> 2006년 9월 5일.)
"그것은 부패보다 더 무서운 것이다. 바로 '공짜 병'이다. 사회 복지병이다. 이 병에 걸리면 사람들은 노력한 것보다 더 큰
대가를 바라고 심해지면 일할 필요조차 느끼지 않는다.
모든 걸 국가가 대신해 주겠다는데 누가 일하려 하겠는가. 기생(寄生)을 당연한 것으로 여길 것이다."
("부패보다 무서운 병", <중앙일보>, 2011년 6월 28일)
그에게 가난은 실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아예 그렇게 표현하지는 않지만, 아마도 시기나 질투쯤으로 보이는 모양이다.
마음을 고쳐먹으면 해결될 번뇌와 고민에 지나지 않는다.
"상대적 빈곤감은 정부가 나서서 분배에 앞장선다고 해결되지 않는다. 그것은 마음의 문제다. 세상은 돈 이외에도 값진 가치들이
넘친다는 것을 알면 돈이 적다는 것이 큰 문제가 안 된다. 각자가 좋아하는 길, 잘하는 길로 가면 행복하기 때문이다."
("가난에 대하여", <중앙일보> 2006년 2월 21일)
"지금 분위기는 부자들은 당연히 더 내야 하고, 가난한 사람들은 받을 권리가 있다고 부채질하고 있다. 이런 분위기라면
한쪽에게는 자기의 정당한 몫을 빼앗긴다는 박탈감만 주고, 다른 쪽에게는 타인의 노력에 의존해 살아가는 것을 부끄럽게
여기지 않는 뻔뻔함만을 키워 준다. 도와줌으로써 기쁘고, 도움을 받음으로써 감사하다는 마음 대신에 빼앗기고 빼앗는 살벌한
마음만 키워 준다. 이런 사회라면 누가 열심히 일하고 싶겠는가? 버는 사람은 없고 쓰는 사람만 많아지면 결국 어떻게 되겠는가?"
("그들 손에 맡기지 말라", <중앙일보> 2011년 1월 25일)
이런 인식 때문이겠지만, 보통 사람들의 고통과 필요에는 참으로 무감각하다. 어쩌다 표현한다 하더라도 공허하거나 형식적이다.
말만 언론인이지 같은 시간과 공간을 힘겹게 살아내는 사람들의 삶들을 이해하는지 실로 의심스럽다.
그러니 대안도 빈약하다. 복지는 한사코 비난하지만 대안은 말하지 않는다. 개인의 자선을 주장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정작 진짜
그것인지는 잘 알 수 없다. 짐작으로는 그냥 그대로 두는 것, 또는 시장 원리를 염두에 두는 것 같다.
"상대적 빈곤감은 말 그대로 상대적이기 때문에 가진 자들이 겸손하면 해결할 수 있다. 부를 과시하기보다는 오히려 부담으로
생각하고 조심한다면 상대적 빈곤감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사랑은 나눌수록 커진다는 소박한 진리처럼 부를 스스로 나눌 수
있을 때 가난의 문제는 해결될 수 있다."
("가난에 대하여")
"'복지 국가로 가야 한다' '사회적 안전망을 빨리 마련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렇게 되면 가난의 문제는 국가가 알아서 다 해결해
줄 수 있다고 믿는다. (…) 우리는 새로운 결심을 해야 한다. 이런 기막힌 참상이 더 이상 되풀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보이지
않는 이웃을 볼 수 있는 눈을 가져야 한다. 이웃에 대한 책임을 우리가 외면하고 국가에 미룰수록 그 만큼 국가의, 정부의 권력은
강해진다. 이는 곧 우리의 자유가 줄어들며 권력의 속박을 자초하는 것임을 알아야 한다."
("불쌍한 사람들은 어디에 있나", <중앙일보> 2003년 7월 29일)
사회적 기본권도 무시하는 이런 마인드를 가진 인간이 옆에 있다는것으로도 소름 끼칠텐데...국무총리라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