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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위키 세월X 항목에 벌레의 공습 받은것 같네요.
게시물ID : sewol_53234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유민상?
추천 : 3
조회수 : 765회
댓글수 : 5개
등록시간 : 2016/12/28 17:03:35

https://namu.wiki/w/세월X

여기서 잠수함 충돌설 부분인데 잠알못들이 분탕쳐두었는데

어떻게 수정 해야할지 질문드립니다ㅜㅜ

_____
이하 해당 내용



천안함 이스라엘 잠수함 충돌설을 잇는 제 2의 선동

다큐에서 주장 인용된 잠수함에 의한 외력 충돌설이 비판받고 있는데[84][85], 일단 해군 관계자는 잠수함 충돌설이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하였다. # 디시인사이드 기갑 갤러리와 선박 갤러리 등지에서는 영상자료에서 제시한 잠수함 설은 개연성이 부족하다는 반응이 나왔다.

2500톤급 잠수함 하루시오급의 7번함 아사시오와 파나마 선적 4000t급 화물선이랑 충돌사고
3147톤의 트롤 어선과 소련 수중배수량 4920T의 659형 SSGN K-45사고
올림픽호 u보트 대충각사례
뉴질랜드 해군 소속 트롤어선 HMNZS 키위와 일본 해군 이1호 잠수함의 충각충돌
이지스 순양함 샌 자신토(CG-56)와 로스엔젤레스급 핵잠수함 USS 몬트필리어(SSN-765) 충돌
USS 뉴올리언스 - USS 하트포드 충돌사건
6천 톤급 LA 급 공격원잠 SSN-772 그린빌과 일본 500톤급 항해실습선의 충돌 사건[86]
영국 해군의 7천톤급 HMS Ambush, 아스튜드급 공격원잠과 일반 상선의 비스듬한 각도로 충돌[87]
그외 충돌사례

대부분 잠수함과 수상함의 충돌은 마스트 파손나 선체 파손에의한 구조적 문제,외부 파손에따른 수밀 문제 때문에 오히려 잠수함에게 훨씬 치명적이어서, 잠수함은 안전을 위해 대부분 부상을 하게된다. 잠수함은 잠행에 따르는 수압을 위해 보통의 수상함 대비 인장강도가 높은 강판 초고장력판과 구조적으로 수압을 분산시키기위한 잠수함전용 설계.건조공법를 통해서 수압을 분산시킨다.잠수함의 기본 설계는 수압을 이겨내기위해서이며 구조적으로 외부 충돌에 취약하다. 구조적 문제 뿐만 아니라 충돌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질량과 속력이다. 세월호와 잠수함의 질량적 차이는 압도적이다.




잠수함이 수압에 견딜 수 있게 만드는 주 요인은 선체형상과 내부골조이지, 선체 자체의 내구도만 믿고 버티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형상이나 골조가 조금이라도 찌그러지면 극히 불안정해지는게 잠수함이다. 만약 들이받은게 맞다면 잠수함 선체에도 상당한 타격이 갔을 터, 급히 빠져나가려고 잠항하다가는 데미지 컨트롤 불가능으로 쿠르스크 함 침몰사건 시즌 2를 찍게 된다. 그쯤 가면 세월호도 세월호지만 잠수함 측에서도 재앙일 것이다. 미군에서 있던 잠수함 - 수상함 충돌 사고들에서도 잠수함 자력항행이 가능할지라도 일단 잠행을 중단하고 부상한 채로 모항에 복귀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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