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운동하는 학생입니다.
요즘 운동하면서 운동 막바지에 힘이 달려서 운동 전 식사의 중요성을 절감하고 질문 올립니다ㅠㅜ
보통 일주일에 5일 정도 운동을 하고, 웜업을 제외하고 대근육 운동 20세트(5세트x4종류)와 그와 연관되는 부위 소근육 운동 16세트(4세트x4종류 혹은 5세트x3종류) 운동을 하루에 실시합니다. 예를 들자면 가슴운동과 삼두운동을 하루에 실시하는 거죠. 운동 강도(중량)는 정확하지는 않지만 보통 1rm의 60% 정도에서 80% 정도까지 3세트 정도에 걸쳐서 올라갔다가 조금씩 중량을 내리고, 마지막 두 세트 정도는 한계지점까지 운동(하려고 노력)하는 편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운동을 하니까 대근육 운동까지는 꽤나 집중력있게 운동할 수 있는데, 그 이후 소근육 운동을 하면서 힘과 의욕이 급격하게 떨어지게 돼서 끝까지 힘을 뽑아낼 수가 없게 되더라구요. 소근육 운동을 할 때 한계지점까지 운동하는 것도 대근육 운동에 비해서 훨씬 힘들어지구요ㅠㅠ 그래서 그런지 대근육에 비해 소근육 발달이 좀 더딘 편인 것 같습니다.
운동에서 식단이 차지하는 비중이 정말 중요하다고들 하는데, 운동을 취미로 한다고 말하고 다니면서도 식단에 신경을 못썼어요. 듣자하니 흡수속도가 느린 탄수화물을 운동 한 시간 가량 전에 먹어주는 것이 좋다고들 하던데, 아무래도 대학가 근처에서 하숙하는 학생이라 점심시간에 이것저것 신경써서 챙겨먹기가 쉽지는 않더라구요.
장황하게 늘어놓았지만, 결론적으로 제가 묻고자 하는 바는 편의점 등에서 쉽게 살 수 있는, 운동 전에 먹음으로써 운동의 지속적인 수행에 도움이 될 만한 음식이 어떤 것이 있으며, 이를 어떻게 섭취하면 좋을까요? 입니다. 식단의 문제가 아니라면, 다른 문제점을 지적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기다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