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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압]정글러 분들 모두 힘내시길 바라며,,
게시물ID : lol_543851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이걸나진이
추천 : 16
조회수 : 1555회
댓글수 : 24개
등록시간 : 2014/09/08 06:57:05
큐빅테두리 받으려고 랭겜 하루에 5판정도 꾸준히 해주는 플레기 유저입니다
어느덧 플1 40포인트가 되어 승급전 준비하며 그동안 마음속에 담아둔 얘기들을 몇자(라 썼는데 스압이라고 읽으세요) 적어보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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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시작하기 전에- 

흔히 티어를 올리려면 정글과 미드를 하라고 한다. 그만큼 전라인에 영향력을 행사할수 있는 포지션은 이 둘이 가장 좋다..는 개뿔이라고 생각한다.
정글러는 포지션상 대부분의 챔프가 세미탱커 역할을 수행할 경우가 많다. 왜냐, 이유중 하나로 정글러는 라이너에비해 파밍력이 떨어진다. 섬광들고 주구장창 정글링만 하는 충들이 아니고서야 정글러는 눈치를 보며 왔다갔다하고, 적정글에 와딩을하며 , 왠지무리하는라이너 뒤에서 안절부절못하며 시간보내고 좀만 더 앞으로오면 딸거같은 적 라이너를 부쉬속에서 바라보는 일이 허다하기 때문이다.

두번째로 정글러는 대부분이(거의 대부분이) 근접챔프이다, 롤 챔프특성상 원거리에비해 근거리가 기본스탯이 우월하며 정글러는 약간의 무빙을 제외하고는 말그대로 정글몹에게 맞아가며 파밍을 한다. 대신맞아줄 미니언도, 힘들때 경험치라도 먹게 숨을수있는 타워도없다. 피가얼마없어서 리젠된 버프몹을 바라보며 귀환하는 적도 많다.  때문에 원거리에비해 근거리챔프가선호되며 (예외적으로 트위치 정글등이 한때 흥했던적이 있지만 이는 정글링에 특화된 챔프가 아니기에 넘어간다) 범위스킬을 가지고, 체력관리가편한 챔프들이 정글챔프로 선호된다. 쉽게말해.. 피회복좋고 잘 안죽는데 나름 딜링은준수한 애들이 대부분 정글챔프의 공통점이겠다.

사람도 그렇듯이 뭐든지 초기환경이 중요한법이라 그런지, 이런놈들은 커서 고기방패가 되기 십상이다, 또한 메타 자체가 정글러는 고기방패가 되어주는데 더 적합하기때문에 더욱그렇다. 리신이 강력하다지만 딜리신 가면 욕먹듯이,,,

왜 그럼 탱커가 아니라 세미탱커일까? 앞서말한대로 파밍력이 후지다, 게다가 좀 된 패치이지만 정글몹 경험치가 고정되면서 육식정글이 휩쓸던 때도 좀 시들시들해졌다. 탑에서 cs 열심히 먹은 문도만큼 탱킹이 될리가 없다.

이런 놈들이 과연 "정글님 나 더티하니까 유령늑대좀 먹음" 하는 신드라 같은 녀석들 딜을 버티기나 할까? 한사이클 폭딜 맞고 살아서 돌아오면 그거만으로 이득이라하고, 적 베인 차고 죽어서 서로 죽으면 "리신 나이스" 소리 듣는 포지션이다,

게다가 정글이 흥해서 라인이 터져서 이기면 오죽좋으랴, 불과얼마전까지 있던 골드에서도 결국엔 라이너 실력차이가 드러나기 시작하면 우리 고기방패들은 눈물을 삼키기 십상이다. 그런데 이런포지션으로 뚫고올라오라?? 정글로 하위티어에서 뚫고 올라오려면 최소한 라이너에비해 몇티어 상회하는실력이 되지 않으면 힘들다고생각한다.

...
그래도, 그래도 정글이 재밌어서 하는 여러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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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멘탈관리의 중요성
http://mlbpark.donga.com/mbs/fileUpload/bullpen/201309/file3053774_67641.jpg


 *롤 계급도 - 정글러의 현실.jpg

탑이 터져서 졌으면 탑갱 안간 정글러 잘못,
탑은 안터졌는데 미드가 터졌으면 미드갱 안간 정글러 잘못,
탑과 미드가 무난한데 바텀이 터졌으면 바텀갱 안간 정글러 잘못,
전라인이 무난한데 졌으면 정글러 잘못  

이라는 우스갯소리도 있다. 정글러는 롤에서 욕먹기 가장 쉬운 포지션이다.

예로 미드가 솔킬을 따였다면 명백한 미드 잘못이지만,
적정글러가 갱을 와서 미드가 따였다면 그순간 우리 미드는 당당해진다. 단 한마디만 하면 되거든.
"아놔 정글 클라스 차이 오지네ㅡㅡ"

라인을 도와주러 갔다가 실패, 심하면 역으로 죽었다면 정말 오만소리 다듣게되는게 정글러이다.
"리신이 쌍버프 주고감 나 망함 ㅅㄱ" 
이 변명은 무려 후반부까지 갈수있다. 애초에 니가 탑을 말려놔서 내가 7데스를 한거다 의 변명이 될수 있다는 사실에 분노하지 말자.

그만큼 정글러는 멘탈관리에 신경써야 한다는 말이다. 절대 동요하지마라, 리신도 항상 말하지 않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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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운영의 핵심은 정글러

운영이라는 두루뭉실한 단어는 오브젝트 관리, 상황별대처, 판단, 라인전부터 해서 딜교, 라인관리 같은 부분까지 포함한다.
하지만 어느 공략이나 팁글을 봐도 정글러를 빼놓고 운영을 논하는글은 없다.

우리는 운영의 핵심이다.
왜그런가?? 
우린 안보이기 때문이다. (레알)  즉, '변수'라는거다.
 
상대 바텀이 루시안 브라움 조합인데 반해 우리 바텀이 베인 블츠 라고 해보자. 똑같은 손이라면 베인 블츠는 루시안 브라움을 이길확률이 매우 낮다.
그렇다고해서 루시안 브라움 vs 베인 블츠 리신   이 약한가?
절대, 네버, 네이버! 그렇지 않다. 우린 항상 변수로 존재하고, 때문에 게임을 터뜨릴 힘을 가지게된다. 
단순히 안보인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
역으로 생각해보자.
롤은 확률싸움이다. 라이너가 선픽을 꺼리는 이유는 카운터를 맞게될 위험을 감수하기 싫어서이다. 예로 니달리대 문도 같이 만난다면 니달리가
매우높은 확률로 탑라인전을 승리로 가져올 확률이 높고, 3개라인중 한개의 라인이 승리할 확률이 높아졌다는건 경기가 승리할 확률이 높아졌다는것과
같은 의미이다.

마찬가지이다.
정글러는 변수이고, 이 변수의 가장큰 특징으로는 '안보인다' 는 것이 적용된다.
반대로 '보이는' 정글러 만큼 힘빠지는 정글러도 없다.

내가 탑갱을 가서 모습을 드러내면 드래곤을 뺏길 여지를 반드시 생각해둬야 하고,
내가 미드갱을 찌르는 사이에 바텀에있는 상대 루시안 브라움이 우리편 베인과 블츠를 영혼까지 털어버릴수도 있다.
 
그럼 정글러가 가장 우선시 해야하는 운영은 뭘까??

'상대 정글러 위치 파악' 이다.

이를위해 적 1-2차 타워 사이길 부시에 와드를 하는것이고,
이블린이 상대라면 레이스, 늑대 등에 와딩을해 위치파악에 힘을 기울이는것이 곳
적정글을 파악하면 당연히 역갱이 수월해진다.

멍청한 라이너들 말을 들어보면
 "리신님 나 라인밀고있으니 역갱만 좀 봐주셈" 하는말 그대로 듣고 멍하니 서있는건 정글러가아니라 그냥 똑같은 수준의 따까리가 되는거다.

정글러는 커멘드센터이자 옵저버이고 다크탬플러가 되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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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정글러의 기본 소양

정석적인 정글러 기본소양 몇가지를 쭉 나열해보자.

1) 강가를 따라서 적 정글이 내려올수 있는 길목중 어두운 부분은 최대한 와딩(라이너와 함께)
2) 전라인이 이기고있을경우 카정, 적정글 깊숙히 와딩
3) 적 밧듀오를 죽였다 or 적 정글러가 탑에 보였다 or 적정글러가 죽고 상대체력이 없다 등 -> 드래곤타이밍
4) 우리 라이너가 킬각이다 -> 라인커버 or 라이너와 같이 라인 푸싱
5) 갱킹 성공후 프리징 구도가 아니라면 라인을 같이 빠르게 민다
6) 먹던 정글몹 아까워하지말고 싸움나면 일단 뛰어라.
7) 렌즈를 수시로 사용하며, 귀환등을 절대 들키지 않도록 한다.
8) 귀환후 1핑와 1와드는 계산해가며 탬을 산다.
9) 버프몹 타이밍에 상대정글이 라인 갱을 갈경우 버프몹 카정. 왠만하면 잔몹까지 정리하여 버프 시간을 모르게 한다.
10) 탑을 제외한 라인에 킬양보는 왠만하면 하지않는다.

정도가 떠오른다. 사실 이정도만 경기내내 생각하면서 해도 정글수준이 어느정도 되었다고 본다.

여기서 10)킬양보 부분에 대해 짚고 넘어가자면
탑의 경우 1킬차이가 정말엄청난 차이가 된다, 남자의 라인이자  정글러가 잘 오지도 않을 뿐더러(드래곤이 나갈 위험과 체력게이들 갱킹성공도 힘들기 때문) 한번 유리해지면 정말 영원히 고통받는곳이 탑이란 라인이므로 필킬각이라면 이건 탑라이너를 준다. (그렇다고해서 위태위태한데 일부로 탑님 드시라고 하다가 놓치는 일이 없도록한다)

하지만 미드와 바텀의경우 경우가 다르다.
3킬을 앞서는 상대미드가 갱에 면역이 되어버리는 상황도 별로 없을 뿐더러, 워낙에 갱킹루트가 많기도하고 미드같은경우 챔프의 강력함 보다는 센스와 스킬샷, 즉 손싸움에 의지할 때가 많다. 이럴경우 양보할 필요가없다. 어차피 이 귀족놈들은 우리 레이스 묻지도 않고 쳐먹으니까.

바텀의 경우 원딜의 가장 기본적인 소양은 cs 로 크는 것이다. 때문에 나는 서포터가 킬을 먹는것이 오히려 라인전에 유리하다고 생각하는 편이다.
아니 cs 잘맥일라고 한명 더 보냈으면 그걸로 최대한 이득봐야하는게 일단 원딜의 기본 소양이다. 바텀킬도 그다지 양보할 필요는 없다.

단, 어느라인이나 정말 거지같이 망해가는데 꿀같은 킬을 줄수도 있다, 이런경우 그냥 상황에따라 양보해주는것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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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밖에..

1) 오브젝트를 먹을때 반드시 스킬딜과 함께 강타를 사용한다.
    -> 이것은 리신같은 챔프가 아무무에비해 오브젝트 싸움에 유리한 이유가 되기도 한다.
2) 내챔프의 역할군을 잘 생각해보아야한다.
    -> 리신의 경우 ee 의 공속디버프가 고기방패역할에 매우 도움이 되었지만 이게 삭제된후로 조금 물몸이 된 느낌이 없잖아 있다.
         리신 = 인섹킥  이 아니다. 충분히 카사딘처럼 치고빠지면서 지속딜을 넣을수 있는등 여지가 많으니 조합에따라 내 역할이 어떻게 되어야할지
         를 잘 생각한다.
3) 미드가 터진다고 블루 안주고 그러지 마라.
4) 블루를 줄때는 라이너가 먹기 편할 시점에 미리 핑을찍고 라인상태를 보고 리쉬를 시작한다.
     -> 뭐 '핑 찍었는데 안와서 내가먹음'   이런 정글러 트롤이다. 내가 트롤이 아닌지 생각해보자
5) 와드에 살고 와드에 죽는것이 정글러이다.
6) 내가 게임에서 제일똑똑하다고 생각하고 행동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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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실 팁을 여러가지 적고 싶었지만 쓰다보니 기본적인것들만 적고 말게 되는군요,, 그래서 제목도 고쳤습니다 ㅋㅋ

다들 세기말전에 성공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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