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우리가 '동해'라고 주장할 수 있는 근거가 있나요?
게시물ID : history_5522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철학덕후
추천 : 4
조회수 : 1161회
댓글수 : 4개
등록시간 : 2012/08/30 12:19:58

정확히 묻자면 세계적인 명칭을 일본해가 아니라 동해로 전환, 또는 병기해야하는 근거가 있나요?

찾아보니까 딱히 근거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이 찾아지지 않아서요.


물론 자국 안에서는 우리가 동해, 일본에서는 니혼카이라고 부르는 것은 상관이 없어보이는데 세계적인 명칭을 결정해야 한다면 EAST SEA는 무리가 있지 않나요?

물론 조선시대까지만 해도 동해를 일본에서도 조선해, 또는 창해라고 불렀고 이제 앞으로도 이러한 명칭을 사용하자는 주장은 분명 타당하게 보입니다. 역사적으로도 분명 조선해나 창해가 유서깊은 명칭이니까요.

그러나 조선해나 창해가 아닌 동해라고 부르는 것은 문제가 있어보입니다.


일단 첫째로 대표적으로 세계수로기구에서 정의하는 동해는 제주도 동쪽의 바다를 정의하는 말인데, 그렇다면 우리가 표현하는 동해와 정의자체가 다르다고 생각되는데요.

쉽게 말해서 세계수로기구에서 말할 때는 우리나라의 남해는 없고 황해와 일본해만 있을 뿐인데 여기서 일본해를 동해로 바꾸는 것은 분명 우리나라 사람들 정서에도 안 맞는다고 보이거든요.



또 한국측에서 말하는 주장은 Sea of Japan이란 이름이 동해를 둘러싼 4개국 중 2개국(남한과 북한)이 반대하는 명칭이기 때문이라지만,
East sea란 이름은 그 2개국 이외 전세계 모든 국가에서 지지받지 못하는 명칭이란 점으로 보이거든요. 세계 어디에든 동해는 있을 수 있으니까요.

결국 국제수로기구가 동해 표기에 대한 공식의견을 제출해달라는 요청에 대해 미국과 영국은 "동해를 일본해로 단독표기해야 한다"는 공식 의견을 밝혔고, 또한 미국 국무부에서도 일본해로 단독 표기하기로 했다는 의미는 단순히 로비나 국력 싸움이 아니라 동해라는 명칭 자체가 인정받지 못한다고 봐야하는 것 아닌가요?




게다가 이미 남지나해의 경우에도 그 곳에 있는 각 나라들은 자국의 명칭으로 부르지만 세계적으로는 통용성을 갖는 말이기 때문에 남지나해라고 부르는 것 이잖아요.

중의적인 단어를 갖는 동해보다는 일본해라는 표현이 세계적으로 더 알기 쉽고 납득 가능해보입니다.


단순히 민족주의적 논리가 아니라 근거가 궁금합니다.(예를 들어 식민통치시기를 지난 우리나라 옆 바다를 일본해라 부르는 것은 옳지 못하다 이런 주장 말고요.)

그런식의 논리라면 일본 모 정치인이 말했듯이 일본이란 단어가 싫으면 일본뇌염이라는 병명도 쓰지 않아야하지 않겠냐는 공격이 분명 타당성이 있게 됩니다.


답변 부탁드릴께요.

꼬릿말 보기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