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반사회성 인격장애 로 고생하는 분들 바라.
게시물ID : sisa_5538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나칠순
추천 : 2/7
조회수 : 491회
댓글수 : 36개
등록시간 : 2004/05/13 17:45:10
 @ 여기 오시방에 거명 안해도 스스로 알것 같은 몇몇 못난이들에게 도움 되는 글.
 
 ■ 정 의 
사회적 규범이나 도덕상 용납할 수 없는 무책임하고 파렴치한 반사회적 행동을 거리낌없이 자행한다는 점이 기본적인 양상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불법적인 행동을 반복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증 상 

반사회성 인격장애 환자들은 남의 감정이나 기분은 아랑곳하지 않으며, 남에게 입힌 피해에 대해 후회하거나 반성하는 일이 없습니다. 이들이 후회하는 경우는 자신의 행위 결과로 받게 될 처벌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지 양심의 가책에서 비롯된 것은 아닙니다. 

가족의 부양이나 안녕에 대한 책임감도 결여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상대방을 조종할 목적으로 자해하는 경우가 있으나 자살을 기도하는 일은 드뭅니다. 

 ■ 진 단 
다음 사항 중 3가지 이상 해당될 경우에 진단할 수 있습니다.
타인의 글을 일방적으로 매도하는 행위
무조건 비난만 하는 행위
타인의 기분에 대해 냉정한 무관심 
책임감이 없고 사회적 규범, 규칙, 의무를 무시하는 태도가 심하고 지속적임 
비록 대인관계를 쉽게 맺지만 이를 지속하고 유지하는 능력은 결여 
좌절을 인내하는 힘이 매우 약하고 폭력을 포함하여 공격성을 참는 수준이 낮음 
죄책감을 경험하는 능력과 특히 징벌과 같은 경험을 통해 교훈을 얻는 능력이 없음 
사회와의 갈등을 불러 일으키게 된 행태에 대해 남을 비난하거나 그럴듯하게 합리화시키는 경향이 두드러짐
 
 ■ 경과/예후 
청소년기 후기에 시작되고 예후는 다양합니다. 대개 나이가 들면서 증상이 감소하는 경향이 있으며 많은 환자들이 신체증상을 호소합니다. 우울증과 알코올 의존, 약물 남용이 흔히 나타납니다. 

 ■ 합병증 

환자는 타인에게 해를 주는 행동을 아무거리낌 없이 글로써 표현 하거나 실지 행할 수 있으므로 범죄에 연루되는 경우가 많아 사실상 사회 적응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일생 감옥을 들락거리며 지내는 경우도 많고 특히 가까운 가족이나 친척은 가장 큰 피해를 보게 됩니다. 정신과적으로는 우울증과 신체화 장애가 빈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치 료 

치료법은 환자에 따라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으나 특이한 것은 없습니다. 행동요법이 권장되기도 하지만 도벽이나 성도착증 등 몇몇 병적 행동에 효과가 인정될 뿐, 인격장애 자체에는 효과가 없다는 반론이 있습니다. 경찰의 개입, 교도소 생활 외에는 치료적 희망이 없다는 극단적인 비관론도 있습니다. 그런자는 자기 스스로 자진 해야 합니다. 범죄를 막기 위해서라면.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