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대검 도소마의 탈크와 향후 전망에 대한 고찰
게시물ID : dungeon_554347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해파리바다
추천 : 2
조회수 : 690회
댓글수 : 7개
등록시간 : 2015/10/08 15:46:59
나름 장문의 지루한글입니다.




지금 대검, 도소마가 주로사용하는 크로니클인 검대, 금검, 에션, 차고근(기본기는 일단 제외)
이 크로니클들의 주요강화 무큐기는 반월, 섬광, 악즉, 폭명 참마검, 용오름 정도입니다.
하지만 악즉, 폭명을 제외한 다른스킬들인 반월, 섬광은 처참한 퍼뎀으로인해 이쪽 무큐기 강화옵인데도 불구하고 그 딜량이 시원찮습니다.
그렇기에 반월섬광쪽에 특화된 크로니클옵션대신 전체적인 스킬이 강화되는 탈크를 생각하게된다면.... 에픽을 제외하고는 안톤레전더리나 고던레전더리인데, 그중 해신셋과 거형셋을 생각해봤습니다.


- 해신셋의 옵션 -

수속성 강화 +35, 화속성 저항 -35, 공격 시 5% 확률로 10초 동안 자신의 힘 / 지능 80 증가(쿨타임 15초)
모든 직업 1 ~ 45 레벨 모든 스킬 Lv+1(특성 스킬 & 1레벨 맥시멈 스킬 제외)
물리 크리티컬 히트 +4%, 마법 크리티컬 히트 +4%, 공격 시 5% 확률로 적을 5초 동안 Lv 90의 저주 상태로 만들어 힘, 지능, 체력, 정신력을 50 감소시킴(쿨타임 7.5초)
인벤토리 무게 한도 +3kg, 피격 시 5% 확률로 적을 5초 동안 Lv 90의 저주 상태로 만들어 힘 / 지능 / 체력 / 정신력 50 감소시킴(쿨타임 10초)
이동속도 +7%, 회피율 +2%, 피격 시 스턱이 발생하면 모든 적을 5초 동안 Lv 90의 저주 상태로 만들어 힘 / 지능 / 체력 / 정신력 50 감소시킴 (쿨타임 10초)
힘 +70, 지능 +70, 체력 +70, 정신력 +70, 장착 시 30초마다 하늘진주 1개를 소모하여 30초 동안 자신의 무기에 수속성 부여
HP MAX +525, MP MAX +525, 공격속도 +3%, 캐스트속도 +3%, 이동속도 +2%,

(장착 시 10초마다 500px 범위 내의 가장 가까운 적을 5초 동안 Lv 90의 저주 상태로 만듦, HP 15% 이하일 때 피격 시 악령의 속삭임을 소모하여 HP를 100% 회복하고 7초동안 자신의 HP가 12%씩 감소하며 모든 적을 Lv 90의 저주 상태로 만듦, 저주 상태의 적을 공격 시 20% 추가 대미지)





- 거형셋의옵션 -

물리 공격력 +36, 마법 공격력 +36, 독립 공격력 +46
물리 크리티컬 히트 +12%, 마법 크리티컬 히트 +12%
모든 속성 강화 +18
스킬 공격력 10% 증가 (공격력 증가 버프는 적용되지 않음), 스킬 쿨타임 10% 감소, MP 소모량 20% 증가, 공격 시 5% 확률로 30초 동안 힘 / 지능 10% 증가

두가지장비를 착용하게될경우 종합하면

수속성 강화 +35, 화속성 저항 -35
모든 직업 1 ~ 45 레벨 모든 스킬 Lv+1
물리 크리티컬 히트 +4%, 마법 크리티컬 히트 +4%
이동속도 +7%, 회피율 +2%
힘 +70, 지능 +70, 체력 +70, 정신력 +70
HP MAX +525, MP MAX +525, 공격속도 +3%, 캐스트속도 +3%, 이동속도 +2%
저주 상태의 적을 공격 시 20% 추가 대미지

물리 공격력 +36, 마법 공격력 +36, 독립 공격력 +46
물리 크리티컬 히트 +12%, 마법 크리티컬 히트 +12%
모든 속성 강화 +18
스킬 공격력 10% 증가
스킬 쿨타임 10% 감소



여기에 추가적으로 확률적인 스텟상승옵션까지하면 생각보단 나쁘진않습니다.
물론 해신셋은 스텟상승옵과 저주옵션의 현자타임이 5초가 되는게 아쉽긴하지만,
큰자금이 필요없이 노력으로 딸수있는 최상의 셋트같아보입니다.
이셋팅보다 더강하게되는 탈크셋팅은 에픽풀셋을 제외하고는 화속추뎀 무기기반으로 안톤레전+코어픽을 추가한 극화속강셋팅정도로 보이네요.





사실 2각전의 소마의 경우, 스킬의 가짓수가 부족했고, 기본적인 앞뎀상승 이런것도 전무한시절에는 탈크가 진심으로 불가능했었으며, 제국검술이 없던시절, 마소셋유저분들도 암울했던 시기가 있었습니다.(대충 무홀이있던 안톤초기시절)

하지만 지금 2각액티브 스킬들의 추가와, 모든기본기를 다버리고 찍어도 될정도로 상향됬었던 속성변환스킬덕분에 그 현자타임이 이전보다는 덜합니다.

거기다 높게오른 앞뎀과, 조삼모사긴하지만 마스터리의 증뎀들을 본다면 반월, 섬광, 악즉을 제외한 다른스킬무큐스킬들의 딜상승도 만만치않습니다.

그렇기에 반월, 섬광, 그리고 악즉에 집중되어있는 크로니클쪽보다, 소마의경우도 탈크를 하는방향성으로 나아가야된다고 봅니다.

이렇게 셋팅할경우 스킬삑사리만 내지않은한 일톤과 레이드에서의 딜은 충분하다고 봅니다.
물론 스킬쿨타임이 길기에, 주요무큐기들을 삑사리 낸다면 dps가 급격히 줄어들겟죠.

지금 둔, 소검소마의 미친성능에 가려져서 그렇지 지금 2각뽕을 받은 소마는 본체성능이 그렇게까지 나쁘지만은않습니다.
평가하자면 초창기 2각버프를 받은 레이븐급으로 생각되네요.


사실 대검, 도로 고집하는것보다 효율을 중시한다면, 둔기, 소검소마하는게 맘편합니다. 훨씬쌔고요.






지금의 소마의 경우는 딜에서는 반월 섬광과 1각 2각기를 제외하고는 나름 준수하다고 생각되며,
딜량상승이아닌(반월섬광만큼은 진짜 조명받아야됩니다....)구조적인 개편쪽을 요구하고 있습니다만,
현 네오플은 지금 다른데 신경쓰느라 따로 개편되는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보네요.


하지만.... 지금까지 2각초창기에 날아다닌 캐릭터들은 네오플의 패치방향성을 보면,
언젠가는 칼질을 맞게되겠고, 현 주요무큐기와 2각패시브등이 까인 레이븐을 생각해본다면...
소마도 그뒤를 따라가지않을까 싶습니다.
그럼 탈출로는 제국검술에 올인한 대격변셋팅...
어느직업들이 떠오르지않습니까?
검신, 배메, 물퇴, 대격븐

추가적으로 탈출구가 각각 있는캐릭터들이구요.
참절처, 화추배메, 슈로리마퇴........................ 레이븐은 어...음... 장탄공급이 삭제되서 죽었군요. 애도
소마의경우도 지금 소검,둔소마가 있죠.
위의 언급한 직업들은 현재 대격에 가려져, 2각이후 너프와 더불어 퍼뎀, 스킬구조적인 개선을 못받은 캐릭터들입니다.
(체뱀은원래약했죠...)
그리고 그뒤를 이어갈 가능성이 매우높은게 소마란 캐릭터구요.



사실 너프만안된다면 지금소마는 그럭저럭 잘먹고살겠지만,
비슷한 캐릭터들이 너프된것을 보자면... 욕심내서라도 스킬 구조적개편은 받아야 안심될거같네요.
하지만 네오플은 우리에게 지역점령전을 던졌어.



그리고 밸런스의 수호자분들에게는 이글에 언급되지않은 직업들을 고기방패세워 비난을 하실지 모르겠는데,
저도 여격, 외전직업, 남스핏, 메카닉, 나이트직종, 언급되지않은 홀리직종들이 약한것은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제경우도 2각전에 에픽풀셋으로 다리보스에 눈 5~6번이상 보면서 킬했던 암울했던시절도 있었는데, 이렇게 다시되지않기위해 지금시기인 (네오플이 신경쓰지않지만) 피드백 기간이기도하며, 갓 2각이 됬지만 자기캐릭터의 남아있는 문제점을 계속 알려 구조적개선을 계속이끌어내려고 노력하는것 뿐입니다.

남을 헐뜯을 시간보다 자신의 캐릭터를 더알아보고, 더개편방향을 요구하는게 훨씬 나아보입니다.

물론 먼미래에는 넘치는 파워인플레덕분에 너도나도 칼빵맞게 될지도 모르겟죠.












긴글이 되었습니다.

요약하자면

1. 대검, 도소마는 탈크를 할경우 레이드 1인분은 충분히된다.
2. 하지만 현상황에선 둔, 소검셋팅이 훨씬쉽고 쌔다.
3. 반월섬광은 좀 보고 생각해봐줬으면 좋겟음.
4. 너프안해주면 땡큐베리감사. 하지만 너프될꺼같애.
5. 2각뽕이 꺼지고 스킬구조 개편없이 칼질당하면 지금의 대격전사들처럼 될가능성이 매우높은게 소마다.(대격없으면 병신)
6. 언급안된 애들도 약한거아니깐 고기방패는 좀 그만
7. 지금쌘애들너프되도 님들 더쌔지진않음.



이정도 되겠네요.

네오플에겐, 앞으로의 지역점령전의 컨텐츠가 어떻게될진 모르겠지만, 이쪽에만 신경쓰지말고 여론에 조금만더 신경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모든직업들이 자기직업에 개편요구를 하는이유는, 템파밍으로 에픽풀셋이되는것보다 밸패로인한 상승폭이 큰 현재의 밸런스때문인것도 알아주시기바랍니다.

개인적으로 FGT같은 회사와 유저간의 소통이 지속적으로 되었으면 좋겠군요.
꼬릿말 보기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