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뽕넣고 바람넣었지만 결국 빠지니까 훅 감 - 지스타에서 흥보했던 계란껍데기들 싹다
개발비=회식비 법칙을 철저하게 지킨 케이스.
지스타에 '으앙 우리가 대작!'이라고 외치거나 웹에서 '으아 빅쓰리다 으아 대작이다!'라고 바람넣던 게임들이 해당됨.
공통점 : 하나같이 개발비랑 그래픽에만 투자함. 대체 우리가 이걸 왜 해야 할 지 감이 안잡혀요. 일단 재미가 없잖아?
2. 게임은 잘나왔는데 운영미스로 모래성처럼 무너짐 - 기대작의 흔한 멸망 케이스
우리나라 퍼블리셔들 중 열에 아홉은 새개끼이며 남은 하나는 멍청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미다.
힘들게 만들어서 괜찮게 나오니 말아드셔요! 아니 왜? 진짜로 왜?!
이상하게도 게임대상 대상 수상게임들 대부분이 이 트리를 밟고 자빠졌음. 으잌ㅋㅋㅋㅋㅋㅋㅋㅋ
공통점 : 한게이 or 넥슨의 손아귀에 들어간 게임들은 파괘된다. 으앙 내게임
3. 조트망 패치로 기둥이 뽑혀나감 - 한때 잘나가고 지금도 숨통은 붙어있는 게임들 중 상당수
운영도 나쁘지 않고 만들기도 괜찮게 만들었지만... 패치 한판으로, 업데이트 한판으로 고인이나 송장급으로 전락한 게임들.
이 게임을 위해 간과 쓸개랑 신장을 다 내다팔아서 돈내서 캐쉬질해주는 호갱님의 고혈을 쪽쪽 빨면서 연명중입미다.
공통점 : 츤데레들이 많음.
게임은 욕하면서 캐쉬가 나오면 '딱히 게임에 애정있어서 사는 게 아니라 캐쉬질을 하지 않으면 못해서 그래'라고 스스로 변명.
게임 접거나 안하는 사람이 그 게임을 까면 발끈하기도 함. '니들이 뭘 알아?!'
가끔 동조해서 욕을 하더라도 스스로 접진 않음.
접는다는 소린 수시로 하는데 접었다 펴길 수차례....
4. 게임은 정상이고 운영도 나름 준수한데 유저들이 말아먹음 - 아! 아! AoC! 보리꿀! 야! 야 이 시봘것들아! 야! 야야! 야아아!!
버그악용, 아직 막히지 않은 꼼수 파고들기 등...
주로 외산게임이 국내 정식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벌이면서 벌어지는 버전 차이를 악용한 사례. 개쌖끼들!!
외국서버에서 하다 왔으면 사람들에게 널리널리 알려 게임을 흥하게하진 못할망정 암세포가 되는 쐽썎끼들
이쓥뽤! 내가 손수 지어올린 길드도시가 니눔궤Shake It덕에 다 망했어! 으아아아!
나도 문법 틀리고 이상하게 쓴거 알지만내가지금이것만떠올리면그냥아오식빵페스츄리에잼발라씹어버릴브레드!으양!
특이사항 : 최신버전과 서비스버전이 크게 차이나는 게임일수록 이런 크리티컬이 잘 터짐.
그러니 버전은 최신거로 서비스하세여. 니들도 보리꿀처럼 훅가기 싫음 말이져.
아, WoT은 골탄좀 빼서 하세여. 분위기 보니 작살이던디
5. 주둥아리가 문제다! 주둥아리가 문제야!
함부로 이빨을 잘못까다가 유저들이 등을 훅 돌린 케이스. 표준적인 예시로 대항온이 있다고 할 수 있지만, 이건 조금 복잡합미다.
고만고만한 게임들 사이에서 자기가 잘났니 남을 까대며 흥보를 하다간 사람들의 뭇매를 받고 아웃오브안중이 될 수 있습미다.
게임업체 여러분! 네거티브 마케팅인지 노출전략인지 돌출행동같은건 고만하세여!
까고 말해서 님들 게임이 그걸 감당할만큼 조오오올라 잘 만든것도 아니잖아여...
왜 고만고만한데 남을 까려고 드나여... 본전도 못 건질거..
특이사항 : 주로 이런 전략에선 항상 WoW랑 리니지가 언급된다. 물론 두 게임은 신경도 안ㅋ씀ㅋ
6. 그날 그 게임은 멸망했다. 이유? 몰ㅋ랑ㅋ
이 케이스의 대표주자, 바로 샤이닝로어!
하루아침에 게임이 뒤엎어지더니, 하루아침에 사라짐.
정확한 사유는 알 길이 없지만 어쨌든 순식간에 사라졌고 소문만 무성하게 남음.
특이사항 : 꼭 이런 케이스엔 거대기업의 음모론이 뒤따른다.
7. 어려워서 멸망.
복잡한 시스템, 남들이 따라하기 어려운 선구적인 체계, 난해한 게임요소가 있던 게임은 여지없이 OUT!
주로 06년대 초까지 이런 케이스에 멸망한 게임들이 많았음. 외국에서 넘어온 게임들이 이렇게 사라졌습미다...
린저씨가 이 땅을 놓쳐놓았어요. 으앙
특이사항 : 외국산 대작게임의 상당수가 국내의 린저씨화된 2000년대 초중반에 들어온 외산게임 대부분이 여기에 걸려서 멸ㅋ망ㅋ
특이사항 2 :이 조항도 쓰다가 흥분해서 내가 뭔소릴 적는지 모르게쓰요 으앙 내가 하던 게임들 다 망했어!
아! 이들 항목에 해당되서 사라진 게임들 중에 유난히 내가 하는 게임이 많은 이유는 무엇이더냐...
아니, 그냥 내가 망하는 게임만 손을 대서 그런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