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檢 “카톡 삭제 내용도 복구”…논란 또 확대
게시물ID : sisa_558127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타치코마
추천 : 2
조회수 : 1034회
댓글수 : 2개
등록시간 : 2014/10/24 16:09:12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41024111358


檢 “카톡 삭제 내용도 복구”…논란 또 확대

"감청 불응할 때 긴급감청하겠다"


긴급감청이란 감청을 먼저 진행한 뒤 법원에서 허가를 받는 방식이다. 김 총장의 발언은 다음카카오 측이 감청에 불응할 경우 일단 영장 없이 카톡 감청을 직접 하겠다는 일종의 경고성 발언으로 풀이된다. 
 
김 총장의 발언을 분석해 보면 검찰이 직접 카톡 서버에 저장된 대화 내용을 압수해 가거나, 서버에서 대화 내용이 삭제됐을 경우 해당 내용을 복구하는 기술적 방안까지 마련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실제로 김 총장은 다음카카오가 대화 내용의 서버 보존 기간을 2~3일로 줄인 것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삭제된 대화 내용을 복구하는 등의 기술적 방안도 대검 디지털포렌식센터를 통해 연구 중이라고 밝혔다. 
 
이는 그간 사용자들이 우려했던 대로 회사 측이 서버에서 대화를 삭제하더라도 기술적으로 복구할 수 있는 방법이 가능하다는 뜻으로, 수사기관이 감청이 필요하다고 판단이 들면 회사 측이 협조하지 않더라도 강제 집행하겠다는 것
 
나아가 김 총장은 국정감사장에서 “근본적으로 법과 현실 간 괴리가 있기 때문에 입법적 해결밖에 (방법이) 없을 듯하다”면서 “국회에서 일찍 입법을 해주면 고맙겠다”는 말로 감청 영장 집행에 사업자가 협조하지 않을 경우 제재하거나 강제할 수 있는 법 규정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


다음카카오 : 감청 영장에 응하지 않겠다.

검찰 : 그럼 기계를 들여서 감청을 먼저 하고 영장을 나중에 허가받겠다.


다음카카오 : 서버 저장을 2~3일로 줄이겠다.

검찰 : 삭제된 내용도 복구해서 보면 된다.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