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지금 상황에서 세금으로 땜빵하더라도 등록금 다 없애자 같은 주장은 반대합니다.(추가. 반값등록금도 액수의 차이지 같은 이야기입니다
우리나라 대학 진학률 80%죠. 높죠. 근데 그 진학하는 애들중에 대학에 갈 가치가 있는 애들은 얼마나 될까요? 그 애들 중에 일부는 차라리 수능을 찍는 게 더 나은 애들도 있을거고 맞는거 보다 틀리는게 더 많은 애들도 있을겁니다. 대학이 문제가 아니라 고등학교를 다시 다녀야 할 애들도 있죠. 이공계를 간다는데 미분 적분은 뭔지 밀가루 강력분인지 하는 애들도 있을거고 영문학과 간다면서 영어한마디 못하는 애들도 있을겁니다. 수능을 능욕하는 애들도 있을거고요.
대학교육은 권리다 전국민이 받아야 한다고 주장할려면 그 대학교육에 걸맞는 지성을 가진 지성인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처럼 멍멍이나 소나 고등학교 3년 왔다갔다하고 돈만 있음 다 대학가는 시점에서 전면 대학무료는 사회적 낭비아닌가요? 학위를 돈주고 사는 녀석들 한테까지 그렇게 세금을 들여야 하나요?
대학 등록금 무료는 좋습니다. 그럴 가치가 있는 아이들에게라면요. 인재 한명이 만명을 먹여살린다는 말도 있으니까요. 세금 아깝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대학 등록금 전액을 세금으로 지원 받고 싶으면 국민들에게 자신은 대학에서 공부할 지성이 있는 지성인이다 라는걸 보여줘야 되는거 아닙니까? 그냥 머리는 길거리에 굴러다니는 돌같은 머리지만 나도 대한민국 국민이니 가야한다? 그럼 자기돈으로 가라 이겁니다. 다른 국민들에게 민폐끼치지 말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