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히 못한다고 봅니다. 뭐 꼭 할려면 할 수는있는데 금액이 아마 당신이 상상하는그 이상.
이탈리아콩코르디아호 바로 세우고 끌어내리는데도 1조원이넘는 금액과 10개월인가? 공사 기간이 들었는데요.
거긴 그나마 암반지대고 부분침수에다 시야가매우 깨끗....배의급수 차이는있지만
세월호는 가라앉은 곳이 갯벌바닥에다 불규칙한 바닥, 지지 포인트를 세울 수 있는곳이 없음.
끝까지 내부수색으로 가닥이 결국엔 잡힐거라 보여지는데요. 아니면 전혀 새로운 방법이나오던지..
현재선체가 상당히 파묻힌 상태라 발룬을 이용한 방식도 한계가 있다고 보도 나왔고, 암튼 엄청난 난제입니다.
끌어 올리면 된다? 라고 모르는 분들은 그러는데 지금 세월호 규모에 가능한 크레인 국내엔 없고요, 가지고 와야 되는데
일단 현재 인양 하중은 2만톤 정도라 보면 되는데 세계최대 해상크레인이 18000톤이 리밋일겁니다.
그리고 쉽게 쇠줄 둘둘 감아서 땡겨올린다? 이건 말도 안되는 이야기고요. 함부로 끌어올리다간 배 다 작살납니다.
올리는 중에 분해되고 잘못하면 작업하는 크레인까지 수장될수 있죠.
간단히집에서 실험해본다면 쿠킹호일로 조그만 배 모형 만들어놓고 욕조에 빠뜨린후 땡겨올려보세요
세월호 인양하는데 금액은 아예 다들이야길 안하는데 최소 3조원 이상은 든다고 평가하더군요. 5조원이니 10조원이야기 하는 사람도 있고요.
거기다 근처 어장을 망칠수도 있으니 어업하는 분들과의 협상도 중요하고 말이죠.
단순히 감성적으로 접근하기엔 엔지니어링과 예산문제등에서 매우 고난이도 과제인걸 감안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