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피자는 가끔 미스터피자만 시켜 먹는다는 점을 밝힌다. 그리고 피자 업체를 별로 긍정적으로 생각하지도 않는다. 프렌차이즈 본사의 과다 마진이 있다고 생각하기에 부정적인데... 이번 사태는 개인적으로 예전부터 관심을 가졌던 부분이라...(2008년도에 제 블로그에 남긴 글 이 있습니다. http://blog.naver.com/oucorp?Redirect=Log&logNo=80055493124&from=postView)
문제가 너무 과장된 점이 있어서 여럿 서민 가맹점주들이 다칠까봐 약간의 옹호를 해볼까 합니다. (사실 가맹점 본부는 다치건 말건 별로 관심 없습니다. 챙길만큼 챙기잖아...늘)
그런 의미에서 이번에 피자스쿨 등의 가짜 치즈에 대한 이야기를 좀 해볼까 한다. 일단 토핑치즈는 100% 자연산만 써야 하는 건 맞다. 그리고 토핑치즈를 가짜로 쓴 곳은 정말 철퇴를 맞아야 하는 건 맞는데...
현재 문제가 된 부분은 일명 치즈크러스트 부분 즉 피자 도우의 엣지 부분에 가공 치즈를 사용했다는 것이다. 모조 치즈가 흔히 말하는 식용유 치즈라면 가공치즈는 자연치즈에 카제인과 산도조절제 등을 쓴 가공 치즈라고 할 수 있는데...
문제는 피자의 엣지 부분에는 대부분의 업체들이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가공 치즈를 써 왔다는 사실이다. 아래는 내가 이에 대해 미스터 피자에 과거 질문한 내용이다.
--------------------------------------------------------------------------------------------------- [미스터피자 치즈 사용 현황]1.미스터피자에서 피자를 만들 때 토핑되는 모든 치즈는 100% 자연산 치즈로서, 원산지는 호주산/뉴질랜드산/ 국내산 입니다. 현재 피자전용치즈의 생산자는 한국에서 가장 위생적인 "매일치즈와 서울치즈" 2곳에서 미스터피자의 치즈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가공치즈에 대한 언급이 나옵니다.-
2.다만, 미스터피자에서 아주 소량 판매되고 있는 ‘치즈캡’ 피자의 경우 피자 엣지 부분에 사용하는 치즈에 한하여 품질이 검증된 국내산 치즈를 사용한다는 원칙하에 자연치즈를 80%까지 끌어올린(전분4%, 카제인5% 등) ‘스트링 치즈’를 사용하여 왔습니다.
스트링치즈는 피자 엣지(빵 가장자리 부분)를 먹지 않고 버리는 경우가 많아 치즈를 넣어 먹도록 만든 제품인데 지금까지 국내 생산업체 제조 기술의 한계로 100% 자연산 치즈를 사용할 경우 엣지 부분의 둥근 성형이 나오지 않아 성형물(유화제, 전분 등)을 사용하여왔으나,당사의 강력한 요청에 의하여 생산업체에서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해왔고 그 결과 최근 성형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99% 자연산 치즈를 개발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현재 당사도 바로 변경 공급하고자 진행하고 있습니다. (9월 1일부터) 이런 작은 부분까지도 관심있게 지켜봐주시고 걱정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과거 미스터피자 역시도 엣지 부분에는 80%의 자연산 치즈를 쓰는 가공치즈를 사용했고 다른 대형 피자체인도 과거에는 마찬가지였을 것이다.
문제는 업체들이 분명 이러한 가공치즈를 사용하고 있음에도 100% 자연치즈라고 홍보를 했기 때문 이다. 업체 입장에서는 분명 이런 카피를 쓰는 것이 약간의 문제는 있지만 크게 문제가 될 것이 없다 고 생각하고 억울해하고 있을 것이다.
경영으로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경영주는 억울해하지 말고 책임을 지고 사실을 밝혀야할 의무가 있다. 나는 피자스쿨을 옹호해줄 생각이 없으며 이번 사태가 생각보다 과장되어 파급효과가 큼을 경계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기에 이런 글을 써본다.
*참고로 수타송임실치즈피자, 치즈마을임실치즈피자, 임실치즈&79 등은 임실치즈마을의 치즈를 쓸 뿐인 것이라 여타의 임실치즈 피자 체인들의 어려움이 짐작된다. 또한 해당 업체들은 가공치즈가 아닌 모조치즈를 쓴 것이기 때문에 죄질이 더 나쁘다고 볼 수 있다.
5줄 요약
1. 토핑치즈(즉 위에서 뿌려 먹는 치즈)는 100% 자연산이 맞음. 2. 치즈크러스트 피자의 엣지 부분의 경우 대형피자체인들도 과거 기술의 문제로 가공치즈를 써왔음 3. 피자스쿨의 경우 엣지 부분에 가공치즈를 쓰면서도 자연산 치즈 100%를 광고한 것임 4. 일반적으로 있어왔던 관례이고 사용 방식에 대비해서는 약간 억울하게 매도당하는 것 같음 5. 그래도 이 기회의 자성과 반성의 기회로 삼으셈! (토핑에 모조피자 쓴 업체는 정말 나쁜놈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