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설탕의 독성을 줄이는 효소 발견?
게시물ID : science_57439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오늘의컴퓨터
추천 : 4
조회수 : 677회
댓글수 : 1개
등록시간 : 2016/03/02 15:31:08
옵션
  • 펌글
몬트리올 대학 의학 연구 센터(University of Montreal Hospital Research Centre, CRCHUM)의 과학자들이 당의 세포 독성을 줄이는데 관련되는 효소를 찾아냈다는 소식입니다.

glycerol-3 phosphate라는 물질은 당 대사 및 지방 대사에 중간 산물로 과도하게 쌓을 경우 여러 장기에서 세포 독성을 나타내게 됩니다. 이 물질은 과도한 당분을 섭취시 세포에 독성을 나타내는 기전 중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연구팀이 발견한 것은 이 물질을 독성이 없는 다시 글리세롤로 바꾸는 glycerol 3-phosphate phosphatase (G3PP) 이라는 효소입니다.

G3PP는 간의 당분 합성을 줄이고 지방 축적을 줄이는 방향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와 같은 새로운 물질은 앞으로 당뇨 및 비만 치료제의 새로운 목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를 활성화하는 물질을 사용하면 혈당을 줄이고 지방 축적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당에 의한 세포 독성을 막아줄 가능성도 있습니다.

물론 가장 바람직한 것은 과도한 당분 섭취를 막는 일이지만, 생각보다 쉽지 않은 데다 이미 비만 및 당뇨가 있는 경우 더 악화되는 것을 억제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이런 기전을 가진 신약을 개발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 ㅍㅍㅅㅅ, 고든의 포스트에서 일부 내용 발췌




출처 http://ppss.kr/archives/69524 - ㅍㅍㅅㅅ

관련 논문 -

http://www.pnas.org/content/113/4/E430
http://medicalxpress.com/news/2016-01-sugar-enzyme.html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