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을 선택할때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게
1.속도(ping 지연시간 포함)
2.이용요금
일텐데요
인터넷은 사는 곳에 따라 여러가지 방식으로 가정까지 전달됩니다.
1. 고층 아파트에서 주로 쓰이는 지하에 L2가 있고 각 가정까지 랜선으로 연결되는 방식 (대칭형 다운로드 업로드 모두 100mbps, 지연시간이 가장 짧음, l2까지 지연시간 평균 3~8ms)
2. 주택에서 쓰이고 모뎀이 있으며, 모뎀 뒤에는 케이블 TV선같은게 들어있는 HFC망 방식.(비대칭형 업로드 다운로드 속도 서로 다름, 다운로드 100mbps, 업로드 10mbps 혹은 다운로드 10mbps, 상향 1mbps, 지연시간 평균 13~20ms)
3. 주택에서 쓰이고 모뎀이 있으며, 모뎀 뒤에는 밖에서 들어온 얇은 선이 (광섬유) 직접 끼워져 있는 FTTH방식 (대칭형, 다운로드 업로드 100mbps 혹은 50mbps 지연시간 3~8ms) 광모뎀이 들어오며 아파트에서 쓰는 광랜방식 지연시간 짧음
먼저 고층아파트라면 지하에 L2라는 기계가 있어서 거기서 선을 이어주면 방안의 인터넷 단자로 인터넷 신호가 바로 들어오게 됩니다.
lg, kt, sk 모두 동일합니다.
이 경우 가장 싸고 사은품 많은 회사 선택하시면 됩니다.
단, lg의 경우 3년 약정으로 한달 19000원이라는 요금으로 (vat포 20900원) 사용할수 있습니다. 3사중 제일쌈
싸다고 해서 속도가 느리거나 지연시간이 높은건 없음. 아파트의 경우 속도측정 해보면 95mbps이상, 핑 5~8정도 나옴
아파트의 경우 인터넷 고장같은 경우 대부분 0 아니면 1임
되거나 혹은 안되거나.
기사가 오면 백퍼센트 고치고 감.
문제는 주택인데...
요새 FTTH도 많지만
주택의 경우 HFC망이라고 하는 방식이 많다.
FTTH와 HFC망 가격이 똑같다? 하면 물어볼 필요 없이 FTTH로 설치하는게 답이다.
특징은 FTTH는 모뎀까지 광섬유가 들어가서 아파트 광랜처럼 속도도 빠르고 지연시간도 낮은게 특징. 인터넷이 고장나도 되거나 안되거나 둘중 하나만 있을뿐더러 고장도 별로 없다.
주택 이용할때 문제가 HFC망인데......
속도는 일단 하향 100mbps 최고 속도는 아파트와 별 차이 없다. (실사용에선 차이 좀 남. 아파트 95mbps나오면, 주택은 75~95mbps편차있음)
상향의 경우 10mps로 하향의 10분의 1수준밖에 안된다.
인터넷이 고장날경우, 아파트처럼 되거나 안되거나가 아니라
핑이 중간중간 끊기거나, 지연시간이 갑자기 100~500ms이상으로 치솟는 경우가 많음. 게다가 비교적 장애도 높은편임. (고장나는곳만 남)
주변의 사용자들이 많은 데이터를 사용할경우 나도 같이 핑이 사망함
님과 같은 전신주 포트에 연결된 pc중 좀비피씨나 헤비업로더가 있다? 그럼 님들도 같이 피해보는것임.
줄여서 말하면 FTTH의 경우 거의 대부분이 KT꺼임.
100, 101, 106 kt lg sk 번호인데
여기 전화해서 자기 주소 말한다음 ftth가입되냐고 물어보면 된다.
lg나 sk는 hfc방식이 90퍼센트 이상이라 아마 안되는게 많을거임.
만약 가능하다고 하면 lg의 경우 20900원에 이용가능하고
kt의 경우 한달 28000원~30000원 사이 금액으로 알고있음(부가세 포함. 50mbps상품과 100mbps상품 가격 다름)
sk도 비슷함
결론 : 아파트의 경우 어떤 회사를 선택하건 품질은 거의 최상
주택이 문제가 되는데 자기가 게임을 좀 한다거나 인터넷 끊기는건 죽어도 못본다 하면 인터넷 설치전 각 통신사에 전화후 자기 주소 말하고 ftth설치 되냐고 물어본다. KT만 되면 KT꺼 하고, 기타 회사도 FTTH된다고 하면 lg나 sk가 더 저렴하니 그쪽으로 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