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은 현재 카트라이더 등 많은 인기 게임을 서비스 하고 있는 회사로, 엄청난 안티를 보유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개인적으로 표절작은 안한다는 신념이 있다보니, 제대로 한 넥슨 게임은 마비노기 뿐이었습니다. 그동안 넥슨은 크레이지 아케이드라던가, 카트라이더 등 수많은 표절작을 양산하다가 드디어 사고 한번 쳐버렸으니...
두둥! 한국 게임 표절의 역사를 새로쓰기 위해 등장했다! 오픈 전에 선전용 스크린샷과 게임 설명을 보면 너무나도 떠오르는 바로 그 게임이 있었으니... 바로 한시대를 풍미한 FPS 게임, 배틀필드 1942 의 가장 유명한 MOD인 데져트 컴뱃 이었습니다. (배틀필드 1942 지운지가 너무 오래 되어서, 스샷을 못 올리는 점을 양해 바람....;) 비록 배틀필드1942가 뛰어난 작품이긴 하지만, EA의 잇단 삽질로 국내 흥행은 별로긴 했습니다만, 유럽과 북미에선 대단한 히트를 한 작품이고, 데져트 컴뱃은 각종 MOD상을 휩쓴 가장 유명한 모드 중에 하나였습니다. 때문에 인기는 있지만 국내 인지도가 낮은 점을 이용해서 넥슨이 후안무치하게 표절하기 시작했으니... 일단 워록의 시스템을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1. 진지점령 - 백색의 중립깃발은 바로 아군의 깃발로 바뀌지만 적군의 깃발은 일단 백색의 중립깃발로 바뀌고 다시 게이지가 표시되어 아군깃발로 바뀝니다. - 배틀필드1942 의 가장 큰 특징이었던 진지점령 시스템을 그대로 표절. 게이지가 뜬다는 것만 차이. 2. 탄약충전 - 탄약상자 주위에 있을때 게이지가 나타나며, 자동으로 탄약이 채워집니다. - 역시 배틀필드와 동일. 문제는 이 탄약상자 모양이 울펜슈타인: 에너미 테레토리의 스킨과 99% 흡사. 아예 가지가지 베끼는구나....-_-; 3. HP충전 - 상자 주위에 있을 때 게이지가 나타나며, 의무병이 메딕킷을 사용할 때와 동일하게 캐릭터의 에너지가 채워집니다. - 역시 배틀필드와 동일. 문제는 이 메딕킷 상자 모양이 위에 말한데로 울펜: 에너미 테레토리 스킨과 색깔만 다를뿐 99% 흡사. 슬슬 할 말이 없어짐. ;; 4. 리스폰 창 - 게임을 처음 시작했을 때나 게임중 적에게 제압을 당하여 다시 전장에 투입될 때 표시됩니다. - 스샷만 보면 배틀필드 MOD가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흡사. 5. 미니맵 - 자신과 아군의 위치, 각종 장비의 위치, 구급상자 탄약충전박스의 위치, 아군, 적군 및 중립 진지의 위치를 표시합니다. - 아이콘 모양만 다를 뿐 완전 판박이. 화면 중앙에 큰 맵을 띄워서 볼 수 있는 점까지 동일... 6. 시점변경 - 모든 탑승장비는 1인칭과 3인칭으로 시점 변경 가능합니다. - 완전 동일 7. 병과 구분 공병 - 지뢰 설치를 못한다는 점을 제외하면 완전 동일. 의무병 - 99% 동일 정찰병 - 100% 동일. 어째 정찰병이란 이름까지 베낀...-_-; 전투병 - 100% 동일 중화기병 - '대전차병' 에서 이름만 바뀜. 지뢰설치가 가능하다는 점만 제외하면 완전 동일 -차이점은 공병에게 있던 지뢰를 대전차병에게 준 것 뿐.. 병과 구분이나 특성까지 대놓고 베꼈습니다. 더구나 중화기병을 제외하면, 병과 이름마저 그대로 가져다 썼습니다. ...아직까지는 도입부분에 불과합니다. ;; 가장 압권은 클로즈베타 시절, 워록이 데져트 컴뱃의 사운드 소스를 그대로 베껴썼다는 것입니다. 사운드를 참고로해서 새로 만들거나 한 수준이 아니라, 데져트 컴뱃 게임에서 사용하는 사운드 소스를 그대로 빼와서, 워록에 집어넣어 만들었습니다. 이게 과연 개념이 제대로 박힌 게임 게발자가 할 수 있는 일인지 경악스러울 따름입니다. 참고로 워록이 베껴 쓴 데져트 컴뱃의 사운드파일 목록입니다. (출처: 배필포럼) -C:Program FilesNexonWar RockSoundCrash -aircraft_con_crash.wav ('Crash' sound) -heavy_tread_con_crash.wav ('Crash' sound) -heavy_vehicle_con_crash.wav ('Crash' sound) -light_tread_con_crash.wav ('Crash' sound) -light_vehicle_con_crash.wav ('Crash' sound) -C:Program FilesNexonWar RockSoundBlowup -heavy_vehicle_blowup.wav (끝부분에 쇳소리 제외, BF1942의 탈것 폭파음) -heavy_tread_blowup.wav (끝부분에 쇳소리 제외, BF1942 탈것 폭파음) -light_tread_blowup.wav (끝부분에 쇳소리 제외, BF1942 탈것 폭파음) -light_vehicle_blowup.wav (끝부분에 쇳소리 제외, BF1942 탈것 폭파음) -aircraft_blowup.wav (BF1942 탈것 폭파음) -chopper_blowup.wav (BF1942 탈것 폭파음) -C:Program FilesNexonWar RockSoundM1A1 -startup.wav (DC상 M1A1의 시동 사운드) -running.wav (DC상 M1A1의 주행 사운드) -warning.wav (DC상 M1A1의 폭파직전 위험 사운드) -cannon_fire.wav (DC상 M1A1의 주포 발사음) -C:Program FilesNexonWar RockSoundGrenade -grenade_blowup111.wav (DC상 수류탄 폭파 사운드) -grenade_con_bound.wav (DC상 수류탄 핀 제거 사운드) -grenade_land_bound.wav (DC상 수류탄 핀 제거 사운드) -grenade_metal_bound.wav (DC상 수류탄 핀 제거 사운드) -grenade_remove_pin.wav (DC상 수류탄 핀 제거 사운드) -grenade_wood_bound.wav (DC상 수류탄 핀 제거 사운드) -C:Program FilesNexonWar RockSoundhumvee -startup.wav (DC상 Humvee의 사운드) -C:Program FilesNexonWar RockSoundImpact -bulletair1.wav (DC,BF1942상의 총소리 사운드) -bulletair2.wav (DC,BF1942상의 총소리 사운드) -bulletair3.wav (DC,BF1942상의 총소리 사운드) -bulletair4.wav (DC,BF1942상의 총소리 사운드) -bulletair5.wav (DC,BF1942상의 총소리 사운드) -bulletair6.wav (DC,BF1942상의 총소리 사운드) -bulletair7.wav (DC,BF1942상의 총소리 사운드) -bulletair10.wav (DC,BF1942상의 총소리 사운드) -gun_land_impact03.wav (DC,BF1942상의 총소리 사운드) -gun_metal_impact01.wav (DC,BF1942상의 총소리 사운드) -gun_metal_impact02.wav (DC,BF1942상의 총소리 사운드) -gun_land_impact01.wav (DC,BF1942상의 총소리 사운드) -gun_metal_impact03.wav (DC,BF1942상의 총소리 사운드) -C:Program FilesNexonWar RockSoundM2A1 -cannon_fire.wav (DC상의 브래들리 전차 발사음) -running.wav (DC상의 브래들리 전차 주행 사운드) -startup.wav (DC상의 M1A1 시동거는 소리) -warning.wav (DC상의 M1A1 폭파직전 사운드) -C:Program FilesNexonWar RockSoundM109 -running.wav (DC상의 M1A1 전차 주행음) -cannon_fire.wav (DC상의 M-109 자주포 발사음) -startup.wav (DC상의 M1A1 시동거는 소리) -C:Program FilesNexonWar RockSoundMisc -bomb_down.wav (DC,BF1942상의 폭파음) -bullet_fly.wav (DC,BF1942상의 총소리) -cannonball_fly.wav (DC,BF1942상의 총소리) -gun_get.wav (DC,BF1942상의 Ammo 충전음) -medic_use.wav (DC,BF1942상의 메딕키트 사용시 체력 회복음) -C:Program FilesNexonWar RockSoundNA -reload1.wav (DC,BF1942상의 Ammo 충전음) -submachinegun_metal_impact01.wav (DC,BF1942상의 총소리) -submachinegun_metal_impact02.wav (DC,BF1942상의 총소리) -submachinegun_metal_impact03.wav (DC,BF1942상의 총소리) -C:Program FilesNexonWar RockSoundPlayerJapanese -AlliedCapturedEnemyFlag.wav (DC상의 적기를 아군기지로 탈취한 사운드) -AlliedRecoveredFlag.wav (DC상의 탈취된 아군 깃발 재탈환 사운드) -AlliedStoleFlag.wav (DC상의 적기 탈취음) -C:Program FilesNexonWar RockSoundPlayerUsEnglish -AlliedCapturedEnemyFlag.wav (DC상의 적기를 아군기지로 탈취한 사운드) -AlliedRecoveredFlag.wav (DC상의 탈취된 아군 깃발 재탈환 사운드) -AlliedStoleFlag.wav (DC상의 적기 탈취음) -FireInTheHole.wav (DC상의 수류탄 투척 직후사운드 또는 F6→F4 무전툴팁) -Gamestart.wav (DC상의 게임 시작시 나는 소리) -GoGoGo.wav (BF1942,DC상의 F7→F7 무전툴팁) -Medic.wav (BF1942,DC상의 F6→F5 무전툴팁) -C:Program FilesNexonWar RockSoundStingger -fire1.wav (DC상의 스팅어 발사음) -C:Program FilesNexonWar RockSoundTow -tow_fire.wav (DC상의 Humvee_Tow의 대전차화기 발사음) -C:Program FilesNexonWar RockSoundUH-1 -shutdown.wav (DC상의 AH-64A, UH-60, Hind 등 헬기의 시동끄는 사운드) -startup.wav (DC상의 AH-64A, UH-60, Hind 등 헬기의 시동 사운드) -Tread.wav (DC상의 AH-64A, UH-60, Hind 등 헬기의 비행 사운드) -C:Program FilesNexonWar RockSoundunitSound -s1mallhorn.wav (DC상의 Humvee, 테크니컬의 경적) -warn.wav (DC상의 탈것 폭파 직전 경고음) -warn_unit.wav (DC상의 탈것 폭파 직전 경고음) 심지어 데져트컴뱃의 사운드 파일의 이름조차 변경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는 용감무쌍함을 발휘하다가, 이게 유저들에게 지적당하자 이를 지적한 유저의 아이디를 삭제 블록하고, 파일 이름만 전부 바꾸어 버렸다는 전설이 내려져 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만으론 한계가 있었는지, 차후 업데이트에서 사운드 파일을 바꿨다고도 합니다.) 그리고 시간은 흘러 드디어 등장한 배틀필드2의 데모.... (스샷출처는 보시다시피 게임스팟)
배틀필드2에서 많은 변화점이 있었지만, 무엇보다도 하프라이프 모드 중에 하나였던 네츄럴 셀렉션(NS)의 커맨더 모드와 흡사한 커맨더 모드(RTS의 개념을 FPS에 도입한 시스템)와 스쿼드 모드(분대 편성을 가능하게 해, 팀플레이를 극대화)를 도입해, 새로운 플레이를 가능하도록 만들었습니다. 배틀필드2 데모가 발표되고 얼마 뒤...
워록이 당당히 다음에 업데이트 하겠다고 밝힌 스카이넷 시스템.... 팀의 리더가 RTS 처럼 지시를 내릴 수 있는 시스템 과 분대 편성을 통한 팀플레이 전투를 가능하도록 만들겠다고 합니다. 딱 보면 떠오르는게 바로 위에서 언급한 배필2의 커맨더 시스템과 스쿼드 시스템이죠. 물론 배필2의 커맨드 모드와 스쿼드 모드가 배필2 만의 독자적인 오리지널 시스템이 아니라, 기존 FPS의 시스템을 개량해서 배틀필드에 적용시킨 시스템입니다. 하지만 왜 워록은 배틀필드2 데모가 공개되고, 커맨더 시스템과 스쿼드 시스템이 호평을 받으니 부랴부랴 스카이넷 시스템이란걸 발표한 것일까요? 넥슨은 지들이 먼저 계획하고 있었다(...) 라고 주장하지만 지금까지 한 짓거리를 보면 전혀 신빙성이 안 갈 뿐더러, 발표 시점도 매우 구립니다. 더불어, 배필2의 커맨더, 스쿼드 시스템이 배필1과 차별화에 성공한, 시스템 자체가 상당히 호평받는 시기와 맞물립니다. 때문에 많은 유저들이 이를 지적하면서 워록 게시판에 글을 올렸었는데... 그 결과... (출처: 루리웹)
...이쯤되면 막나가자는 거지요? 배틀필드2와 시스템이 흡사하다는 글을 자유게시판에 올리면 졸지에 '악성 워록 음해자' 가 되어 아이디가 영구 블록 된다는 겁니다. 그리고, 이 원칙은 충실히 지켜져, 워록 공식사이트 게시판에 배필과 흡사하느니, 표절이느니 라는 글을 한개라도 올리면 졸지에 워록 음해자로 몰려 아이디가 삭제되고 블록됩니다. 넥슨이 지들 말처럼 하늘을 우러러 부끄럼이 없다면, 왜 저딴 짓으로 유저를 기만하고 있을까요? 이건 부록...
아이엠씨게임즈의 신작 '그라나도 에스파다'의 이미지(오른쪽)와 이를 그대로 복사 표절해 물의를 빚은 넥슨의 신작 온라인게임 '제라(Zera)'의 컨셉트 이미지. 바늘 도둑이 소도독 되고, 세살 버릇이 여든까지 간다는 말이 있습니다. 넥슨이 크레이지 아케이드와 카트라이더 같은 표절작으로 돈 맛을 좀 보더니, 경영 마인드가 아예 '표절해서 일단 돈 벌면, 나중에 걸리더라도 이득이다' 로 잡힌 것 같습니다. 이젠 아예 내놓는 게임마다 표절 아닌 걸 찾기가 힘들 정도군요. 크레이지 아케이드 초기에 제대로 걸려서 버릇을 고쳤어야, 요즘의 이런 넥슨의 개념없는 행보가 고쳐졌을까요... 우리나라 게임계에 불행한 일일 따름입니다. 참고로 퍼가시는 유저가 많아서 씁니다. 퍼기살 땐... 1. 덧글로 퍼간다고 알려주실 것... 2. 어디로 퍼가는지 알려주실 것... (로그인 유저는 아이디 클릭하면 홈페이지가 뜨므로 상관없지만, 비로그인 유저도 있더군요.) 3. 출처를 기재해 주실 것... 이 세가지를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출처 -
http://blog.empas.com/pelando/9221817 이글보고 -_-정말 한마디로 경악을 했습니다. 물론 소스추출법을 몰라 본문 그대로는 아니지만.. -_-..말그대로 넥슨의 악행이 날로갈수록 엄청나진다는것.. 그리고 아까전에 올라온 베스트 글이 -_-떠오르네요... 넥슨! 두고봅시다. 네티즌의 힘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