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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스터 타입별 상성에 대해 알아보자(2)
게시물ID : pokemongo_5794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장판
추천 : 2
조회수 : 2377회
댓글수 : 4개
등록시간 : 2017/02/04 00: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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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GM정보 : 브금저장소 - http://bgmstore.net/view/vIgoT


안녕하세요!

면접 죄다 떨어져서 방구석에서 홀로 궁상떨고 있던 동안 

제 글이 베오베에 가 있었네요ㅠㅠㅠㅠㅠ 감사합니다 ㅠㅠㅠㅠㅠ

이번에는 지난 시간에 쓰다가 급 피로가 몰려와 종료한(...) 타입별 상성에 대해 마저 정리하고, 
댓글을 통해 남겨주신 내용들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정정사항

제가 저번 글에서, 타입간 상성에 따라 데미지가 두 배나 네 배로 들어간다고 말씀을 드렸는데, 댓글로 지적을 해주셔서 찾아보니
포켓몬 고에서는 약 25%의 보정을 받는다고 나와 있더라구요. 즉, 꼬부기가 파이리를 공격할 때는 1.25배의 데미지를 입히지만, 파이리가 꼬부기를 공격할 때는 0.8배의 데미지를 입히는 셈입니다. 잘못된 정보를 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ㅠㅠ ㅠ

이렇다보니 전투시 기존 포켓몬스터 게임에 비해 큰 영향을 끼치지는 않지만, 이 상성을 잘 이용하기만 해도 CP200~300정도의 차이는 극복할 수 있답니다.
(저도 얼마전에 800짜리 나시로 1100짜리 샤미드를 제끼고 체육관을 잠시나마 먹었더랬죠)

그럼 정리 마저 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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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비행 타입

비행타입은 공격시 풀, 벌레, 격투 타입에게 데미지를 더 입히고, 전기/강철/바위 타입에게 데미지를 덜 입힙니다. 
그리고 방어시에는 전기/얼음/바위타입에게 데미지를 더 받으며, 풀/벌레/격투/땅 타입에게 데미지를 덜 받습니다. 
따라서 기존 포켓몬스터 시리즈와 달리, 새가 지진에 맞아 떨어지는 웃기는 시츄에이션이 발생하지요.(피죤투로 코뿌리한테 자신만만하게 덤볐다가 떡실신당한 슬픈 추억이...ㅠㅠㅠ)

비행타입의 포켓몬은 자주 쓰이는 포켓몬은 아니지만, 비행타입 포켓몬 하나를 가지고 있다면 쁘사이져를 잡아먹는데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물론 쁘사이저도 그닥 자주 쓰는 포켓몬이 아니지만...희한하게 저희 동네에선 자주 출몰하더라구요)
그 외에는 쓸 일이 없으므로 그냥 A나 S등급이 생긴다면 키우셔서 장식장 안에 보관하시는 것도...

11. 에스퍼 타입
에스퍼 타입은 공격시 격투, 독 타입에게 데미지를 더 입히고, 강철, 에스퍼 타입에게는 데미지를 덜 입힙니다. 
그리고 방어시에는 (악) 벌레, 고스트 타입에게 데미지를 더 받고 격투, 에스퍼 타입에게 데미지를 덜 받지요. 
현재 포켓몬 고에는 악타입이 구현이 되어 있지 않으므로 임의로 뺐습니다만, 원래 악타입에게는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에스퍼 타입의 대표적인 포켓몬은 후딘과 야도란(물/에스퍼), 슬리퍼, 그리고 전설의 포켓몬인 뮤와 뮤츠가 있습니다. 
현재 체계에서 이 타입의 포켓몬이 
LuBuYoung.jpg
 
체육관에서 호로관 메뚜기처럼 지키고 서 있다면 (포토샵이 뻗어서 발퀄 죄송...)
팬텀을 끌고 가서 사뿐히 즈려밟고 가시면 됩니다. 물론 벌레 타입을 데리고 가도 좋지만
벌레 타입은 원체 약점이 많아서..

12. 벌레 타입
벌레 타입은 공격시에는 (악) 풀, 에스퍼 타입에게 데미지를 더 입히나, '(강철)불꽃, 비행, 격투, 독, 고스트, 페어리' 타입에게 데미지를 덜 입힙니다. 
방어시에는 불꽃, 비행, 바위 타입에게 데미지를 더 입으며, 풀, 격투, 땅 타입에게 데미지를 덜 입습니다. 

벌레타입의 경우 원체 공격시 반감되는 타입도 많기 때문에, 잘 쓰이지 않습니다. 그나마 다행이라면 벌레 타입만 가지고 있는 포켓몬은 쁘싸이저 하나고, 버터플이나 독침붕, 파라섹트, 스라크의 경우에는 각각 비행/독/풀/비행이라는 부속성이 붙어 있습니다. 
문제는 저 부속성도 그닥 쓰기에 좋은 타입은 아니란 게 문제죠... 상태이상이라도 있거나, 땅타입 효과를 씹어버리거나 한다면 어떻게라도 쓰겠는데...
하지만 만약 2세대 포켓몬과 타입이 추가가 된다면, 스라크의 경우 교환을 통해 진화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강철/비행 타입인 핫삼을 쓸 수 있습니다!

이거랑 상태 이상이 구현되는 걸 기대하고 저는 스라크를 가지고 있지요...ㅠㅠ


13. 바위타입
바위타입은 공격시 불꽃, 얼음, 벌레, 비행 타입에게 데미지를 더 입히고, (강철) 격투, 땅 타입에게 데미지를 덜 입힙니다. 
방어시에는 (강철) 물, 풀, 격투, 땅 타입에게 데미지를 더 받으며, 불꽃, 노말, 비행, 독타입에게 데미지를 덜 받지요. 

바위 타입 포켓몬이라 할 수 있는 게 꼬마돌/데구리/딱구리, 그리고 암나이트/암스타, 투구/투구푸스, 프테라입니다. 
딱구리의 경우는 지진을 배울 수 있기 때문에 방어용으로 쓰면 좋습니다만, 현재 티어 상위권에 위치한 
샤미드나 나시, 이상해꽃한테 데미지를 더 받지요..
암스타나 투구푸스의 경우는 물 타입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차라리 얘네를 키우는 게 더 좋을 수 있습니다. 
프테라는 제가 가지고 있지 않아서 스킬이 뭐가 있는지 모르기 때문에 말씀을 못드리겠네요..ㅠㅠ
(포켓 라이브 믿고 택시타고 영등포까지 갔는데 훼이크였던 기억이...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

다만!!!!!! 마기라스가 나온다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마기라스는 아직 구현되지 않았지만, 만약 그 특성을 제대로 살려 나온다면
땅타입 포켓몬들이 활개를 칠 수도 있습니다. (다만 특성이 구현도 되야 하고... 아마 최대 CP가 높게 나오는 방향으로 구현되지 않을까 싶네요)

14. 고스트타입
드디어! 제가 좋아하는 고스트 타입이네요(포켓몬스터 스페셜 읽고 할매가 기르는 팬텀에 반했었던 기억이 새록새록...)
고스트 타입은 에스퍼, 고스트 타입에 데미지를 더 입히고, 포켓몬 고 기준으로 노말타입에게 데미지를 덜 입힙니다.
그리고 방어시에는 격투, 독, 노말 타입에게 데미지를 덜 입고, 에스퍼, 고스트 타입에게 데미지를 더 받습니다. 

현재 상황에서 고스트 타입 포켓몬은 고오스/고오스트/팬텀이 유용한데, 아쉽게도 팬텀의 기술 중 DPS가 가장 높은 기술은
고스트 타입의 기술인 '섀도볼'이 아니라 오물 폭탄이라 사실상 독 포켓몬으로 분류해야겠네요..ㅠㅠ

하지만 오물 폭탄의 DPS가 22이기 때문에 나쁘지 않은 데미지이므로 활용하기는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15. 드래곤 타입

드래곤 타입은 같은 드래곤 타입에게 데미지를 더 입히며, (강철) 페어리 타입에게 데미지를 덜 입힙니다. 
그리고 방어시에는 얼음, 드래곤, 페어리 타입에게 데미지를 더 받으며, 불꽃, 전기, 물, 풀 타입에게 데미지를 덜 받습니다. 

드래곤 타입의 포켓몬은 누구나 다 아는 사기 포켓몬, 망나뇽(ㅂㄷㅂㄷ)이 있습니다. 
이녀석은 CP가 높고, 딱히 약점을 보이지도 않기 때문에 같은 망나뇽 아니면 상대하기가 힘이 들긴 합니다. 
하지만 페어리 타입과 얼음 타입에 약점을 보이기 때문에, 그러한 기술을 지닌 포켓몬(파르셀, 시드라, 라프라스, 푸크린, 픽시 등을 데려가서 싸우면 상대적으로 쉽게 잡을(?) 수 있답니다.
저같은 경우는 어이없게도 A 랭크 시드라(...)가 눈보라를 가지고 있어서 그녀석이랑 푸크린이랑 데리고 가지요. 
쥬레곤 같은 경우 어이없게도(...) 얼음타입 기술이 DPS 6짜리 얼다바람밖에 없어서 그냥 물타입으로 분류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16. 페어리타입
페어리타입은 원래 1세대 기준에서는 없는 타입이지만, 포켓몬 고에는 추가되어 있습니다. 
덤으로, 포켓몬 고에서 악타입 포켓몬은 없지만 악타입 기술은 있습니다(...) 그 점을 활용하셔도 좋을 것 같아요. 

페어리타입은 격투, 드래곤 (악) 타입에게 데미지를 더 입히고, 불꽃, 독(강철) 타입에게 데미지를 덜 입힙니다. 
방어시에는 독 (강철) 타입에게 약하나, 드래곤, 격투(악), 벌레 타입에게 강하지요. 

페어리 타입은 그냥 드래곤 킬러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대표적인 포켓몬은 삐삐/픽시와 푸린/푸크린이 있습니다. 하지만 푸크린의 경우 페어리타입 기술인 '치근거리기'의 DPS가 20밖에 되지 않습니다. 반면 픽시의 '문포스'는 23이므로 아무래도 망냐뇽을 잡기 위해서는 픽시가 더 유리합니다.(다만 제 픽시는 문포스가 아니라 매지컬샤인이 떠서...ㅠㅠㅠㅠㅠ)

이 외에도 악타입이나 강철 타입이 있지만, 악타입은 기술로만 구현되어 있고, 강철 타입은 아예 구현이 안되어 있어 여기서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포켓몬고의 경우 CP를 중요시하다 보니 상성이나 스킬에 대해서는 조금 홀대하는 경향이 없지 않아 있는 것 같아요. 하지만 상성을 맞추어서 배틀을 시키기만 해도, CP의 격차는 어느정도 극복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수집용으로 키우시는 분들에게는 큰 도움이 되지 않겠지만, 체육관 땅따먹기에 관심이 있으시거나, 차후 구현될 유저간 대전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미리 이런 식으로 준비해두셔도 괜찮을 것 같아요. 

제 비루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처 그림 출처 : 나무위키

정보의 원본 소스 : 나무위키 및 포켓몬 위키, 내 귀여운 포둥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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