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과학자들이 지금까지 알려진 지구 등 9개의 태양계 행성 외에 열번째 행성을 발견했다고 BBC뉴스 인터넷판이 15일 보도했다.
미 항공우주국(NASA)은 1930년 명왕성 발견 이후 인류가 74년 만에 또다른 행성을 발견했는지에 대해 이날 오후(현지시간)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NASA가 최근 발사한 스피처 우주망원경에 의해 확인된 이 행성은 태양계 가장 바깥쪽을 돌고 있는 명왕성보다 더 외곽인, 태양으로부터 약 30억㎞, 지구로부터는 약 10억㎞ 떨어져 있다.
발견자인 캘리포니아공대 마이클 브라운 교수팀에 따르면 이 행성은 얼음과 바위로 이루어졌으며 크기는 명왕성(직경 2,250㎞)보다 약간 작은 직경 약 2,000㎞로 추정된다.
BBC뉴스는 과학자들이 이 행성에 북미 에스키모 신화 속에 나오는 바다의 여신 ‘세드나’라는 이름을 붙였다고 전했다.
세드나가 발견된 태양계 외곽의 카이퍼 벨트(KB)라 불리는 곳에서는 2000년 11월 관측된 바루나 등 소행성이 많지만 이들 소행성은 궤도가 정상적이지 않아 행성으로 분류되지 않았다.
제가 국민학교 5학년때 과학잡지에 보니 거기 10번째 행성이 있을거라 하더군요. 낭설이 아니라 -0- 실제로 공간어쩌고 저쩌고 하는 학문에 비추어 볼때 있는게 당연한데 발견을 못했다 그러더군요 -0- 그때 크기는 명왕성보다 큰 얼음 별이라고 하던데 ;;; 음.. 이거 내가 발견하려했던건데 아십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