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 중력자광선(불사조, 마나50, 모태스킬) 지상 유닛하나를 10초동안 공중으로 끌어올려 묶음. 거대유닛은 적용안됨. 채널링 스킬이라 불사조 하나만 가서 쓰고 앉아있으면 바보인증, 여튼 저그전 견제시 유용, 힘싸움할때도 주요 마법유닛을 띄워 따로 잡아주기 좋음
09. 역장(파수기, 마나50, 모태스킬) 원하는 곳에 15초간 길막하는 덩어리 생성. 상대 진영 흐뜨리거나, 좁은 길목에서 상대의 진입로를 줄여 전투시 효율 극대화 가능
10. 수호방패(파수기, 마나75, 모태스킬) 파수기 주변 범위 4만큼을 원거리 공격으로부터 보호. 공격당 데미지를 2감소시켜 마린을 바보로 만듬.
11. 할루시네이션(하이템플러, 마나75, 템플러아카이브) -> 환상(파수기, ???, 인공제어실험실) 마나를 소모하는지 쿨타임인지 안써봐서 모르겠음, 다만 전작과는 달리 디텍팅으로 환상을 구분할 수 있다고 함
12. 리콜(아비터, 마나150, 아비터트리뷰트) -> 대량소환(모선, 마나100, 모태스킬) 모선이 워낙 느려서 쓰는걸 못봄. 모선이 수비용도가 아닌 이상 잉여스킬, 근데 모선은 수비용 유닛이라고 절대 볼 수 없으므로 잉여
13. 스테시스필드(아비터, 마나100, 아비터트리뷰트) -> 소용돌이(모선, 마나100, 모태스킬) 설정은 다르나 효과는 결국 스테시스필드와 동일, 단지 스테시스필드와 달리 사용한 장소로 접근한 유닛은 다 빨려들어감. 20초간 지속
14. 시간증폭(넥서스, 마나25, 모태스킬) 미친듯한 본좌스킬. 건물의 생산, 개발속도를 30초간 1.5배 늘림, 차원관문의 경우 쿨타임을 2/3으로 줄임
♣건물
01. 넥서스 -> 연결체 생산 : 탐사정, 모선(함대신호소)
02. 게이트웨이 -> 관문(연결체), 차원관문(인공제어실험실에서 차원관문 개빌) 생산 : 광전사, 파수기, 추적자(인공제어실험실), 고위기사(기사단기록보관소), 암흑기사(암흑성소) ※관문 <-> 차원광문 쌍방향으로 변신 가능, 관문은 기존 생산 건물 그대로. 차원관문은 새로 등장한 개념으로 시간을 소모해 유닛을 생산하는 것이 아닌 일단 유닛을 소환하고 쿨타임이 있는 방식. 일단 관문보다 생산속도가 더 빠르다고 하고(확인은 안해봄), 가장 좋은 점은 파일런 영역 내의 그 어떤 곳에도 소환이 가능함, 따라서 고수들은 프로브로 전진 파일런을 지은 후 그 주변에 차원관문으로 유닛을 소환해 빠르게 전장에 합류시킴
03. 로보틱스팩실리티 -> 로봇공학시설(인공제어실험실) 생산 : 관측선, 차원분광기, 불멸자, 거신(로봇공학지원소) ※옵저버가 이젠 로보틱스 기본 유닛
04. 스타게이트 -> 우주관문(인공제어실험실) 생산 : 불사조, 공허폭격기, 우주모함(함대신호소)
05. 포지 -> 제련소(연결체) 업글 : 지상 (공격 업글 단축키가 G로 바뀜) ※달라진 점 없음
06. 사이버네틱스코어 -> 인공제어실험실(관문) 개발 : 차원관문(관문), 환상(파수기) 업글 : 공중 (공격 업글 단축키가 E로 바뀜) ※차원관문은 그냥 코어 완성하자마자 눌러줘야 하는 개발
08. 시타델오브아둔 -> 황혼의회(인공제어실험실) 개발 : 돌진(광전사), 점멸(추적자)
09. 템플러아카이브 -> 기사단기록보관소(황혼의회) 개발 : 사이오닉폭풍(고위기사) 업글 : 카이다린부적(고위기사 출고마나 25업) ※다크아콘이 없으니 아카이브에서 개발하는 기술이 대폭 줄어듬
10. 템플러아카이브 -> 암흑성소(황혼의회) ※템플러 테크가 하템 닥템 서로 나뉘어버림. 안그래도 토스는 테크 분기점이 너무 많은데 이거까지 나누면 어쩌잔거임?
11. 플릿비콘 -> 함대신호소(우주관문) 업글 : 유동성추진기(공허폭격기 속업), 중력자발사기(요격기 출격속업) ※얘를 지으면 이제 넥느님에서 엄마배를 생산할 수 있음
12. 파일런 -> 수정탑 달라진 점 없음
13. 포톤캐논 -> 광자포(제련소) 달라진 점 없음
14. 어시밀레이터 -> 융화기 미네랄75로 가격 하락
15. 쉴드배터리 -> 없어짐
♣정리
01. 일단 공통적으로 마법유닛의 최대마나를 50 증가시키는 업글들이 전부 사라지고 대신 출고시 마나를 50에서 75로 증가시키는 업글들이 생겨남. 효용성이 훨씬 좋아보임.
02. 마법유닛의 사용난이도가 전작에 비해 감소함에 따라 뽑아놓고도 컨이 안되 쓰질못해 손해보는 경우가 거의 없어짐. 따라서 중요성이 전체적으로 증가, 결론적으로 가스 수급량이 중요해짐 (멀티장소마다 가스가 2통씩 있고, 가스통이 75원밖에 안하는 것도 그런 이유인듯함)
03. 생산건물들이 죄다 한부대로 지정 가능함, 하지만 생산은 한번 누를때마다 하나씩만 생산됨. 고로 관문 5개에서 질럿 다섯기를 생산하려면 관문 5개가 선택된 상태에서 z를 5번 눌러야 함. (이건 해처리의 라바에게도 적용되는 논리)
04. 자원건물(넥본좌, 커맨드, 해처리) 렐리포인트를 자원으로 하면 일꾼들이 출고하자마자 바로 일함
05. 일꾼에게 건물생산의 명령예약이 가능해짐, 프로토스의 경우 미친듯이 편해졌다고 할 수 있음
06. 이상의 03,04,05 등의 변화로 인해 전장에 대한 집중능력이 매우 높아짐. 따라서 워크처럼 전투의 중요성이 높아짐. 하지만 자원 수급 및 유닛 생산의 중요성이 그닥 떨어진 것도 아닌지라 마냥 워크같지만은 않음.
07. 전 종족의 기동성이 향상 (프로토스 - 차원관문, 저그 - 나이더스 웜+점막생성, 테란 - 음 잘 모르지만 그냥 빨라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