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판에서 어떤 분으로부터
"일베도 하세요? ㅋㅋ 참 자유롭죠?
오유 같으면 자신과 반대되는 글 올리면 낙인 찍히고 밴당하는데 일베는 그런 게 없으니^^"라고
찬양하는 말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것은 진실이 아닙니다.
오다가다 무명의 회원이 한두 번 현 정부나 보수 진영에 비판하는 글을 쓰는 것은 용인합니다.
그러나 제 경험에 따르면,
지속적으로 뼈아픈 글을 올렸을 때, 어느 순간 운영자가 열받아서
감정적인 제재를 가하는 커뮤니티였습니다.
저는 처음에 '구름체꽃' 아이디로 글 썼습니다.
지극히 신변잡기적인 잡담글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똑같이 티카페나 일베, 오유에 글을 올려왔습니다.
2월 말, 박근혜 경국지색 전단 이미지를 올리니까
정치 사회 게시판에 이미지를 올렸다며 30일 정지를 먹이는 것이었습니다.
이 제재는 3월 30일에 풀립니다.
그 후 '구름체꽃A' 계정으로 글을 줄곧 써왔습니다.
오늘 변희재에 관해서 사실에 근거하여 변희재충들의 부아를 박박 긁는 글을 올렸더니,
3,000일 글쓰기 정지를 먹이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댓글도 62개나 달려 저로서는 매우 감복할 만한 상황이었는데, 한마디로 호사다마의 처지가 되었습니다.
읽어 보시면 아시겠지만, 보통 사람의 양식으로 봤을 때 제재를 가할 만한 글은 아닙니다.
이 글 전에 제가 올린 글도 늘 근거를 대어 비판적 의견을 펴려고 하는 글들이었습니다.
(인정 안 하실 분은 안 하시겠지만...)
저는 언제나 커뮤니티 운영진의 제재가 감정적으로 하였든, 공정하게 하였든, 그 조치에 존중하자는 입장입니다.
커뮤니티 운영자가 무슨 국가 기관도 아니고, 그들 나름의 지향점이 있을 테니까요.
다만, 개인적으로 3000일 (약 8년 3개월)을 기다릴 수 없어서 내일부터 '구름체꽃C'로 접속할 생각입니다.
굳이 이 글을 쓰는 이유는 2가지를 말씀드리고 싶어서입니다.
첫째, 일베가 결코 모든 이용자에게 공정하게 운영하지 않는다는 점을 알리기 위함입니다.
일베가 지향하는 정치 성향의 회원에는 개방적으로,
반대 성향의 회원에 대해서는 편파적으로 제재를 가하는, 여느 커뮤니티와 다를 바 없습니다.
둘째, 일베의 극우적 여론은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된 것이 아니고 운영진에 의해 조장된 것입니다.
왜 일베에는 박근혜 찬양글이 유독 많고, 또 변희재 빠는 글이 넘쳐나느냐,
우리 국민의 대다수가 박근혜를 찬양해서이고, 변희재를 열렬히 환호해서이냐 그것은 절대 아니라는 것이지요.
운영진이 은밀하게 또 지속적으로 박근혜나 변희재에 대해 비판하는 회원들을
아이피 차단, 글쓰기 정지 등으로 축출해나가기 때문에
박근혜나 변희재를 맹목적으로 빠는 회원들이 점점 많아졌습니다.
또, 정치적 주관이 정립되지 않은 일반 회원들도 그런 분위기에 동화 또는 세뇌되다 보니
그런 경향이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그럼...
ps. 관련 자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