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조선일보] 학부모 56.2% "한국사 교과서, 國定으로 해야"
게시물ID : sisa_584786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Desert_Fox
추천 : 3/2
조회수 : 860회
댓글수 : 7개
등록시간 : 2015/04/08 06:53:59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023&aid=0002949939&sid1=001&lfrom=facebook

 

[국민 1만명 대상 정부 여론조사]

학부모·일반인 과반이 국정 찬성 "일관된 역사교육 받을 수 있어"

교사들은 56.3%가 검정제 찬성 "다양한 관점으로 역사 해석"

교육부, 9월 발행체제 확정

한국사 교과서 발행 체제에 대한 여론조사에서 국정(國定)과 검정(檢定) 교과서 찬성 의견이 팽팽한 가운데, 학부모와 일반인은 국정 교과서 찬성 비율이 높았고, 교사는 검정 교과서 찬성 의견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정 교과서는 국가가 주관해 하나의 교과서를 집필한 후 전국 학생들이 동일한 교과서를 사용하는 방식이고, 검정 교과서는 민간 출판사가 만든 후 정부 심사를 받아 통과하면 교과서로 사용하는 방식이다. 검정제에서는 학교별로 교과서가 다르다.

 

 

 

이번 여론조사는 지난 2013년 '한국사 교과서 논쟁' 이후 교과서 발행 체제를 개선하는 작업을 진행 중인 정부가 국민 의견 수렴 차원에서 실시한 것이다. 국사 교과서 발행 체제 개선에 대한 대국민 설문 조사 결과가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학부모 '국정 선호', 교사 '검정 선호'

 

 

◇"국정제 찬성 이유는 일관된 역사 교육"

 

 

 

국정 한국사 교과서를 찬성한 이유에 대해서 응답자의 78.3%가 '국가 차원에서 일관되고 통일된 역사 교육을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그다음으로 '교과서 내용의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38.0%), '책값이 저렴하고 선정 과정의 부조리를 예방할 수 있기 때문'(18.8%), '하나의 교과서로 수능 대비가 편리하기 때문'(13.4%) 순으로 대답했다.

 

 

 

검정제를 찬성한 이유에 대해서는 '다양한 관점의 역사 해석을 통해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기 때문'이라는 응답이 69.3%로 가장 높았다. '교과서에 대한 국가의 규제와 간섭을 줄일 수 있기 때문'(34.9%), '출판사 간 경쟁을 통해 좋은 교과서를 만들 수 있기 때문'(26.4%)이라는 응답도 많았다.

 

 

 

교사들에게는 추가로 '현행 교과서에서 근현대사 비중이 적절하냐'는 질문도 했다.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는 전근대사(선사 시대~강화도 조약) 비중이 42%, 근현대사(강화도 조약 이후~현재) 비중이 58%로 근현대사 비중이 더 높다. 이에 대해 '현행대로가 적정하다'는 대답이 42.3%, '현행보다 근현대사 비중을 높여야 한다'는 응답이 39.6%로 나왔다. '현행보다 근현대사 비중을 줄여야 한다'는 응답은 16.5%에 그쳤다.

 

 

 

 

-----------

 

세상에 이런 후진적 사고발상을..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