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조휠은 쇳물을 녹여 만들기때문에 어쩔수없이 미세한 기포들이 생기고 그만큼 강성이 떨어지고 사고같은 충격시에 데미지가 공기입자를 타고 전달되어 휠 전체에 데미지를 받게되며 대부분 깨집니다....(갈라지죠!!!!!!!!) 안깨져도 일단 어느정도 충격을 받으면 내부균열이 생기므로 바로 바꾸시길 추천합니다
장점으로는 가격이 저렴하고 대량생산이 가능하며 가격이 저렴하고 가격이 저렴합니다 (국내에 판매되는 모든 카피휠과 순정휠,준메이커,일반메이커 휠들이 거의 대부분 주조휠입니다)
단조휠이란?
쉽게말하면 압축금형된(내부기포가 거의없는) 쇳덩이를 한마디로 두들기고 깍아서 모양을 잡은 휠입니다
장점은 동력전달이 잘 되고 충격에도 휠이 깨지지않습니다 그리고 충격시에도 휠이 깨지지않아 안전성면에서도 뛰어나구요 그리고 1피스2피스3피스라는 단조휠종류가 있는데요 이건 쉽게 몇조각으로 나뉘어져있는지입니다 1피스는 통휠 2피스는 림과 스포크+허브 3피스는 허브 림 스포크 이런식으로 분리가 가능합니다
단점은 미친듯이 비싸다는점과 (아래 글의 bbs사의 RS계열이나 이름있는 계열은 대부분 단조휠입니다) 가공시간이 오래걸리고 가공이 힘들다는점 그래서 비싸다는것과 비싸다는것 비싸다는것이 단점이네요
그리고 추가적인 마그네슘 단조가있지만... 일반인은 보기도 힘들고 필요도 없습니다 레이서가 아니니깐요...4짝하면 천만원이상을 호가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사실 GTR 600마력이상 튜닝급이나 GT레이싱을 나갈 정도가 아니라면 주조휠로도 충분합니다..-_-;; 물론 자금적 여유가 되시는분들은 pass
주조휠 기준으로 켄즈나 뭐이런 일제같은경우 100만원선에서 구입가능하고 단조의 경우 일제단조가 보통 신제품 200~400정도 유럽이나 미제는 더 비쌉니다.....bbs나 oz의 단조휠같은경우 짝당 300~400만원짜리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짤막한 토막지식이였습니다 머릿속에서 끄집어내다보니 정리도 안되고 설명도 빈약하네요 이런개념이라는것만 알아두시고 더 자세히 알고싶다면 구글링 하시면 되겠습니다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