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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글들 링크입니다.
01,02 까지는 탑,미드,봇 등 포지션에 대해서 다룬 글입니다.
http://todayhumor.com/?humorbest_600047
LOL 초보들이 가져야하는 기초 지식 .01
http://todayhumor.com/?humorbest_600128
LOL 초보들이 가져야하는 기초 지식 .02
LOL에는 정말 수많은 아이템이 존재합니다. 유저 여러분들께 인기가 많은 아이템들부터, 저 구석에서 이름조차 모르는 아이템들까지요..
저는, 여러분들께 아이템에 대해서 말씀드리기 전에, 이전 글들과 마찬가지로
왜, 어떤 이유에서 특정한 아이템을 끼게 되는지에 대해 하나하나 이해를 시켜드리려고 합니다.
1. AD,AP,물리방어력,마법방어력,이동속도가 뭐야?
아이템에 대해 알아두기 전에 우리는 우선 챔피언에 적용되는 각종 복잡한 수치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지금부터 복잡하지 않게 차근차근 설명해 드릴테니 천천히 잘 따라오시면 됩니다.
-1) AD (Attack Damage:물리 공격력)
초보자들이 가장 어려워 하는 개념이 바로 이 AD,AP의 개념입니다. 두가지가 헷갈리기도 하고 아예 이해가 안되기도 하지요.
그 중에서도 우선 AD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AD란, 말 그대로 물리 공격력 , 평타 데미지를 의미합니다.
쉽게 이야기 하여 우리가 챔피언으로 우클릭을 해서 때리는 공격력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어? 그렇다면, 지난번 포지션 설명에서 원거리 딜러가 주로 평타로 데미지를 준다고 했는데,, ? 두가지가 상관이 있겠네요?
맞습니다. 주로 평타 데미지가 중요시 되는 챔피언들에게 굉장히 중요한 수치입니다.
-2) AP (Ability Power : 주문력)
쉽게 예를 들어서 상황을 이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눈앞에 애니와 그레이브즈가 함께 미니언을 잡고 있습니다. 두 챔피언 모두 AD가 300인 상태로 미니언을 정리중입니다.
그런데, 애니의 데미지는 이상하게도 썩 좋아보이지가 않습니다. 이상하게도 둘의 AD가 같은데 말이죠.
여기서 등장하는 새로운 개념이 바로 계수 개념입니다. 자, 여기서 조금 어려우실 수도 있는데
위에 상황을 다시한번 끌어와서 설명 드려보겠습니다.
AD가 300인 애니와 그레이브즈는 서로 맞대결을 하게 될 경우 특별한 변수가 있지 않는 이상에야 그레이브즈가
어렵지 않게 애니를 제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왜그럴까요 ?
LOL에는 계수라는 개념이 존재합니다.
쉽게 생각해보자면, 그레이브즈의 Q스킬에는 0.8AD라는 계수가 존재합니다.
즉, 원래 Q스킬의 데미지가 100이라고 하면 100의 데미지를 줄 뿐 아니라, 본인이 가지고 있는 AD의 0.8을 곱해준 만큼
데미지가 더해져서 가해지는 것이지요.
정리하자면, 위의 AD가 300인 그레이브즈가 Q스킬이 100의 데미지가 기본일 경우에 총 가해지는 데미지는.
100 + (300 * 0.8) = 340 의 데미지를 가지게 됩니다.
자, 반면 애니의 Q스킬에는 0.7AP의 계수를 지니고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AP,즉 주문력의 계수를 받는다는 점입니다.
다시 얘기하자면, 애니는 아무리 AD를 올려봐야 스킬의 위력이 배가되지는 않는 것입니다.
AD를 올린 그레이브즈와는 효율이 비교가 되지 않는 것이지요.
자, 반면 AP가 500인 그레이브즈와, 애니가 맞대결을 할 경우 어떤 결과가 나타날까요 ?
거의 모든 스킬에 AD계수를 가지고 있는 그레이브즈는 AP수치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반대로, 애니의 스킬 데미지들은 엄청난 계수들을 적용받을 수 있게 됩니다.
상황이 이전과는 완전히 역전이 된 것이지요.
어? 그러면, 게임안에서 나의 챔피언들이 어떤 계수를 가지고 있는지 어떻게 확인하나요?
간단합니다. 살포시 마우스를 스킬 위에 얹어보시면, 스킬 데미지 옆에 (+0.9) 등의 소수점이 보이는데
이 소수점 숫자의 색깔이 초록색이면 AP, 주황색이면 AD계수를 받는 것입니다.
간단히 롤 인벤의 애니 공략을 빌려서 한번 스킬위에 마우스를 올려볼까요?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38764
다음 글에선 방어력과 관련된 글을 정리해보려 합니다. 그리고 그를 아이템에 적용시켜 보도록 할게요.
밥먹고 오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