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우주의 중심에 대한 생각
게시물ID : science_60113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아마추어눔나
추천 : 1
조회수 : 635회
댓글수 : 2개
등록시간 : 2016/07/26 23:12:00
옵션
  • 창작글
풍선 위를 기어다니는 개미는 풍선의 중심에 점을 찍을 수 없죠. 그 개미는 구면이라는 2차원 공간에서만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우주가 구 모양의 4차원 이상의 공간이라면,  당연히 위의 논리의 확장을 통해 인간은 우주의 중심을 특정할 수 없을겁니다.

허나, 우주가 4차원적 팽창을 한다는 가정 하에 4차원의 관점에서 본다면 우주의 중심을 특정할 수 있겠죠.

하지만 우주가 5차원 공간으로도 똑같이 팽창을 한다면, 5차원의 관점이 필요하겠죠.

즉, 구 모양이며 n차원의 모든 방향으로 팽창하는 공간의 중심은 n차원적 관점에서 특정할 수 있습니다.

이제 다른 모양의 공간을 가정해봅시다.

도넛 모양의, 2차원의 모든 방향으로 팽창하는 공간을 가정해 봅시다. [◎ 이런 모양이겠지요.]

3차원의 관찰자인 우리는 도넛 공간의 팽창의 중심을 특정해낼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도넛의 중심은 아예 존재하지 않는 공간이니까요. 이곳에 공간이 있다면, 팽창의 중심은 이곳이다 라고는 설명할 수 있겠죠.

그럼 이제 도넛 중심의 구멍을 줄여봅시다. 구멍은 점점 줄어들다 점이 되었습니다. [⊙ 이런 모양이겠지요.]

우리는 중심의 위치를 특정할 수 있습니다. 바로 저 점이죠.

이제 차원을 확장해봅시다. 우리 우주가 저런 모양이라면 어떨까요? 우주가 임의의 자연수 n차원의 공간이라고 가정해봅시다. 점도넛(가칭)의 중심점은 n차원의 모든 방향으로 쪼그라드는 지점입니다. 따라서 1~n차원의 모든 방향으로 쪼그라듭니다. 만약 이 경우, 3차원에서 관측한 빅뱅의 특이점이 현재까지도 남아있는 우주의 중심이며, 우리는 이를 관측 가능합니다.

따라서 우주의 모양에 따라 중심을 특정하는 것이 가능할 수도, 불가능할 수도, 조건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