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현재 문제가 되고있는 캐릭들은
니달리, 르블랑, 제드, 카타리나, 리븐이 대표적입니다.
자 이제부터 왜 이 5명이 롤판에 문제가되고있는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니달리
1.1) 창 + 쿠거 qwe로 원콤
창을 맞추지 않으면 들어가지 않음.
그러나 창에 드는 마나는 90. 럭스의 e(130)과 비교하였을 시 마나소모량이 럭스에 비해 60%임. 그러나 사거리는 더 길음.
맞추기 힘듦. 그러나 리스크는 없슴.
하지만 창을 맞출 시 쿠거폼으로 가하는 데미지는 원콤수준.
즉 노리스크 하이리턴.
1.2) 짧은 쿨의 점프
다리우스가 유체화를 쓰고 따라붙어도 따라잡을 수가 없슴.(실제로 해봄)
벽을 넘을 수 있음.
쿨감적용시 3초마다 점프를 함.
창 맞추고 쿠거로 킬하고 다시 점프로 빠져나오는 로우리스크 플레이가 가능.
해법 : 리스크를 마나로 반환. q마나소모량 1렙 70, 5렙 130으로 전환
점프쿨의 상향(챔피언을 맞출 시 1.5초감소 반환)
2. 르블랑
2.1) 먼거리서 WQRW(돌아가기) 견제가능.
총 사거리 1300의 타게팅 견제기.
즉발 CC가 없는 이상 르블랑은 바로 돌아가버림.
극로우리스크, 하이리턴의 전형적인 챔프.
2.2) 우수한 도주기.
W는 말할필요도 없는 우수한 도주기. 벽넘기 가능, 사거리 우수
W+R이라면 필사적으로 따라붙는 적도 떨어뜨릴 수 있을만큼 즉시도주가 가능. 총 사거리 1200후퇴를 즉시 가능.
거꾸로 돌아가는 것도 가능하여 챔프가 르블랑을 따라잡았을 시 거꾸로 이동하여 접근기를 한번 씹는 것도 가능.
해법 : W마나소모를 1렙 100, 5렙 150으로 둠. 궁 W만 마나 150소모. 총 300의 마나를 쟁여놔야 후퇴가 가능하도록 설정함.
W를 1초 여유를 두어 즉시 돌아갈 수 없게 하여 상대방으로하여금 대응의 여지를 남김.
W시전 후 스킬 시전 시 르블랑에게 지침 디버프를 걸어 W후 다음스킬을 쓰는 갯수에 따라 다시 W로 돌아갈 수 있는 대기시간이 1초씩 증가함.
(W+Q+R+E를 쓰면 다시 W로 돌아가기위해 3초간 기다려야함.)
3. 제드
3.1) 암살자가 근접캐릭을 이김.
모든스킬이 있는 신짜오 대 모든 스킬이 있는 제드가 붙으면 노템전에서 제드가 이김.
제드를 이길 수 있는 캐릭은 탱캐릭. 그러나 제드가 흡혈이 나오면 탱도 이김.
3.2) 역시 암살 후 후퇴가 용이함(궁그림자와 W그림자로 빠짐)
3.3) 노리스크 파밍이 가능함.
Q파밍에 리스크는 없슴. 미니언을 통과하여 뒤쪽미니언도 처리 가능. 문도와는 다름.
해법) 미니언을 Q로 먹기 힘들게 함.
W그림자로 다시 이동하기까지 1초의 딜레이를 둠
Q의 깡딜 약화.
4. 카타리나.
4.1) 잘 컸을 시 대책이 없슴.
스킬에 원콤이 나는데 스킬원콤시 스킬쿨초기화라 무한스킬가능.
4.2) 킬 후 도주 가능. 순보쿨이 초기화되어 빠른도주가 가능.
해법) 카타리나 일반스킬 계수 약화, 궁 계수 일반스킬 계수 약화된만큼 증가
순보쿨 1초남기고 리셋
5. 리븐
5.1) 스턴평타 만으로도 반피가 까임.
5.2) 이동기가 너무많아 접근과 도주가 일체화되어 노리스크로 딜교환 가능.
(E + 스턴 + 평 + qqq로 도주, qq선소모, 3타 q 진입+평타 +스턴 + 평타 + e로 빠지기 가능)
5.3) 스킬쿨이 쿨감을 갔을 시 짧음.
해법 ) 리븐의 평타딜 감소, 궁썼을 시 공격력증가량 %가 아닌 고정공격력으로 증가시키고 양을 감소시킴.
e는 적에게 다가갈때만 쉴드
q의 쿨을 3타가 끝난 후에 돌게함.
노코스트를 마나코스트로 전환, 스킬을 전부 사용하여 노리스크 딜교를 할 시 몇번 노리스크를 수행했을 때 마나가 바닥나게함.
생각해봤는데 어떤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