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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게이트 다이아V(장문 칼럼)
게시물ID : lol_604471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자르반4세
추천 : 11
조회수 : 1480회
댓글수 : 20개
등록시간 : 2015/04/12 01:28:11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1&l=21886




현재 다이아5의 구간은 정말 지옥이라 부를 정도로 무색하다.

 

마치 시즌3, 시즌4 에서 마스터티어 나오기전의 다이아 1 구간을 보는 듯한 착각까지 든다.

다이아 1 구간에서 승리시 LP 3점 증가, 패배시 LP 6점 감소의 현상으로 많은 다이아 1 유저들이 0점에서 정체되었다.

 

그당시의 진정한 다이아는 다이아 1, LP 50점 부터다. 라고 할정도로 LP 폭의 차이가 극심했다.

실제로 그 당시의 기억을 더듬어 보면 다이아 1, LP 50점을 넘어서야 비로소 여러 프로게이머, 아마추어게이머와 매칭되며 정말 리그오브레전드가 무슨게임인지에 대해 알게될 정도로 각 구성원이 게임에 대한 이해력이 남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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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3, 4 ( 마스터티어 등장 전 ) 다이아 1 LP 0점과 다이아 1 LP 50점 유저를 비유를 한다면 이런 느낌이 든다.

전국구와 시골폭주족의 차이 ? ( 그럼 챌린저는요? 챌린저는 마피아와 카르탤, 삼합회 자나; )

 

 

잠시 말이 세어나갔지만 다시 본론을 하겠다.

 

과거의 다이아 1 구간이 현재금 다이아 5 에 와서 다시 재현되고 있다.

MMR 차이가 1750 ~ 2500 까지 약 750점이나 차이나며 이 현상은 LP 9 ~ 15점 증가, 32 ~ 38점 감소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 현상으로 많은 다이아유저들이 다이아5 구간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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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R 폭의 차이에 대해 좀더 살펴보면 현재 다이아4와 다이아5의 인구비율이다

 

다이아5 비율이 1.67%, 다이아4는 0.32% 를 차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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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위권의 유저 1.7%가 줄어들었다는건 그만큼 다이아5 에는 현재 엄청난 숫자의 거품유저들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1.7%를 총 유저 수의 상태로 본다면 적은 수치지만 그걸 만약 상대적인 수치로 본다면 어떤 수치로 나올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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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드5 비율은 6.46%, 골드4 비율은 3.01% 를 차지한다.

 

골드5 에서 골드4 로 넘어갈때 비율이 50% 정도 감소하지만 다이아 5 에서 4 구간은 자그마치 80%가 감소한다는 것이다.

 

35,553 > 6,906 ( 80% 감소 )

 

이게 다이아 5의 현실이다. 운으로, 돈으로 올라온 유저들이 엄청난 상대적인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것이다.

 

 

 

그 여파로 타격을 받는 유저들이 몇 존재한다. 시즌34 다야1 ~ 마스터티어급 유저들이 자신의 티어를 못 찾아가고 있다.

 

팀원은 운, 티어는 실력으로 많이하면 할수록 자기 자리를 찾아간다고 할텐데

 

로또 맞을 확률이 그렇게나 낮은데도 로또를 맞는만큼 운이 드럽게 없어서 고통받는 유저들이 수두룩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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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이하면돼 알아서 자기실력 찾아가 이건 징징글일 뿐이야. 로 치부하는 유저들이 있을텐데

 

위에 예시로 보여준 두 유저의 승률과 판수를 보여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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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4 다이아1 LP 90점 67승 70패 ( 48.9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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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4 마스터티어 LP 140점 234승 234패 ( 50.00% )

 

승률 50% 찍은 시즌4 마스터티어 유저는 더 이상 접속을 하지 않고 있는듯 하다. ( 최근 전적 수치에 변동이 없다. )

 

 

실력대로 200판 ~ 500판을 플레이를 했다면 이미 다이아1 은 충분히 가고도 남을텐데 탈출하지 못하는것도 실력일까?

 

시즌34 다이아1, 마스터티어라는 보증이 있는데도 이게 실력이라 해보리면 흠...

 

실력격차가 엄청난만큼 아군의 팀운과 적군의 팀운이 비등해 승률 50% 라도 나오면 다행이고 못나오면 할말이 없다.

 

 

 

 

필자가 제시한 계정들은 절대 필자의 계정도 아니고 지인의 계정도 아니다.

 

그저 다이아5 에서 게임 플레이 중 적으로 아군으로 만났을 뿐이고 필자가 기억못하는 마스터, 다이아 유저가 더 있다.

 

 

 

 

지금의 다이아 5 구간을 만든 책임의 대부분은 유저에게 있으며 라이엇의 책임이 아니다. 

 

물론 라이엇이 방관을 한 것도 큰 문제가 있긴하지만 자신이 운으로, 돈으로 올라왔다면 랭크게임 플레이를 하지말자.

 

롤은 엄연히 팀플레이를 중요시하는 게임이며 타인에게 피해를 주면서 그저 게임이라고 자신을 정당화 하지말아야한다.

 

매사에 최선을 다하라. 이건 현실만 있는 말이 아니다 다이아5 라도 자신이 다이아5 임을 증명하려면

 

최소한의 제몫은 하며 플레이를 해야한다.

 

MMR 개판으로 만들고 시즌34 천상계 유저들에게 피해를 준뒤 나몰라라 하는 유저들이 이글을 본다면 반성해라.

 

추가로 게임 제대로 하길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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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4-12 02:55:49추천 0
레알임; 8연승으로 0포에서 다4로 승급이아니라 승급전이 떳음
댓글 0개 ▲
2015-04-12 03:12:41추천 0
이번시즌 mmr이 진짜 미친거 같아요. 저번시즌에 플3이였을때 mmr1900대 였는데 이번시즌 플5찍고 mmr보니까 1700겨우 넘김
댓글 0개 ▲
2015-04-12 05:20:25추천 1
다5가 mmr이 엄청다양하긴하고 헬인건맞지만 저분들이 못올라가는 이유는 그게아니라고생각해요
메타가바뀌고 다른챔프들이많이나오고 기존안좋아진챔프들때문에 실력이정체되서 다시못올라가는사람이있더라구요
저렇게 500판했는데 전시즌마스터인데 다5라면 실력이그만큼 떨어진거라고 생각돼요 다른 다5들보다는 조금나을수는있지만
다1~마스터급실력으로 다5던져두면 금방탈출해요생각보다
댓글 0개 ▲
2015-04-12 07:29:32추천 10
솔찌 개소리; 인벤글인데 다야5 mmr이 1750~ 2500이라고? 말도안되는소리
1950~2150정도이고 짜피 매칭은 mmr대로만남 티어는 그냥 겉모습일뿐 매칭되는건 같은mmr대의 사람들임 거기서 몇십판이면 모를까 수백판해서 못올라오는건 그냥 실력
예시도 2개뿐이없음 정확한 수치를 판정하고싶다면 좀더 자세하고 신뢰있고 많은 예시을이 있어야함
댓글 0개 ▲
2015-04-12 07:47:45추천 0
음 뭐 꼭올릴려고 게임하면 올리기야 할것같은뎅...

딱히 큰 문제까지는 아닐지도...?
댓글 0개 ▲
2015-04-12 08:26:15추천 0
결론은 정답인데
그 과정에서 제시하는 원인과 근거는 별로 타당성있지 않네요.
어짜피 윗분 말씀대로 매칭은 MMR순으로 이루어지고
동MMR에 비해 월등한 실력을 가지고있다면 올라오게 돼어있습니다.
그게 몇십판 쯤이면 정말 로또급 팀운으로 못 올라올 수도 있지만 수백판정도는 제자리나
메타변화로 인해도 조금 떨어진곳에서 멈추죠. 마스터->다5 정도로 극심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습니다.
댓글 0개 ▲
2015-04-12 08:26:50추천 0
마스터->다5는
다2~3->플5 정도로 극심한 차이죠
댓글 0개 ▲
[본인삭제]개념
2015-04-12 08:58:01추천 0
댓글 0개 ▲
2015-04-12 13:13:11추천 0
이글에 공감이가는게 시즌3 다1 50~60에서 놀았고 시즌4 마스터였는데 부캐가 다이아5에서 한참연패하면서 암걸리다 힘들게 다이아4올라갔더니 만천명밖에없더라거요 ㅋㅋㅋㅋ
다이아5 0포는 4~5만명인뎈ㅋㅋㅋ
댓글 0개 ▲
2015-04-12 16:19:09추천 1
다이아V는 토나오는 구간이군요
댓글 0개 ▲
베스트 게시판으로 복사되었습니다!!!
2015-04-12 16:19:19추천 8
그래서 토했습니다
댓글 0개 ▲
[본인삭제]빽이커
2015-04-12 16:27:53추천 0
댓글 0개 ▲
2015-04-12 16:31:23추천 1
첫 줄 읽고 한숨......
댓글 0개 ▲
[본인삭제]행복한샤코
2015-04-12 16:42:20추천 0
댓글 0개 ▲
2015-04-12 16:43:42추천 0
저케이스는 솔직히 운보단 시즌 적응 실패인듯한데

제가 시즌3 다이아2 왔다갔다했는데 시즌4 플 2 3 에서 놀았습니다 판수도 500판은 넘고 근데 이번시즌은 다 2 4 왔다갔다하는중

다5가 사람 더럽게많은건 동의하지만 예시가 잘못된듯
댓글 0개 ▲
2015-04-12 17:04:09추천 0
정도의 차이일뿐이지 그냥 올라갈 사람은 다 올라감
댓글 0개 ▲
2015-04-12 17:34:22추천 4
mmr 정상인사람이    이기면 10점 내외로 오르고 지면 20점 내외로 까지는데
이게 정상인가여.... 이글이 뭐가 잘못됫다는건지....
댓글 0개 ▲
2015-04-12 17:52:53추천 0
한마디로 강등을 좀 더 엄격히 정해서 분산시키면 된다는거..
댓글 0개 ▲
2015-04-12 18:00:16추천 0
?! 전 mmr은 정상인데 이길때 20몇점 질때는 10몇점이던데 왜그런건가요????
댓글 0개 ▲
2015-04-12 18:07:14추천 1
저 예시로 든 2 계정들이 예전에 돈으로 올라갔다가 제대로 게임 안한 사람들인가보네요.

승률이 50%가 안되는데 다이아 1, 90lp이라는건 초반에 연승 엄청나게해서 쭉쭉 mmr 뽑고 나중에 못올렸다는 소리니까요.

주변에 마스터 찍은 친구들만 봐도

다5 구간에서 별 어려움 없이 혼자 하드캐리 하면서 쭉쭉 연승하고 뚫고 올라갑니다.

실력이 되면 다5 구간정도는 우습게 뚫죠.

징징글 맞습니다.
댓글 0개 ▲
2015-04-12 18:19:19추천 1
제가봐도 맞습니다 다1인데 솔직히 다5~4가 늪은 맞는데 충분히 뚫을수있는 벽입니다
댓글 0개 ▲
2015-04-12 21:27:59추천 0
LP가 적게올라가고 많이떨어지는현상은 공감하지만 MMR이 무슨 1750~2500...1900만되도 다5에서 칼같이 플1로 강등됩니다

2200쯤되면 거의 다이아4이상걸리는편이고 1950점만되더라도 다5에서 엄청나게 아슬아슬한MMR이에요..못해도 2000점은 유지해야 다5유지하는거고

2100쯤되면 애지간해서는 승급앞둔 플래티넘들 안만납니다
댓글 0개 ▲
2015-04-13 01:13:35추천 0
1950 점 정도가 다야 5 컷인거 같아요
플2 -> 플1 승급에서 다야5 자주 만나는데 대부분 1950점 근처네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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