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선진국들이 고령화를 겪으며 저성장 기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투자자금이 갈 곳을 잃고 주식, 채권, 원자재, 그리고 각종 파생상품을 오가며 방황하고 있습니다. 몇년간 선진증시의 놀라운 성장은 미국과 유럽, 일본의 양적완화가 자금을 수혈해줬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죠.
이런 상황에서 한국이 통일되면 한강의 기적을 알고 있는 세계의 투자자들이 우리 나라에 주목할 것입니다.
유례없는 압축성장을 경험한 한국이 갑자기 2천만명에 달하는 새로운 경제인구와 자기 나라 크기만큼의 새로운 영토를 손에 넣었다는 건 엄청난 이슈이기 때문입니다. 정치적 안전성이 올라가는 것도 덤이죠.
당연한 수익이 보장되는 만큼, 막대한 외화자금이 들어와서 코스피 지수는 연일 신기록을 갱신할 것이고 채권금리도 계속 하락시킬 겁니다. 한국은행은 환율유지를 위해 원화를 무한정 발행할 것이고 정부는 저금리로 채권을 마구 찍어낼 수 있게 됩니다. 미국같은 양적완화 찬스를 얻게 되는 것입니다.
단기적으로는 건설 및 플랜트 업체, 철도공사, 도로공사, 수자원공사, 한전 등등 인프라 관련회사들 주가와 채권가격이 폭등합니다. 이렇게 공급된 자금은 북한을 빠르게 발전시킬 겁니다. 한강의 기적은 아무것도 아닌것처럼 보일, 인류 역사상 볼 수 없었던 초고속 성장을 목격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들이 부담해야되는 통일비용은 거의 없을 거라고 봅니다. 오히려 아주 좋은 투자기회가 될 것이라고 조심스레 주장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