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위키피디아를 그냥 긁어서 계속 아는 척 놀이 하는 사람들이 많던데
저 글 자체는 사실입니다.
저도 옛날에 위키피디아를 읽었을 때, 도진순 선생 글이 많이 인용되어 있는 것을 보았는데
그렇다면 사실에 가까울 겁니다. 도진순 선생 요즘은 극우들이랑 많이 어울려 다녀도 김구 선생 공부 많이 한 양반입니다.
김구 선생님 우파 맞습니다. 그것도 극우파.
해방 공간에서 백의사라는 테러 단체가 있었는데 그 '밀본'이 김구 선생일 가능성이 높고
남북협상 이전까지 하도 테러를 많이 해서 그 전까지 북에서 김구 선생에 대해 한 이야기 보면 욕투성이입니다.
또한 성격이 불 같아서, 1920년대에 나이가 한참 많은 박은식 선생 부자에게 폭력을 휘두른 적도 있고(논문도 있습니다)
레닌이 지원해준 독립운동자금 문제 가지고 임시정부 내에 논쟁이 있던 중 김립이라는 사람을 죽였다는 혐의도 받고 있습니다.
--------------------------------------------
제가 이야기하고 싶은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임정 때 독립운동했던 '업적'을 평가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일본 상인을 오인해서 죽인 점도(이 점에 대해 꼭 나쁘게 평가할 필요가 있을까 싶기는 하지만) 오류이고
좌파와는 본래 안 맞는 양반이라는 점도 모두 인정합니다.
다만 해방공간에서 독립운동의 거두로서 인정받았다는 역사적 사실도 인정해야 합니다.
-------------------------
요약
1. 김구 선생, 우파(사실상 극우파) 맞습니다.
2. 그러나 독립운동의 공이라든지 해방공간에서 저명한 인사로 인정받았다는 사실은 인정해야 합니다.
3. 신격화와 몰상식한 인간이라는 극단적인 평가로 인물을 가르지 맙시다. 세상에 위인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