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SM작곡가 비판한다고 SM가수들의 위치가 바뀌는건 없음
소녀시대는 국민그룹, 유튜브 히트, 음원올킬, 음원뒤치기에 밀림, 똑같음
어차피 소녀시대는 SM제작 미국앨범이 아니라, 인터스코프 제작의 미국앨범에 의해서 위치가 결정남
슈퍼주니어도 음반40만장 판매하는건 똑같음
*****
SM작곡가들은 대중성을 잡는 감각이 없어보임
대부분의 곡이 음원폭망
SM작곡가 단독작곡으로 음원올킬한 경우는 Oh정도인데,
이것도 소녀시대에게 곡을 줬으니 가능한 경우
유럽곡을, 공동작곡하고 작사하는 경우를 보면,
그 수준이 유난히 뛰어나다고 보기는 힘듬
SM가수들이 직접 참여해도 될 수준
H.O.T.는 장용진이 캔디와 행복으로 성공시켰고, 유영진이 SM버프에 기생하다, 문희준의 자작곡 타이틀로 독립했음
보아도 이제는 자작곡으로 활동하고 있음
요즘 시대는 아티스트 드립, 뮤지션 드립에 굳이 단독작곡이 필요하지 않음
지드래곤도 공동작곡, 유영진도 공동작곡이 많음
싸이의 강남스타일도 공동작곡
SM가수들은 앨범에 자작곡이나 작사로 참여하고 있고
딱히 SM작곡가보다 수준이 낮지도 않은데,
이상하게 타이틀 유럽곡의, 공동작곡이나 작사에는 가수들이 참여못하고 있음
Only One
보아 작곡, 보아 작사
Love U More
려욱 작곡, 려욱&성민 작사
내 잘못이죠
유리 작사
*****
유럽곡에 유영진이 참여하든, 소녀시대가 참여하든, 음원히트와 유튜브히트는 똑같음
유럽곡에 유영진이 참여하든, 슈퍼주니어가 참여하든, 음반40만장 판매하는건 똑같음
유럽곡의 공동작곡과 작사에 참여하면, 아주 쉽게 SM가수들이 아티스트가 될수 있는데,
저작권과 명예욕의 SM작곡가들이, 가수들의 타이틀곡에 참여를 막고 있는걸로 보임
SM가수와 SM팬덤과 SM버프에 기생하는 SM작곡가들은,
SM가수들이 아티스트가 되는 길을 막고있는 장애물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