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포터 입문 1- 마스터리 편 http://todayhumor.com/?lol_160521
서포터 입문 2- 룬 편 http://todayhumor.com/?lol_160570
서포터 입문 3- 와딩 편 http://todayhumor.com/?lol_160965
서포터 입문 4- 특정 정글러 와딩 편 http://todayhumor.com/?lol_161054
서포터 입문 5- 가슴이 시키는 소나 편 http://todayhumor.com/?lol_161091
블츠를 설명하기에 앞서
저번 게시물에 질문하신 내용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김건우/ 팡데 미드나 정글러 궁으로 갱오는 건 어떻게 대처 하세요? 그냥 원 보고 피하시나요?
빵테 미드는.... 일단 원 밖으로 피하는게 중요합니다
원 안에있으면 데미지가 후덜덜해요
피가 어느정도 남아있다면 타워안으로 끌어들여서 역관광시키는 방법이있고
피가 개피라면 둘중 한명이라도 ㅌㅌ해서 살아야됨..
빵테 궁은 시전시간이 길어서 원 밖으로 피하는건 어렵지않은데
시전후 스턴+스킬뎀지면 원콤뜰수도 있어요
정글러 궁으로 갱오는 거라면
대표적인게 녹턴인데. 녹턴은 궁 사거리가 생각보다 짧아서
와딩포인트에 보입니다
녹턴이 6렙을 찍었다면 상대 부시에 와딩을 해주세요(되도록 적 타워 가까이)
땅굴을 파거나 타워에서 대기타다가 봇교전이 벌어지면 합류할껍니다.
보이면 튀면됩니다.
그 외에 노틸이나, 워윅, 스카너등 6렙 최강 갱킹성공률을 자랑하는 정글러들은
와딩 철저히 하고, 원딜에게 빠른 수은장식띠를 가게하는것도 방법이죠
곤피곤피/ 이블린 핑와포인트좀요
이블린 미드일경우
용앞- 삼거리가 제일 안전합니다
두개 박기 힘들다 싶은 경우,
저 가운데 박아주셔도 됩니다만
삼거리- 땅굴로 오는 경우는 발견하기 힘들고
봇라인 중앙에 박는 방법도 있긴하지만 조금 발견이 늦을수도 있어요
그냥 미드미아 치시면 몸 사리시는게 제일 좋은방법.
이블린이 정글이어도 마찬가집니다만
되도록 와드를 빨리박는걸 추천해용
그러면 블리츠공략.
블리츠하면 이분을 빼놓을 수 엄씀.
메라 기름샌다
블리츠크랭크 설명
1렙 인베이드를 갈 수있게하는 원동력
lol에서 최강의 이니시에이팅
그랩에 따라 고수/하수가 갈림.
현재 메라신때문에 덕분에 현재 랭겜에서도 서폿중에 벤이 자주되고
블츠 벤됨? 나 서폿안감 ㅡㅡ 이딴 무개념들이 생김
룬
깡통 블츠 평타 겁나 아픔. 그랩후 에어본할때도 평타x2의 딜이 들어가고
쫓아가면서 평 평 평도 겁나아픔. 쇳덩어리라그런가
그런고로 빨룬에 공격룬을 많이박음
만인의 노룬 방어룬
파룬은 고정마저 혹은 성장마저
왕룬은 이속룬/공격력룬/돈룬 등등
룬은 취향.
마스터리
인벤에서 퍼왔는데, 많이짤림
유틸에 14포인트, 디펜에 16포인트로 다소 방어적으로 간 모습.
디펜에서 1포인트 정도 빼서 오펜의 소환사의 진노 특성에 찍어주면 좋음( 전 서포터 공통, 탈진 들었을때만!)
본인은 1/15/14 마스터리를 애용함.. 블츠도 세미탱커쯤 되기 때문에
마스터리도 취향
스킬
패시브
노란 뚱땡이를 겁나 잡기 힘들게 만드는 패시브, 다 죽여놓고 점화까지 걸었는데 살아나가는 것도 이 패시브때문
시즌 2일때 마나무네를 가는 공략을 만들게된 주범(젠장..)
암튼 마나가 오를 수록 패시브 효과도 증가됨
Q
블츠의 존재이유
설명을 하자면
LOL에서 가장 큰 변수를 만드는 스킬이자
온갖 지형은 싹다 무시하고 적을 끌어오고
끌려오는 적에따라 아군과 적의 희비가 갈리고
성공률, 누가끌려오냐에따라
메라신이냐, 아니면 그냥 블츠충이냐가 갈림
메멘.
(마나소모가 110->120으로 늘어났다는데, 인벤 툴팁에 잘못표기된건가..)
W
블츠의 그랩과 에어본에 날개를 달아주는 스킬
모빌과 잘어울림
마나 소모가 은근 되기때문에 남발은 금물
단순히 그랩 후 에어본이 아닌
달려가서 에어본->궁->도망가는 적 그랩 등등
다양한 패턴을 쓸수 있게 해주는 스킬
에어본
단일 타겟으로, E를 누른후 상대편을 클릭해야 띄워짐
끌어왔을경우 E누르고 어택땅해도 띄워짐
CC기 세개인 블츠한테 중요한 스킬
참고로 에어본으로 트타점프, 코르키 발키리, 그브 빨뽑, 베인 구르기 등등
시전되는 도중 에어본 가능(가다가 띄워짐.)
예를들어 트타에게 그랩을 하고 좀 있다가 에어본을 하면 (입롤)
가끔 트타가 점프로 도망가려다 공중에 뜨는 경우가 있음. 트타 점프는 쿨이 돌고
이럴때 희열도 은근함. 약간 계산을해서
바로 띄우는것보다 약간 뜸들인다음 띄우는게 성공률이 높음(코르키와 트타는 점프를 해도 한게 아님..)
궁극기임.
중요한건 0.5초 침묵
카타리나 궁극, 누누 궁극, 워윅, 말자하 궁극등
채널링이라고 부르는 궁극/스킬들을 끊을때 씀.
데미지 은근히 쎔...
미니언 정리할때도 쓰고
참 여러모로 다양한 스킬
한타때는 채널링 스킬을 끊는 위주로 사용함
스킬 순서-> Q->E->Q->W->Q->R....
Q먼저 선마를 추천!
예전에 W선마했는데 그렇게 효과적이진 않고..
Q찍으면 찍을수록 댐지가 늘어나는게 보입니당
깨알 딜교때 유리함
E는 마지막에 마스터합니다. 찍어봤자 쿨감소밖에 없거든요
선마스터 순서:R->Q->W->E
운영
미리 픽창에서 팀원과 인베여부를 확인하고,
신발을 사고 달린다던지, 요정의 부적을 사고 인베방어를 할지 판단하는게 좋슴
인베를 가든 안가든 와드는 필수!
리쉬를 해준후 봇라인전에 복귀하면
1렙때 적 원딜을 끌어보려고 노력하는게 좋아요
1렙때라도 적 원딜을 끌게되면
그랩댐지+블츠평+아군원딜 평+ 아군원딜 스킬
고로 대미지가 일방적으로 들어옴.
그리고 대부분 원딜은 1렙때 도주기 잘 안찍어요(EX: 이즈, 코르키, 트리스타나, 그레이브즈 등등) 베인제외
고로 1렙때 끌어오면 그 후 딜교가 엄청 편해요
그 다음에 우리 부시에 와딩을 박으면
부시에 들어가지 마요... 다보임.
블츠는 그랩뿐만이 아니라.
그랩을 사용할 수 있는 시간동안 적의 무빙을 제한해줄수 있음(내가 하고싶어서 하는게 아니라
내가 움직이면 적도 자연히 그랩을 피하려고 미니언 뒤로 숨죠)
적 원딜을 끌어오는 걸 목표로 하고
적 서폿이 종잇장이라면 (소나, 잔나 등등등)
그냥 끌어오고 에어본으로 띄워줍니다 ㅋ
알아서 딜넣어줄꺼에요 원딜이
부시를 점령하면 유리하지만
꼭 부시를 점령해야 한다고 강박관념을 느낄필요는 없는듯(가끔 핑와사서 우리부시에 미친듯이 박는 블츠를 봄)
라인전에서 그랩을 실패할 경우 그랩쿨이 길기때문에, 그다음 대략 15초동안 디나이 당합니다.
신중하면서 날카로운 그랩을 선사해주는게 포인트
개피인 미니언이 죽는걸 계산해서 끌어오면 전자두뇌가됩니다.
입롤이긴 한데... 블츠는 그랩도 중요하지만 그 전에 상대편을 몰아넣는 플레이가 중요하다고 생각..(본인은 못함.)
어쨋거나 라인전에서도 옆에서 돌아가면 상대편도 그랩을 피하려고 요리조리 피함. 그걸 에어본으로 띄우고 땡겨오면 됨.
기본적인 스킬콤보
1. Q->E->R-> W쓰고 따라가면서 평타!
2 W로 달려가서-> E띄우고-> 도망가는적에게 궁쓰고 바로 그랩!
3 내 그랩을 이즈같은 애들이 도주기로 피하거나 씹어버릴경우
가까이서 궁쓰고 바로 그랩하면
0.5초 침묵이 들어가기때문에 도주기 사용을 못하고 끌려옵니다. 그후 에어본!
조금이라도 빨리 하려면 스마트키 사용을 권장합니다.
다 기본적인 거라...뭐...
라인이 밀려서 타워를 끼고있다면
좀만 무빙해서 아군 타워를 때리는 딜러를 끌어오는게 좋습니다.
끌어오면 적 원딜/서폿은 튀기 바쁘거든요
근데 워낙 끌려가면 죽는다는걸 아는지 사리는 경우가 많습니당
한타때///////////////
템은 취향이지만 기동력의 장화는 대부분 갑니다
앞에서 얼쩡거리다가 적의 미드라이너, 원딜러, 종잇장 서포터들을 끌어오면 됩니다.
다 아는거겠지만, 알리스타나... 말파이트나... 아무무 같은 애들 끌어오면 욕먹어요 ㅠㅠ
은근 인형뽑는 재미가 납니다.그 사이에서 누구를 끌어오느냐가 실력이죠..
끌어왔는데. WTF, 잘못뽑아왓군요
이러면 망하는걸지도 모르겠지만
예를 들어 알리를 끌었다면
알리 꿍이 블츠 E보다 먼저나갑니다
고로 E를 쓰기보다
그랩과 동시에 누가 끌려오는지 확인하고, 이게 아닌데 싶으면
궁으로 침묵을 먹여놓고 에어본을 띄운뒤 튀어야됩니다
(결국 잘못끌었다면 침묵먼저, 그다음 에어본으로 조금이나마 딜레이를 줘야된다는 얘기..)
제대로 끌고왓다면 에어본만 맞춰줘도 아군이 순삭시켜줄겁니다.
그리고 이런애들-> 카타리나, 이즈등 그랩후 바로 빠져나가려 한다면
침묵후 에어본이 낫습니다. 안그러면 에어본 치기도 전에 빠져나가거든요
한타때 상대편이 채널링 스킬을 가지고 있다면. Q,E,R중 하나는 남겨서
끊어주는게 좋습니다. 아마 Q는 쿨일꺼고
카타리나가 팽이를 돌고있다, 그러면 궁으로 끊어주고
누누는 뭐 E로 끊는다던지.
어차피 블츠가 딜러가 아니기 때문에 궁 데미지 별로에요. 누구를 끊을것인지 명확히 생각하시고 한타에 임하는게..
*갈리오의 경우, 플래시+궁이 정말 무서운데,
들어올꺼같으면 E 키시면 자동도발->자동에어본 ㅋ
바로 끊깁니다. 갈리오의 경우에요..
오라클은 블츠가 빨면 정말 효용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블츠의 그랩은 상대편의 시야가 없으면 없을수록
빛을 발하거든요
시즌 3때되면서 하향탔지만, 여유가 된다면 상대편의 와드를 지우는게 좋습니다
블츠 그랩하기 좋은장소
이게 뭐냐....
잊어버리세요
블츠의 그랩은 상대편이 정말 의외라고 생각되는 곳에서 잘잡힙니다
다들 알고 있겠지만
바론먹고있는 상대방을 바론 뒤쪽에서 끌어오기
용먹고 있는 상대방을 용 뒤쪽에서 끌어오기
상대가 미드를 밀려고할때 정리된 유령캠프 안에서 끌어오기등등
시야가 없을수록 잘잡히고
블츠 유저의 손이 OP일수록 잘 잡히죠
결론: 그랩만 잘쓰면 OP, 못쓰면 블츠충
아 맞다 템은 취향
하지만 기동성의 장화는 대부분 감.
슈렐리아도 거의 필수로 여겨짐 (이속땜시..)
기동성의 장화신고 W 키고 슈렐키고 달려오는 노란뚱땡이 보고 공포를 느끼신 분이 한둘이 아님.
어쨋거나 추천이에요 강요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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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상대편 서포터 별 라인전
골치아픔. 어려움
알리는 안끌어오면 그만이지만 이놈들은 안끌어와도 골치아픔
레오나의 경우, 레오나를 향해 그랩을 뻗으면
잘하는 레오나는 일식을 키고 끌려옴(데미지 감소)
에어본까지 우습게 맞아주고 아군 원딜을 물음
가뜩이나 탱키한데 폭딜까지 나옴.
중요한건 레오나가 아군 원딜을 물때 블리츠가 어떻게 지켜주기가 힘드므로
차라리 적 원딜을 끌거나 에어본을 시켜서 딜로스 시켜 패시브를 발동 못하게 하는게 중요함.
아예 블츠가 원딜을 향해 그랩하면 대신 끌려오는 레오나도 있음. 정말 헬임
룰루는 종잇장 같지만 끌어오면 변덕쟁이를 원딜에게 쓰고 오히려 짤짤이 넣음
원콤날것 같은데 안남. 안끌어오자니 견제가 엄청나게 들어옴..
6렙이후 상대원딜 끌어와도 커져라로 역관광하는 경우도 있음..ㅠㅠ
게이는 단단함. 게다가 힐까지 있음.
게이를 끌면 아군 원딜에게 황홀한 딜ㄷ...를 꽃아주고 유유히 돌아갈꺼임
애초부터 게이랑 상대 원딜은 끌어와봤자 게이의 힐에 다시 참.
정글러를 소환하여 원딜이나 게이를 한 번에 죽이는게 좋은듯.
은근 짱남
누누는 땡겨봤자 아군원딜에게 눈덩이를 선사해주고 돌아가서 미니언 먹고 피다시 채워옴
상대원딜을 땡기는걸 추천하고, 궁극기는 남겨둿다가 누누궁을 바로끊는게 좋음
알리스타는 안땡겨오면 장땡....
카운터라고는 하는데 정말 짜증나는건
적 원딜을 끌려고 무빙하는데 적 알리스타가 그 사이에서 어슬렁 어슬렁거리며
그랩을 방해하는 경우.
확실한건
에어본보다 알리 Q발동이 빠름.
그리고 아군 원딜하고 붙어있을때 알리끌지말고.
적 원딜을 끌어오게되면 알리는 그거 막겠다고
Q,W를 다쓸텐데, 알리 마나 후덜남.
이거 두번만 해도 알리는 힐쓰랴, 원딜살리랴 마나가 부족할 수 밖에 없음
결국은 머리싸움!
종잇장 서포터의 카운터가 블리츠크랭크.
소라카는 힐로 계속 채우는데, 힐쿨때 당기면 딜교 이득볼수 있음.
잔나도 몇번 끌어서 패주면 집감.... 잔나도 종잇장...헤헤헤
소나는 무빙이중요한데, 저렙때 계속 미니언 사이에서 알짱거리며
Q파코를 아군 원딜에게 선사함.
나중에 제대로 그랩하는 순간 소나는 삭제됨...
담편은 레오나입니다... 쫌 있다 쓸지도?!
꽤 많이 썻네요..ㅠㅠ 추천주신분들 감사합니당!
Rialeo 친구추가 받습니다. 렙상관안하고, 언제든지 즐거운 마음으로 같이하실분 찾아요
서로 가르쳐주며 재밌게 게임하실분 친구추가 주세요'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