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인공태양이라 부르는 초전도핵융합장치(KSTAR)가 핵융합에너지 상용화 핵심기술 중 하나인 고성능 플라즈마 운전(H-모드)의 세계 최장 기록을 달성했다. 미래 핵융합발전소에 필요한 차세대 핵융합로 운전 모드 개발 가능성을 보여줬다.
국가핵융합연구소(소장 김기만, 이하 핵융합연)는 올해 KSTAR 실험에서 고성능 플라즈마 운전을 70초 간 지속하는데 성공했다고 14일 발표했다. 초전도 토카막의 세계 최장 H-모드 운전 기록을 갱신했다. 지난해 KSTAR가 달성한 기록 55초를 보다 길고 기존 세계 최장 기록을 뛰어넘는 성과이다. 토카막 장치로서는 유일하게 고성능 플라즈마를 1분(70초) 넘게 운전 ·유지하는데 성공했다.
핵융합 연구는 태양이 에너지를 내는 원리인 핵융합 반응을 이용한 발전이 최종 목표이다. 이를 위해 태양과 같은 상태인 초고온의 플라즈마를 핵융합장치 내부에 가두고 지속적으로 핵융합 반응이 일어날 수 있도록 유지하는 것이 연구의 핵심 과제이다. 연속 플라즈마 운전기술 개발이 핵융합발전 상용화에 필수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