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국정원녀의 오유 아이디부터 확인해 보겠습니다.
일단 확인된 아이디는 총 11개입니다.
가입된 날짜순서로 나열하면
1. jinjja(8월 27일 가입, 같은달 31일 '진짜진짜라묜'으로 변경)
2. 정신줄챙겨(8월 28일 가입, 같은달 30일 '아이리쉬블루'로 변경)
3. 아이리쉬블루(8월 28일 가입, 같은달 29일 '토탈리쿨'로 변경)
4. 잠바잠바(8월 28일 가입, 같은달 29일 '반대는비수'로 변경)
5. 추천만줘(8월 28일 가입, 9월 4일 '추천만환영'으로 변경)
6. 오늘의뭐(9월 3일 가입, 같은달 4일 '숲속의참치'로 변경)
7. 봄날은오는중(9월 4일 가입)
8. 봐봐라(9월 19일 가입)
9. 이지듀(9월 19일 가입)
10. 투데이이즈(9월 19일 가입)
11. 장고끝악수(가입시기 불명)
저도 이거 보고 검색해서 무슨 글을 썼나 봤는데 몇몇 분들이 성지순례라며 다녀가셨더군요.
jinjja(진짜진짜라묜)으로 활동을 했을 당시의 글은 현재 남아있지 않습니다.
단지 숲속의 참치로 쓴 글 추천명단에는 흔적이 남아있습니다.
정신줄챙겨(아이리쉬블루) 역시 글은 없습니다.
아이리쉬블루(토탈리쿨)로는 글을 몇 개 썼네요.
토탈리쿨이란 아이디로 쓴 글 중 3개가 베스트에 올라갔습니다.
그 중 [자랑스런 대한민국의 젊은 영웅에게] 란 제목의 게시글 주소입니다.
http://todayhumor.co.kr/board/view.php?table=humorbest&no=569977&s_no=569977&kind=member&page=1&member_kind=humorbest&mn=274305
도대체 누가 오유를 종북이라 떠드는지 이해가 안 갑니다.
군대 입대글, 군대 전역글, 나라를 위해 희생한 군인 이야기... 이런 글 올라오면 거의 베스트에 가는 오유인데 말이죠.
그런데, 싸이님 많은걸 이루심... 이란 글은 일반게스트에 항목에 없는데, 베스트에는 올라가 있네요.
이건 지운건가? 별 내용 없는 글이던데...
검색하다 보니 추천수 9개의 글이 하나 보이네요. 손이 근질근질~~~
예... 추천하고 계속 글 이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다른 아이디 잠바잠바(반대는비수)가 쓴 글이 또 있습니다.
역시 일반게시판 글은 다 지웠나 봅니다. 일반게시판에 없는 글이 베스트에는 2개가 남아있습니다.
그 중 [장군님 상중이니 술은 자제하라고? 아놔 ㅎㅎㅎㅎㅎ] 게시글 주소입니다.
http://todayhumor.co.kr/board/view.php?table=humorbest&no=522431&s_no=522431&kind=member&page=1&member_kind=humorbest&mn=274366
예... 사실의 여부를 떠나서 종북 싫어하는 오유인들이라면 추천할만한 게시글입니다.
오유가 친정부 성향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친북 성향은 더더욱 아니죠.
그리고 제가 오랫동안 오유를 했었는데... 오유는 이성적인 분들과 감성적인 분들이 적절히 조합돼 있는 사이트입니다.
출처가 확실하지 않은 감성적 글에 추천이 많은걸 보고 타 사이트 유저들은 오유는 휘둘리기 쉽다고 말을 하는데요.
오유 유저가 몇인데 그렇게 몇몇 게시글 보고 오유 사이트 전체 분위기를 그렇다고 몰아갈까요?
나이대나 성비를 보더라도 타 사이트보다도 오유는 다양한 사람들이 이용하는 곳입니다.
오유의 성향을 한 마디로 단정짓긴 힘들지만... 분명한 것은 친북 성향은 절대 아니라는거... 이건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친북 성향 가지신 분들보다는 오히려 북한 싫어하고, 일본 싫어하고, 중국 싫어하고, 미국 싫어하고... 오직 대한민국 최고라는... 오히려 극우적 사상 가지신 분들이 더 많을 겁니다.
그럼 다른 아이디로 쓴 글을 계속 확인해보겠습니다.
추천만줘(추천만환영)이란 아이디로도 글을 쓴게 몇 개 있습니다.
[추천만환영]이라는 아이디로 쓴 글 중에 베스트로 간 글은 하나도 없습니다.
그런데 웃긴 부분이 하나 있습니다.
[자그마치 2조]라는 제목의 게시글입니다.
예... 보시다시피 자그마치 국정원 직원이 오히려 빨갱이로 오해받고 있습니다.
이 글을 보면서 그 직원은 무슨 생각을 했을까 생각하니... 웃기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안타깝기도 합니다.
빨갱이 소리 들으려고 들어간 국정원이 아닐텐데 말이죠.
그런데 이쯤되면 그 직원도 알지 않았을까요?
오유는 종북 사이트가 아니라는걸...
또다른 아이디 오늘의뭐(숲속의참치)로 작성한 글들입니다.
그중 [미사일 사거리 연장이라니 나이스하다]라는 베스트 글의 주소입니다.
http://todayhumor.co.kr/board/view.php?table=humorbest&no=531688&s_no=531688&kind=search&search_table_name=total&page=1&keyfield=name&keyword=%BD%A3%BC%D3%C0%C7%C2%FC%C4%A1
예... 역시 우리나라 국방력 강화된다는 내용의 글을 베스트로 보내주는 오유인들입니다.
왜 다른 글들이 베스트 못 간건지는... 한 번 찾아보시고 판단해 주세요.
[봄날은 오는중]과 [봐봐라], [장고끝악수]라는 아이디로 쓴 글은 검색이 안 되네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9월 19일 가입한 3개의 아이디중 [투데이이즈]와 [이지듀]로 쓴 글들입니다.
여기서도 일반게시판에는 없는 글이 베스트에는 보이네요.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한 베스트글 주소입니다.
http://todayhumor.co.kr/board/view.php?table=humorbest&no=559841&s_no=559841&kind=member&page=1&member_kind=humorbest&mn=283628
신기하게도 [이지듀] 역시 일반게스트 글은 없는데 베스트 글은 남아 있네요.
어쨌던 베스트 글 주소입니다.
http://todayhumor.co.kr/board/view.php?table=humorbest&no=542361&s_no=542361&kind=member&page=1&member_kind=humorbest&mn=283612
대한민국 만세 성향의 오유인들로부터는 당연히 추천받을만한 글이죠.
그런데 재미있는 점이 하나 있습니다.
제가 이 내용을 시사게에 올리지 않고 유자게에 올리게 만든 이유가 이거 때문입니다.
그동안 여러 아이디로 글은 썼지만 댓글은 하나도 없었던국정원 여직원께서...
2012년 9월 19일 가입한 아이디 세개중 두개[이지듀][투데이이즈]로는 댓글을 달았습니다.
제가 진작에 봤다면 댓글에 추천이라도 달아줬을텐데... 이 얼마나 귀여운 화법입니까.
그리고 결정적인 이것...
국정원 임무를 수행하시는 그녀를 빵 터트리게 했던 게시물...
http://todayhumor.co.kr/board/view.php?table=humorbest&no=530972
[무심코 보다 빵 터진 짤방들.jpg]라는 제목의 게시물에 그녀도 참지 못했는지 댓글을 남겼습니다.
언론에 알려진 아이디와 쓴 글들은 여기까지가 다입니다.
어쨌던 이걸로 알 수 있는 몇 가지 사실은...
국정원 여직원이 처음 오유에서 일을 할 때는 모르겠지만... 나중에는 오유가 종북 성향 사이트가 아닌 걸 알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또 일반 게시판 목록에는 없는데, 베스트 게시판 목록에는 글이 있는걸로 봐서는...
몇몇 아이디로 쓴 글은 일반 게시판에서 삭제한걸로 보여집니다.
베스트로 올라간 글은 물론 삭제가 안 되니까 남아있구요.
아마 삭제된 글들이 지금 이슈의 원인이 아닐까 여겨집니다. 저로서는 알 길이 없지만...
그러니까 이거 보시는 타 사이트 유저들은 남아있는 게시물 보고 국정원이 무슨 대선 개입했느냐 하는 말은 하지 말아주시길...
그리고 마지막으로 알 수 있는 사실은... 그 때 그일이 없었다면...
지금쯤 오유에 적응한 그녀가 본연의 임무인 대북 업무(북한 IP 모니터링 등)를 수행하면서 댓글도 달아가며 그래도 안생기는 삶을 살아갔을 것이라는걸...
아... 마지막으로 타 사이트(콕 찍어서 말은 안합니다) 분들도 보시면 알겠지만...
타 사이트 유저라서 반대먹고 밴 먹는게 아니라 글의 내용과 님들의 활동 때문에 그랬다는걸 이거 보면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님들과 성향이 비슷한(비슷한거 맞죠?) 국정원녀께서도 다수의 베스트글과 베오베에도 당당히 올라갔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