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진보 통합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게시물ID : sisa_620880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유기농소시지
추천 : 5
조회수 : 267회
댓글수 : 1개
등록시간 : 2015/11/01 23:47:17
저는 정의당원입니다.

지금 시게에 통합으로 말이 많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보다 많이 아는건 아니지만, 조금 더 많이 아니까, 그에 관한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첫번째는 진보재편에 관한 논의입니다.

우선 우리나라 진보정당이 크게 세 개의 줄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아시면 좋겠습니다.
이정희씨와 친한 NL(민주노총 등 노동조합 문제, 통일 문제 중심), 노회찬님 심상정님과 친한 PD(북유럽식 복지, 노동문제 중심), 그리고 유시민님의 참여계(민주당 개혁파, 시민의 자유, 정치 참여 중심)입니다.
지금 정의당은 PD와 참여계 그리고 NL 중 종북논란에 대해 자유로운 소수들로 이루어져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당 지도부나 대의원들, 즉 정치 선수들은 이러한 계파에 역여 있지만 
평당원들은 첫 정당생활이 많고 노유진듣고 입당하신 분들이 많은 것으로 추정됩니다.(당원 성향 여론 조사를 보고 추측해 본 결과입니다. 저 또한 노유진듣고 입당했습니다!)

이걸 기본으로 들고 가면 정의당은 실질적으로 특정 계파나 세력의 정당이라기 보다는 정당생활 처음인 평당원이 많은, 옛날 유시민씨의 개혁당과 비슷한 구조라고도 볼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당의 가장 취약한 점은 바로 "선거에 나갈 선수의 부족" 입니다.
이러한 선수를 충원하고자, 또 어느정도 세를 불리고자 시도한 것이 지금 언론에 노출되고 있는 진보 통합입니다.
처음에는 노동당(구 진보신당)과의 통합을 시도했으나 그쪽 내부의 문제로 실패했습니다.
노동당의 탈당파가 바로 "진보결집 더하기" 입니다.

두번째 주체인 "국민모임" 정동영 당으로 알려져 있죠. 사실과 다릅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교수들과 문화 예술인들을 중심으로 한 소수 단체입니다. 회원 수도 적고 솔직히 말하면 정체가 불분명합니다.
정동영씨와 쎄쎄쎄해서 배지하나 달아보려다가 나가리 되었죠. 저는 개인적으로 이분들 싫어합니다. 이미지도 별로고 도움도 안되는데 명분때문에 어쩔 수 없이 끌고 가는것 같습니다.

세번째 주체는 "노동정치연대" 입니다. 쉽게 생각하면 공공노조를 중심으로 모인 노조단체들 입니다. 회원수도 좀 되고 선수들도 좀 있습니다.

우려하시는 통진계열과의 통합은 없습니다.
그분들은 새누리당보다도 저희를 싫어하시는 걸로 알고있습니다.
또한 독자적으로 총선준비들을 하고 계십니다. 저도 무섭습니다 그분들은

두번째는 새정연과의 통합입니다.
아마 불가능 할 겁니다. 이유는 크게 두가지 입니다.
첫째, 기존 진보정당 생활을 하시는 분들이 싫어하시기 때문입니다. 세부적인 이유는 다양합니다. 새정연이 보수 정당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고, 정의당 같은 당의 필요성을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으시고, 민주당을 싫어 하시는 분들도 있으십니다. 

더 큰 이유는 아마 이거 일 것 같습니다. 노유진 당원, 신입당원들도 싫어하는 분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이유는 제 생각이 반영된 측면이 크니 감안하시고 읽어주세요
노유진 당원이 왜 생겼을까요? 새누리당은 싫은데 새정연도 맘에 안들어서, 정의당이 맘에 들어서, 노유심이 좋아서 등등. 공통점은 새정연도 맘에 안든다, 새정연이 대안이 되지 못한다는 심리 입니다. 또 저 같은 경우에는 새누리당 같은 사람과 좋은 사람이 섞인 큰 정당을 도우며 마음앓이를 하기 보다는 차라리 5명밖에 안되어도 5명 힘 온전하게 내고, 가끔씩은 시너지로 더 큰 힘을 발휘하는 정의당이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삼척시 원전을 김제남의원이 얼마나 열심히 털던지 ㅋㅋㅋ
이런 분들이 새정연과의 통합, 어떻게 생각할까요?
지지하는 사람이 있을겁니다. 반반이라고 해보죠. 거기에 기존 정당생활 하시던 분들 합치면 통합 불가능 합니다.

셋째, 정의당이 끌어올수 있는 유권자 입니다. 우선 통진 지지층 3%는 무슨수를 써서도 우리가 못 데려와요. 그분들 투표 안하시거나 새정연 찍으십니다. 우리는 안찍어요. 하지만 우리는 민주당 계통의 정당에 실망한 유권자 일부를 끌어올 수 있습니다. 많이는 안될거에요. 7%~10%? 그래도 이정도면 현실적인 역활이 있는겁니다. 비례대표로만 세면 4석~7석 정도 됩니다.


이번 통합이 맘에 안드는 분들도 계실테고, 의심스러운 분들도 계실 겁니다. 이 글 읽어보시고 생각을 정리하시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정의당 많이 도와주세요~~!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