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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개인적으로 써보는 자동차 튜닝 충고?
게시물ID : car_62349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이런개샹
추천 : 18
조회수 : 8504회
댓글수 : 32개
등록시간 : 2015/04/22 10:01:36

음음 오랜만에 여기저기 댓글 달다보니 오유에는 튜닝쪽 글이 많지 않은거 같아요.

아무래도 튜닝쪽이 불법적인 면도 있고, 금액도 만만치 않으며, 왜하냐는 말이 많아서 다들 좀 조심스러워 하는거 같더라구요.

그래서 튜닝에 대해 막 접하고 싶으신분들이 있을거 같아서, 정말 미천한 제 지식 가지고 간단하게 써보려합니다.

제 이야기중 맞지 않는 부분이 있거나 정정해야될 부분이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시면, 수정토록 하겠습니다 ^^



1.드레스업( 외관튜닝)

튜닝하시는분들이 대부분 하시는게 외관이죠 ㅎ

뽀대나는 외관!! 나만의 특별한 차!! 소위말하는 짜세나오는 차!!

그런걸 만드는것을 드레스업이라 통칭을 하지요

일반적으로 손대는 순서가, 휠타이어, 서스, 랩핑 ,에어로 파츠, gt윙 그리고 좀 더 나아가시는분들은 오버휀다, 휀다 타공(일명 상어아가미) 등이있습니다.

순서대로 제가 아는대로 써보겠습니다.

1- 휠타이어

일반적으로 제일 쉽게 접할수 있는 튜닝이죠... 휠& 타이어 세팅.

요즘은 순정휠도 이쁘게 나오지만, 예전에는 구림 그 자체였죠.

순정휠에 만족하지 못하시는분들이 휠을 바꾸시는데요.

대부분 인치업을 하시는 편이죠.

인치업이란 타이어의  휠과 타이어를 포함한 외경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휠의 인치를 올리는건데요

휠이 인치가 올라갈수록 타이어 두께가 앏아집니다.

왜냐?! 타이어 폭을 그대로 유지할 경우, 휠을 감싸고 있는 휠하우스의 공간이 부족해지기 때문에 회전, 유턴 시에 간섭이 생기기 때문이죠

타이어에 안쪽 부품들이 쓸리거나 하면, 조향계통에 정말 좋지 않으며, 최악의 경우 사고로 이어집니다.

기본적으로 차량의 크기가 클수록 휠하우스도 큽니다. 더큰 휠로 바꿀수 있는거죠 클수록.

요즘 준중형 기본 16~17인치정도 달려나오는걸로 알고있습니다. 국산차의 준중형과 중형은 거의 19인치가 한계라고 보시면 됩니다.

자 인치업의 장점!!


멋있다!!

-일반적으로 타이어가 휠하우스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낮을수록 멋있습니다.


퍼포먼스가 좋다!!

-인치가 클수록 타이어가 얇고 싸이드월(타이어를 지지하는 옆면)이 자연스레 튼튼해지기 때문에 고속주행 및 코너링이 유리하다

 인치가 커지면 일반적으로 타이어가 광폭 타이어가 들어가기 때문에 접지력이 좋습니다. 싸이드월도 두껍기 때문에 울렁거림이 적지요


장점 크게 이 두가지입니다.

근데 단점이 좀 많죠


휠가격 비싸다!

-요즘 그래도 대중화되고, 제조업체들도 많아져서 가격이 많이 내려간 편이긴 하지만 그래도 사제휠은 여전히 비쌉니다.

인치가 올라갈수록 가격이 싸다구를 후려치지요. 18인치 이상부터 거의 노답 ㅋ 크롬옵션 들어가면 더 노답!!


덩달아 타이어도 비싸다!!

-위에서도 말씀 드렸지만. 타이어 인치가 올라갈수록, 편평비가 낮아질수록 제조기술쪽부분에서 많은 코스트가 들어가기 때문에

타이어값이 껑충껑충 뜁니다. 제가 20인치 245 35 20을 끼는데 한국에서 구할수 있는 제일 싼 타이어가 55만원이였습니다(외제)

4짝이면 200....ㅠㅠ 국산타이어는 일반 세단에서는 19인치가 구할수있는 마지노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20인치부터는 거의 없다고 보심 됩니다.


연비 안습!! ㅠㅠ

-인치 올라갈수록 연비가 안습이 되지요 ㅎㅎ 타이어의 고무보다는 휠의 쇳덩어리가 무거운 법이라. 인치가 올라가게 되면

연비가 자연스레 떨어집니다. 이를 최소화하는 방법이 있긴 하죠. 경량휠이라고 해서 일반 휠보다 훨씬 가볍게 나오는 휠들이 있습니다.

같은 인치라고해도 연비차이가 나죠. 레이싱 휠같은것들이 대부분 이런것이라 보시면 됩니다. 가벼워야 더 잘나갈테니까요 ㅎ

하지만 이런 휠은 역시 비싸죠. 인치에따라 다르겠지만 2인치정도 업하시면 연비 2~3kml 정도 떨어진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ㅎ


휠파손 주의

-어찌어찌 사서 이제 껴놓고. 우앙 내 차 짱멋있어!! 하면서 쇼핑몰 주차장을 올라갑니다. 올라가는 통로가 좀 좁긴하네요. 괜찮아 평소에도 자주 가던

쇼핑센터인데!! 하면서 자연스레 커브를 도는데!!

카카카칵!!

어?

낯선 소리가 들리죠 ㅎㅎㅎ. 휠 긁히는 소리입니다. 평소같으면 타이어 편평비가 높기 때문에 타이어가 쓸릴것이 휠이 같이 쓸려버립니다...

깍힌 휠을 보니 내맘도 아프고. 슬프고.. 그렇죠... 타이어 사이즈 000/35/00 이하부터 경험하실수있습니다.000/40/00 부터는 거의 타이어가 쓸리죠

또한가지 예제가 있습니다.

시골에 내려가면서, 시원하게 나있는 국도를 열심히 달립니다. 어 도로가 좀 파여있는거 같아요!!

에이 뭐 어때!! 하면서 그대로 지나갑니다!! 꿍!!! 으음 소리가 격하군...

도착해서 보니 타이어 바람이 좀 빠지는거같아요?

아 휠이 깨졌어요....

타이어가 얇아서 충격을 타이어가 다 흡수하지 못하고 휠까지 충격이 간거죠...

맘이 아픕니다...

중요한건 이렇게 휠이 깨지거나 찌그러지면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휠복원과 새제품 구매죠..

근데 휠복원쪽으로 가면 가격이 무슨 새 휠 한짝 사는거랑 가격이 같아요!?

그렇다고 휠 한짝만 살려하니 안팔죠...ㅋㅋㅋ

단종된 휠의 경우.. 복원밖에 답이 없습니다 ㅎ

근데 복원해도 휠이 틀어져서버려서 휠발란스가 좀 잘 안나옵니다. 정말 복원의 장인을 만나지 않는 이상 대부분 그렇습니다.


음 더 단점 있는거같은데 여기까지만 쓰도록 하죠 ..ㅠㅠㅠ

적당히 타협한 인치업은 단점을 많이 줄여주고 장점을 살려줍니다. ㅎ

17인치에서~18인치, 마지노선으로 19인치까지 추천드립니다.

20인치 이상으로 가지마세요 ㅋㅋㅋ 정말 돈에 부담없으신분들만 20인치 이상 가세요 ㅋㅋ


다음으로 서스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2-서스

서스는 서스펜션의 약자인데요. 쇼바라고 불리는 쇼크업소버와 스프링을 통틀어서 서스펜션이라고 부릅니다.

차량의 주행안정성과, 승차감을 담당하는 제일 큰 부분이지용

튜닝을 하시면 크게 세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일체형 서스, 종발이 서스, 그리고 에어서스가 있습니다.

일체형 서스는, 쇼바와 스프링이 일체형으로 합체되어 나오는 서스입니다.

장점으로는 싸다!! 그리고 와인딩을 할때 조향성능을 업시켜줍니다 ㅎ 커브를 안정적으로 돈다는 이야기겠죠?

단점으로는 주기적으로 오바홀 또는 수리를 하여야합니다. 신경을 좀 써야되요

그리고 순정보다 많이 딱딱합니다.

우리나라 어른들이 좋아하는 물렁한건 순정서스의 느낌이고, 노면이 안좋으면 쿵떡쿵떡하고 지나가게됩니다.

혼자 차타면 몰라도 여친이나 가족들 태우면. 이차는 무슨 달구지냐는 소리를 들으실수 있습니다.

혹 고급형으로 교체하시면, 서스의 물렁함을 조절해주는 감쇠력 조절장치가 달려있는데요.

싼거보다는 낫겠지만 그래도 순정에 비하면 여전히 쿵떡쿵떡합니다.


종발이서스는 쉽게 생각하시면됩니다.

일체형보다 수리가 쉬우며, 그리고 비싸며, 승차감이 순정>종발이>일체형 요렇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ㅎ

그리고 일체형보다 짜세가 더 나오지요 ㅎ


아 그리고 빼먹을뻔했는데. 자세는 내고싶지만 일체형 종발이 너무 비싸!! 하시는분들이 하는 순정쇼바+ 다운스프링 테크트리도 있습니다.

다운스프링은 기존 순정보다 좀 길이가 짧다고 해야되나 ㅎ 차고가 낮아지게 되죠

적은 코스트에 적당한 자세를 낼수 있으나, 순정쇼바가 다운스프링을 고려해서 만들어진게 아니기 때문에 순정쇼바의 수명이 빠르게 떨어지며.

승차감 구립니다 ㅋ


마지막으로 대망의 에어서스가 있습니다.

에어서스는 말그대로 공기압으로 차고를 조정할수 있는 서스펜션 시스템입니다.

쇠로된 스프링 대신 공기가 차오를수 있는 주머니가 대신 달려있습니다 ㅋ

거의 차량 트렁크쪽 스페어타이어 있는곳에 콤프 및 제어시스템을 장착하고

실내에 있는 스위치나, 외부에서 리모콘으로 실시간 차고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차고 조절을 왜 하느냐 물으신다면, 첫째로 차고를 낮춰 다니면, 무게중심이 아래로 내려가기 때문에 차량의 퍼포먼스가 좋아집니다.

커브길이나 이런곳에서 안정성이 있죠. 둘째로 험로주행할때 좋습니다. 일체형이나 종발이등, 센터에 들리지 않으면 기존 차고가 유지가 되기

때문에 지하주차장이나, 방지턱, 험로 등 험한 길을 다닐때 바닥이 많이 긁힙니다...ㅠㅠㅠ 하지만 우리의 에어서스님은!!

어? 긁힐거같아!! 차고를 올려야지!! 슈우우웅 하면서 차고가 올라갑니다.

그리고 고속도로다!! 아 차고를 내려야지 슈우우우웅 하면서 차고를 내립니다 ㅋ

이부분이 제일 큰 장점이죠 실시간 차고조절

단점으로는 가격이 비싸요.. ㅋㅋ 일체형 종발이 넘사벽입니다 ㅋㅋㅋ 거의 다 수제작이고 기술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장착비만 거의 50만원을 넘어서고 제작비만 해도.. 몇백은 걍~ ㅋㅋ 우습죠 ㅋ 수리비와, 오버홀 비용도 마찬가지이구요 ㅋ 충격에도 좀 약하긴 합니다.

그래도 순정과 흡사한 승차감, 그리고 사제서스의 안정성 둘다 갖춘 서스입니다 ㅋ 두마리 토끼를 다잡긴 쉬운게 아니니까요 ㅋ


여기서 이제 말씀드린 대략적인 부분들은 평균치를 낸거구요. 어느 차량의 것이냐, 제조사가 어디냐, 고급형이냐? 에 따라 가격이 차이가 있을수있습니다.

그리고 에어서스를 제외한 전체적인 단점!! 자동차검사 맡으실때 차고 12cm 이하면 통과가 안됩니다 ㅋㅋㅋ 차고를 올려서 검사 맡으셔야 됩니다

에어서스는 걍 슈욱~올려서 가면 땡!



3- 랩핑

자 이제 랩핑입니다!! 랩핑은 쉽게 말하면 차량에다가 시트지같은것을 일부 또는 전체에 부착하는것을 말합니다.

차타고 지나가다보면 차량에 광고문구 붙여놓은것도 랩핑이라고 부르죵

차량에 전체 도색을 하자니 비용도 그렇고, 색도 많지 않고, 긁히면 다시 재도색하면 원래 색이 나올거같지도 않고..

이렇게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이 합니다 ㅋ

차량 도색위에다가 덧방을 하는것이니 나중에 복구도 쉽고, 긁혀도 그쪽 판넬쪽만 다시 붙이면 되고

다양한 색과 무늬도 있고!!

나만의 문구도 부착할 수 있고!!

단점이 거의 없는 튜닝이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관리가 쪼까 힘들다는거 ㅋ 일반 자동세차 돌리면 기스 잘나요 ㅠ

전용 클리너가 따로 있습니다 ㅋ 거의 다 그걸로 손세차 하죠 ㅋ

가격은 종류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ㅋ

랩핑업을 하시는분들이 있으니 따로 가격은 적지 않겠습니다.

인터넷 조금만 검색해보시면 금방 나와요 ㅋ


4-에어로 파츠

에어로파츠는 무엇이냐?

가끔 튜닝된 차량들 보면, 저건 분명히 현대차인데... 좀 다르네? 앞범퍼가 좀 모양이 다른데?

이런차들이 에어로파츠 부착 차량들입니다.

퍼포먼스적인 효과는 하체 공기유입을 줄임으로써 하체털림을 방지합니다. 하체공기구멍을 다 틀어막으니까요 ㅋ

에어로윙도 있는데 고건 트렁트 위에 달아서 차량의 뒤쪽을 공기저항으로 눌러줌으로써 역시 하체털림을 방지합니다.


일반적으로 에어로파츠는 앞범퍼 리어댐 뒷범퍼 정도로 장착하지요

일부분만 하면 멋이 없어요 ㅋㅋㅋ 앞니가 빠진 기분이랄까

일단 가격적인 부분.... 비유적으로 정은이 아빠 김정일 출타한 가격입니다...

일부 차종을 제외하고는 주문제작형식으로 재질은 거의 FRP로 성형하여 만들어지며 좀 멋들어진 디자인의 것들은 풀셋으로 5~600을 넘습니다.

ㄷㄷㄷㄷㄷㄷㄷ 한 가격이죠

그래도 나만의 차를 만들고 싶으신분들은 거의 다 하죠 ㅋ

단점으로 에어서스를 하지않는이상 지하주차장, 방지턱 거의 100% 긁힙니다. ㅋㅋ

우직 우지직

내마음도 우지직...ㅠ


그리고 아까 위에서 언급했던 에어로윙같은 경우 달고나면 폭풍간지이긴 하나... 약간의 단속의 여지가 있습니다.

윙의 크기가 차폭보다 길면 안되구요, 차량 밖으로 나온다거나, 그리고 철.제 로 만들어지면 안됩니다.

법규상 보행자에게 상해를 입히면 안되기 때문에 금속제 윙의 경우 단속 대상입니다. HID만큼 심하게 단속하진 않으나. 걸리면 원복~!!^^

그래서 요즘은 다 FRP 재질로 나오니깐 크기에만 맞춰서 달아 놓으시면 되겠습니다.

기성품은 그리 비싸진 않으며, 주문제작은 역시 위에 언급한거와 같은 가격입니다 ㅋㅋ


5- 오버휀다, 휀타타공

음 대충 마지막인거같네요

밤새고 쓰는거라 횡설수설하는데 잘 쓰고 있는지 모르겠어요 ㅋㅋ

이 오버휀다 튜닝은 불법입니다 ㅋ불.법 ㅋ

이거 하는 이유가 기존에 휠하우스에 낄 수 있는 타이어가 235/30/20 이라고 치면 휀다 철판을 덧대나거 접거나 해서 공간을 늘려서

245/30/20 이 들어가게 하거나 235/35/20이 들어갈 수 있게 만드는거죠 ㅋ

휀다간섭나는걸 공간 늘려서 간섭을 없에는거죠..ㅎ

외국같은경우 불법은 아닌거같은데. 우리나라의 경우 아예 구조변경의 여지가 없게 되어있습니다.

흠흠 ㅎ

오버휀다를 치는 다른 경우는 기존 순정차량의 라인이 맘에 들지않아서 새로운 나만의 라인을 만들겠다!! 하면서. 모양을 바꾸는경우도 있습니다.

이런경우 에어로파츠를 장착하신분이 대다수라 요거에 맞춰서 휀다를 치시더라구요


저는 솔직히 이 튜닝은 민폐를 끼치는 타입의 튜닝이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판단은 개인에게 맡기겠습니다.


그리고 휀다타공이 있는데요 ㅎ 마세라티나 k7보시면 앞휀다쪽 보시면 상어 아가미같은거 달려있잖아요?

고런거 만드는 겁니다 ㅋ 휀다 잘라서요 ㅋ 그냥 멋입니다 멋 ㅋ





아 갑자기 밤에 잠도 안오고 해서 아침에 이렇게 밤새고 글써보는게 처음이라 오타도 많고 잘못된 정보가 있을수도 있을텐데

양해의 말씀들 드리며 ㅋ 혹여 잘못된 정보가 있으시면 댓글로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궁금한점 댓글달아주시면 최대한 성심성의껏 리플 달겠습니다.


그럼 오유인 여러분 안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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