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류 게임사 사상 최악 수준의 서비스와 운영. 개발 실태.
하운즈는 놀랍게도 내부 테스트 및 경제 구조(생산과 수요) 계산을 단 한번도 시행하지 않고 정식 출품된 최초의 온라인 게임입니다.
지금은 패치되었지만 저번달에만 하더라도 상점에서 파는 무기를 파쇄해서 그 재료를 팔면 돈을 더 버는... 그러니까 단돈 100골드만 있으면 1억 골드까지 앉아서 공짜로 벌 수 있는 말도 안 되는 문제가 있었죠. 실제로 이 문제점을 악용한 수만명의 유져 중 절반은 영구정지 당하고 절반은 현금화 시켜서 도망쳣습니다.
그 외에 미션 보상은 200골드인데 수리비와 탄약 보급값이 500원이 넘어가서 무조건 적자가 나는 게임 구조 등 예술의 극치를 보입니다.
여기서 하나 재밌는 사실!
하운즈에서 인류 1위의 실력을 갖고 이 게임 최고의 총을 들고 플레이하는 사람과 총을 쏠줄도 모르는 사람 두명이서 미션을 할 경우 누가 돈을 더 벌까요?
정답은 후자인 총도 못 쏘는 바보입니다. ㅋ ㅋ ㅋ ㅋ
자신이 딜링을 얼마나하고 몇점을 벌엇던 미션 클리어시 보상이 동일합니다. 근데 앞의 고수는 총알을 많이 쓸테니 그만크 총알 값과 수리비가 들죠.
하지만 뒤의 잉여는 총알도 수리비도 안내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더 큰 보상을 받습니다.
덕분에 미션을 들어가면 한두명씩 꼭 잠수부가 있지요.
문제는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게임은 당연하고 심지어 공식홈에서조차 하운즈의 중요 시스템인 강화와 개조에 대해서 설명이 전혀 없습니다.
특히 총기 개조의 경우 방법과 준비가 어렵고 난해한 관계로 설명이 필수적인데 공홈 각 개시판에 일부 친절한 유져분들이 게시판 페이지마다 개조 공략글을 올려주면서 정보를 나눔하는 현실입니다.
그 외에 각종 능력과 텍스트 미표기 옵션, 능력에 대한 소개가 전혀 없다는 점. 오픈 한달째인 게임이 캐쉬템 종류가 3자리수라는 점 등등 예술과 게임의 상관성에 대해 깊은 토론을 나눌 수 있을만한 퀄리티를 자랑하죠.
여담으로 같이 게임하는 친구분은 현질도 안하고 버그도 안 쓰고 멀쩡히 게임하시는데 게임내 불법 프로그램 사용으로 계정 영구정지 당햇습니다. 1대1 문의로 간신히 1주일만에 블럭이 풀렷는데 소지골드 0원으로 만들어주셧음 ^^
2. 벨런스라는 것은 없다.
지렁이 방이라고 보스를 잡는 레이드 컨텐츠가 있습니다.
6인 파티에서 최소 2명에서 최대 5....아니 어쩌면 6인 전체까지 전투 병과가 독식합니다.
전투 병과의 게틀링은 dps량이 타 병과 2배 수준이며 단거리, 장거리, 1대1, 다대다 등등 모든 부분에서 전부 최강입니다.
심지어는 지원, 원조가 해야할 서포팅 역할도 전투병과가 치료기로 해버리니까 진정한 짱짱맨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원은 이미 병과 취급을 못 받고 있으며 원조는 돈 덜나가게 해주는 탄약 셔틀... 그나마 돌격은 탱커라허 한두명씩 꼭 데려가서 괜찮죠.
제가 만렙달고 +3강 데미지 430 수동 스나를 들고 있습니다.
이걸로 보통 난이도의 최하급 일반 몬스터인 브리저를 한방에 못 죽입니다....
참고로 수동스나는 조준에만 최소 3초, 재장전이 1초 걸립니다. 즉, 저는 8초에 일반 좀비 한마리를 잡는 겁니다;;;;
전투 병과의 게틀링이 10초간 갈겨대면 브리더 웨이브 수십마리를 혼자 아작내는 것을 감안하면 저랑 전투 병과의 뎀딜차이는 대충 25배 정도입니다.
근데 웃긴게....내 템이 훨씬 좋다는거.... 방어구 전부 하이엔드 등급에 세트 맞춤하고 마일리지 템까지 도배하고 개조, 강화 전부한 엘리트 스나이퍼인데....
스나이퍼니까 원거리 저격이나 단일 몬스터 사살력이 높지 않냐고요? 라이플....아니 심지어 그 게틀링으로 우클릭 조준해서 갈기는게 내가 저격하는 것 보다 더 빠르고 강력합니다.
근거리 전용인 샷건마저도 수축배럴 스킬 써서 저격하면 스나이퍼 총보다 저격능력 좋아여 ㅋㅋ ㅋ ㅋ ㅋ ㅋ ㅋ ㅋ
단일 사살력은 말할것도 없죠. Dps가 권총보다 낮은 수준인데 말입니다.
지원, 스나이퍼만 문제인게 아닙니다. 원조도 탄약 박스로 취급받고 런쳐들고 있으면 껴주지도 않으려 합니다.
아, 어차피 런쳐를 들고있던 무기를 안 갖고 있던 탄약박스만 깔아주면 그만이니까 사실 잘 낄 수 있긴합니다. 다만 플레이어로써 게임을 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플레이어들의 소모품으로 참가하시는 거에요. ^^
3. 이 잘 만든 게임을....
하운즈. 참 잘 만들었습니다. 헉슬리의 대참사, 헬게이트의 대실패 이후 완전히 사장되다 못해 금기가 되어버린 장르인 rps를 들고 나와 높은 게임성과 멋진 그래픽, 화끈한 액션, 독특한 전용 시스템을 안고 등장했지요.
제가 이렇게 죽어라 까대는 것도 애정이 있고 희망을 걸고 있어서입니다. 이 게임 정말 재밌고 더 발전할 수 있으니까요.
유독 한국 온라인 게임은 개발은 정성으로, 운영은 개판으로 하는 경우가 많아서 불만인데 하운즈는 개발도 운영도 개념으로 멋진 게임이 되었으면 합니다.
하운즈을 시작하려는 분들은 가능하면 공홈 게시판에서 충분히 정보, 소개, 가이드 글을 읽으신 후 전투나 돌격 병과로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수동 스나 데미지 상향좀... 강화총이 일반 브리더가 2방, 트루퍼가 3방인게 말이 됩니까 조준하는데만 2,3초가 걸리는데
+솔빅히 게틀링은 너프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