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구미 사태를 보고 요약해보는 불산의 위험성
게시물ID : freeboard_624441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neuroglia
추천 : 10
조회수 : 2679회
댓글수 : 1개
등록시간 : 2012/10/04 18:14:10

안녕하세요. 저는 해외에서 법의학을 전공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마침 지난 학기에 법의환경학을 배우며 불산 유출 시 대처 시나리오를 과제로 제출한 터라 당시에 조사해두었던 불산의 위험성을 간략히 적어보려고 합니다. 베오베에 올라온 네이버 블로그 펌글을 읽고 상당부분 동의하였는데 누군가 지나친 선동자료라는 주장을 제기하였는지 본인이 블로그에서 글을 내리셨더군요. 


저는 불산을 다뤄본 경험이 없기에 조사를 통해 알아낸 팩트만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이 글은 Honeywell, DuPont, ScienceLab, Solvay 등 화학계열 회사에서 공개하고 있는 물질안전보건자료(MSDS)를 참고하였고, 중요한 부분을 추려모아 그대로 번역한 수준에 가깝습니다.


1. 불산은 염산처럼 강력한 산성 물질은 아니지만 치명적인 독성을 가지고 있으며, 소량의 피부 접촉만으로도 합병증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위험한 화학물질입니다. 농도 50% 미만의 불산이 살에 닿게 되면 심각하지 않은 화상을 입힐 뿐입니다. 그러나 물로 씻어내고 응급처치를 한 뒤에도 점진적으로 깊은 조직으로 침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무서운 거지요. 병원에서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 불산이 체내 깊숙히 침투하여 뼈 손상 및 극도로 고통스러운 조직의 괴사와 액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약 피부 면적 160 cm² 이상이 불산에 노출되었을 경우에는 불소가 체내의 칼슘과 결합하여 저칼슘협증을 유발하며, 심한 경우에는 전해액 이상을 일으켜 심장마비까지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3. 호흡기를 통해 불산을 흡수할 경우 문제는 더욱 심각해집니다. 불산가스는 후두와 기관지의 경련, 폐수종, 영구적 폐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며, 심각한 경우에는 사망에도 이를 수 있다고 하니 아무리 소량이라고 하더라도 불산에 접촉하였을 경우에는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즉시 병원에서 검사 및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4. 불산은 토양의 실리카 등과 닿으면 유독한 silicon tetrafluoride 가스를 만들어내고 물, 유리, 금속 등과 닿으면 폭발할 위험이 있습니다. 거기다 불산은 장기적으로 토양을 황폐화시킬 뿐더러 동식물의 유전변형까지 일으킬 수 있는 극히 위험한 물질입니다.


5. 불산이 발암물질인지는 불분명합니다. 그러나 갑각류 등을 불산에 노출시켰을 경우 다음 세대로 유전되는 신체이상과 돌연변이 등을 일으킨 것이 관찰되었습니다.



따라서 불산이 극도로 위험한 물질이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