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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 참 어려운 말인것 같습니다.
게시물ID : dungeon_631913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양피지친구
추천 : 0/4
조회수 : 472회
댓글수 : 13개
등록시간 : 2016/08/11 14:39:48
던파 내 직업군 총 47개 직업중
크게 몇가지로 분류해볼까요 우선 물딜/마딜로 크게 구분지어 보죠
 웨펀,버서커,소마,검마,검제,스커*2,얼디,짜이맨,까마귀,로제,런쳐,여런,블메,스위프트,인파,로그,섀댄,엘쁜이,뱅가드,듀얼
21개직업군 정도가 있네요. 이제 밸런트 팀에게 남은건 이 21가지 직업군끼리 잘 평준화시키는 일만 남았군요

평준화.. 참 쉬워보이는데 말이죠 그죠? 그러나 이 쉬워보이는 일이 생각만큼 쉬운일이 아니라는게 문제죠
21가지 직업군중 어느거 하나 특색없고 비슷한 직업이 있나요? 아마 없을겁니다. 하다못해 로그와 섀댄마저도 천지차이에요 장비부터 운용법까지
이 21가지 직업군들 중 원거리에서 공격을 퍼붓는 런쳐같은 직업이 있는가 하면 다른것 일체 없이 압도적인 데미지로 밀어붙이는 검마,뱅가드 같은 캐릭도 있는가 하면 빠르게 스킬을 캔슬하고 쏟아붓는 소마같은 직업도 있기 마련이죠.

그러면 여기서 평준화를 하려면 어떻게해야하죠? 유틸이 좋은 직업은 단순히 세기만 한 직업보다 얼마나 덜 데미지가 나와야하며
레이드에서 모든 포지션을 가는 직업군은 그렇지 못한 직업군보다 얼마만큼 디메리트가 있어야하고
지속딜로 딜하는 딜러와 폭딜로 몰아쳐서 딜을 넣는 직업군과의 데미지 격차는 얼마만큼 나야하는거며
스킬을 넣기 쉬운 직업군과 어렵더라도 더 나오는 직업군간의 격차는 얼만큼 나야하고
4인 레이드는 그렇게 특출나지 않지만 2인, 쩔공급에서는 강한 모습을 보이는 직업은 얼마만큼 조정을 해야하는거죠?
그것도 모든 21직업군, 아니 47개 직업군과 간극을 맞추면서?

현실성 없는 얘기라는거죠.
몇가지 예를 들자면 그 강하다는 검마직업군들은 불만이 없을까요? 아뇨 전혀 그렇지못해요
탐욕의 번제라는 패시브가 피격효과를 내다 보니 슈아포가 의미가 없어서 힘들다, 반대로 풀플셋 유저들은 이게 메리트로 다가와서 좋다.
1각과 2각기의 시전시간이 너무 길다 줄여달라, 버리는 스킬이 많다 개편해달라, 스위칭에 1억5천이상이 들어간다 개편해달라
단순히 데미지 쎈것 말고는 없는데 타직업보다 특출날정도로 높지가 않다 상향조정을 원한다..
수도없이 많습니다.
 그 강하다는 아수라요? 지금이야 지속적인 딜적 상향덕분에 강캐 취급을 받지만 명속던젼 루크레이드에서 지금 처럼 강한 모습을 보일까요? 아마 그렇지는 못할것이고 그만큼 드러나지 않던 구조적인 문제들이 나올겁니다. 지능버프와 불안정한 파동각인, 작열파동진과 작파덕분에 버려지는 스킬 무쌍파, 바주라의 편의성,과도한 누골딜 등등 수도 없이 있던 구조적 문제들이 다시 표면에 드러날겁니다.

그냥... 좀 다른 직업들도 전체적으로 봐주시고 자기 직업만 생각하지말아주셨으면 해서 그렇습니다.
단적으로 타직업의 단점들은 깡그리 무시하고 타직업의 장점과 자기직업의 단점만을 비교하는거는 조금 잘못되지않았나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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