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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NC는 이런 이상한 패치를 내놓을까
게시물ID : humorbest_633022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로리는
추천 : 42
조회수 : 5516회
댓글수 : 6개
베스트 등록시간 : 2013/02/20 17:29:07
원본글 작성시간 : 2013/02/20 15:42:46

처음에는 '이것들이 약을 먹었나?' 라는 생각으로 했는데

너무 이상한 패치들이 지속되니까 이제 단순히 '이것들이 미쳤나'가 아니라 이유가 있는것 같습니다.

왜냐면 일단 패치란것은... 기본적으로 어느정도 안정성이 있어야 하고, 장기적 미래가 있어야 하고, 심하게 밸런스붕괴를 일으키지 않아야 하는데

이건 패치 할때마다 깜짝깜짝 놀라는게 대다수이고 이런짓을 한달째 유지하고 있으니.... 이건 뭔가 '장기적 패치'가 아닌 '무엇인가를 노린 패치'라고 보입니다.

 

그렇다면 블소는 무엇을 노리는 것일까요

여기서부터는 개인적 추측입니다.

 

 

1. 블소의 가입자 혹은 블소 홈페이지 페이지 방문자는 몇인가?

이 자료를 구해보려고 했지만, 정말 구하기가 힘드네요.

일단 블소 가입자 수는 블소측에서 절대 공개하지 않을테니까 블소 홈페이지 페이지 방문자를 구해보려고 했는데

망할. 유료라서 구하기가 힘드네요. 일단 자료를 좀 더 찾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제 체감으로 느낀것은... 블소의 가입자가 점점 줄고 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많은수의 지인들이 다 게임을 접었고, 바글바글한곳이 한정되어있거든요.

그래도 수도권섭인 경국섭인데 경국섭이 이럴정도면 뭐.....

 

2. 블소의 캐시템 추가는 어느정도?

블소가 캐시템을 많이 추가할줄 알았는데 조사해보니 제 생각보다는 적게 추가했네요.

2월 20일 - 외형변경, 슬롯추가 할인

2월 13일 - 엔젤패키지 판매, 신속부활부적 판매

1월 23일 - 흑사의 기운 포인트 판매

12월 26일 - 무신의 축복 패키지 판매

12월 20일 - 크리스마스 노예 이용권 패키지 판매, 크리스마스 의상 판매

11월 8일 - 로제타 외 신규의상 판매

이하생략...

일단 이벤트 데이마다 캐쉬의상을 추가하는것은 당연한 것이고... 그런것을 보면 의외로 설날의상이 추가될줄 알았는데 추가안시킨것이 용할 정도더라고요. 이벤트 의상인 엔젤, 크리스마스를 제외하면 무신의 축복 패키지, 크리스마스 이용권 패키지 정도밖에 없는데....

일단 캐시템 추가율은 생각보다 굉장히 낮습니다.

 

3. 블소의 캐시템의 목적은?

그런데 전 여기서 이상한것이 느껴지더라고요.

외형변경, 슬롯추가 이용권 할인..... 왜 하필 할인을 하는것일까요? 장사가 잘 되서 그런것일수도 있고 원래 외형변경과 슬롯추가가 좀 무리한 가격인것은 사실이긴 했으나...... 이렇게 대폭 할인을 하는것이 참 의미심장하게 느껴집니다.

그리고 크리스마스 이용권 패키지와 크리스마스 의상, 로제타 외 신규의상. 이것은 특별판매라면서 아직까지도 팔고있지요.

실제로 NC에 1:1 문의를 해봤으나 '한정의상이긴 하지만 언제까지 팔지는 대답할 수 없습니다' 라는 답변이 나왔습니다.

크리스마스 이용권 패키지도 마찬가지지요. 뭐 사실 3개월 6개월 정액권은 다른사이트도 마찬가지이므로 패스하겠습니다.

다만 '한정'이라는 말을 붙여놓고, 아직까지도 판다는 것이 뭔가 의미심장하게 느껴집니다.

 

4. NC개발팀, 경영진의 현 상태는?

이건 NC에 관련된 뉴스를 다 뒤져봤는데 찾기가 힘드네요.

아예 정보를 구할수 없으니 패스하겠습니다.

 

5. NC의 주가는?

일단 저는 주가에 대해서 정확하게 모릅니다. 그냥 단지 다른 게임회사 주가들과 비교한 생각을 적은것입니다.

 

음... 일단 게임계에선 NC만큼의 주가를 가진 회사는 없다고 봅니다. NHN은 게임회사라고 보기 힘들어서 뺐습니다.

NC는 일단 외인비율 자체는 생각보다는 낮네요. 모 회사같은 경우에는 외인비율이 50%가 넘어가기도 하는데...

물론 1%미만대의 외인비율을 보유한 회사도 있지만... 그래도 게임회사치고 33%정도면 그나마 낮은편이라고 봅니다.

저는 솔직히 40%가 넘어갈줄 알았습니다.

주식에 대해 잘 모르니 그냥 그래프 보고 느낀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012년 9월부터 NC주가를 보면 쭉쭉 하락하고 있습니다.

그나마 2012년 9월 7일때는 286,500을 찍었는데 그다음부터는 폭락이네요. 지금 139,500이랑 비교하면 딱 반토막이네요.

외인지분율도 떨어지고, 거래량도 뭐 ....이고.

일단 완전 쌩 초보자인 제 눈으로 봤을때 NC의 자금상태는 꽤 개판이라고 보입니다. 아마 '뭔가 긴급히 한건을 터트려서 실적을 보여주지 않는 이상 그냥 답이 보이지 않는 상태'로 보이네요.

 

6. NC의 뉴스 출현 빈도는?

빌어먹을 구글은 몇건인지가 나오지 않아서 어쩔수없이 더러운 쓰레기같은 네이버 에서 검색을 하게 되었습니다.

일단 NC소프트란 단어로 1년 뉴스 검색을 했을시 380건이 검색이 되네요.

그런데 6개월 검색으로 하면 174건이 되고 / 1개월 검색으로 하면 21건이 됩니다.

블레이드 앤 소울이란 단어로 1년 뉴스 검색을 했을시 6,056건이 검색이 됩니다.

그런데 6개월 검색으로 하면 2,366건이 되고 / 1개월 검색으로 하면 250건이 됩니다.

 

그렇다면 다른 게임은 어떨까요?

아키에이지는 나온지 얼마 안되었으므로 6개월 검색시 1,933건, 1개월 검색시 398건입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검색시 1년 2,638건, 6개월 1,504건, 1개월 105건입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 검색시 1년 11,465건, 6개월 6,628건, 1개월 1,004건입니다.

뭐 기타 게임들도 많지만... 블소가 다른 게임보다 뉴스출현빈도는 많긴 한데, 그렇게 넘사벽급으로 많은것도 아니네요.

그런데 재미있는것은 뉴스의 질 입니다.

블레이드 앤 소울로 뉴스검색을 하면 참... 뭐랄까...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뉴스로 내고 있습니다.

이런 뉴스들이 꽤 많습니다. 그런데 시장분석이라던지, 블소가 지금 어떤 상태인지 그런것에 관한 기사는 상대적으로 적네요.

그에 비해서 롤의 뉴스는 블소보다는 좀 알찹니다.

즉 결론을 내자면

'뉴스를 통한 홍보율은 블소가 높지만, 뉴스의 질 자체는 롤이 더 높다' 겠네요.

그럼 여기서 판단해야 할 것은 '우리가 뉴스를 보고서 "어라 이게임이 이렇게 되었어? 해야지!"라고 하는가입니다.

그 판단은 여러분에게...

 

7. 온라인 게임순위는?

 

 

출처는 게임노트입니다.

 

예.

이건 설명하고 자시고 할 것도 없네요.

그냥 사진이 모든것을 설명해줍니다.

 

 

 

 

8. 그러니까 어쩌라고?

그냥 이것은 추측입니다.

a. 블소가 이런 미친 패치를 노리는것은 현재 위험한 경영상태를 벗어나야 하는데 NC가 가진 게임은 리니지, 아이온, 블소 이 세가지정도.

(나머지 게임들은 그냥 패스)

b. 그런데 리니지는 이미 빨아먹을대로 빨아먹어서 더 빨아먹을수 없고, 아이온도 마찬가지이고, 블소에서 한방을 터트려야 한다.

c. 그런데 현재 블소의 가장 큰 문제점은 '부족함'.

d. 이 부족함은 '컨텐츠 향상'으로 메꿔야 하는데 그것을 하자니 시간도 많이 걸리고 개발비도 많이 든다.

e. 블소는 개발비 쓸 돈이 없다.

f. 그러니까 컨텐츠 향상보다는 로또패치를 통해 갑자기 유저들이 '오오오오오!' 해서 한방에 신규가입자가 몰리길 바라는 것이다.

g. 그러니까 신규가입자가 늘때까지 로또패치는 계속 될 것이다.

 

9. 백청산맥을 위해서 던전하향을 시키는것이 아닌가?

그것도 틀린말은 아니라고 봅니다. 그러나 100% 맞는말은 아니라고 봅니다.

게임회사의 가장 큰 목적은 '유저들이 게임을 재미있게 즐겨서' '오랜기간 게임에 머물게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만약 빨리 만렙을 찍고 풀 파밍을 다해버린다면 유저는 할 것이 없겠지요. 그리고 떠나가겠지요.

그런데 만약 만렙을 찍는 길이 쉬워져버리면 어떨까요? 단기적으로는 재미있을것입니다. 쑥쑥 만렙이 되어가니까.

그러나 만렙이 다 되고 풀파밍을 금방 하고나면 할게 없어서 그냥 나가버릴 것입니다.

NC개발자들도 바보가 아닌이상 이것은 알겠지요.

신규던전을 위해 기본던전을 하향시킨다는것은 게임회사가 자신의 게임 컨텐츠에 자신이 없다는것을 공개하는셈이 되어버립니다.

게임회사도 최대한 그 길만은 피하겠지요.

그리고 백청의 공개는 6월~7월로 보입니다. 여름방학시즌때 아마 공개하겠지요.

현재는 2월. 6월까지는 굉장히 기간이 많이 남았는데 백청이 나오기도 전에 그냥 확 하락시켜버리면 글쎄요....

그리고 백청정도의 업데이트는 블소가 한달전부터 광고할것입니다. 예전 7wave 업데이트처럼요.

그런데 백청의 ㅂ자도 현재 안나오고 있지요.

이런점때문에 블소가 장기이익보다 단기이익을 추구한다고 느끼게 됩니다.

 

10. 그런데 왜 던전 난이도 하향이 로또패치인가?

던전 난이도가 하향된다고 할시 누가 가장 이득을 볼까요?

기존유저가 아닌 신규 유입 유저입니다. 신규 유저들은 블소를 하고서 '우와 재미있네! 키우기도 쉬워!'라고 하겠지요.

그리고 이 호응이 좋다면 친구에게 '야 블소해봐 재미있어!'이렇게 입소문을 탈 것이고, 신규유저들이 유입을 하겠지요.

그런데 신규 유저가 재미있다고 느낄 난이도가 어떤것일까요? 우리가 볼때는 현재 블소의 모든 던전은 그냥 호구던전이지요.

그러나 신규 유저는 그러지 않을 것입니다.

문제는 신규 유저가 쉽게 느끼면서 재미있게 느낄 난이도가 어느정도인지를 모른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로또패치라고 하는 것이지요.

그런데 슬픈것은 신규 유저가 별로 보이지 않는다는점...

 

11. 결론

여기까지 다 읽으신분 없지요?

그런데 만약 다 읽으셨다면 정말 대단하십니다.

어쨋든 결론은 현재 블소는 장기적 투자의지가 없어보이거나 게임에 대한 마인드가 꼬였다.

그런고로 로또패치를 내놓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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