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의학] Delusional Disorder
게시물ID : sisa_6337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제비똥
추천 : 2/4
조회수 : 461회
댓글수 : 21개
등록시간 : 2004/06/09 08:06:16
 
망상장애(편집장애) Delusional Disorder
개념
괴이하지 않은 양상이 있으며, 인격기능은 유지된 채, 망상내용에 적절한 감정을 동반한다. 망상은 정교하게 체계화된 지속적인 망상으로서, 피해적, 질투적, 과대적, 색정적, 신체적 망상등이 있다. 망상증상(편집증상)은 남녀 모든 연령층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일시적이거나 간헐적일 수도 있고 일생동안 지속될 수도 있다.

임상양상
환자는 대개 단정하며, 일반 사회적 활동에는 지장이 없어 보인다. 인격도 건전해 보인다. 그러나 면담시, 

의심이 많고 
편파적이며, 
적대적이다. 
시비가 많고 잘 따지려 든다. 

감정상태는 망상과 일치하여 과대망상일 때는 감정이 고양되고, 피해망상적일 때는  

경계적이고 의심스러워 한다. 
대개 다소 우울하다. 
환각이나 착각은 대개 없다. 
사고내용은 유형에 따라 피해적, 질투적, 색정적, 신체적, 과대적, 또는 혼합적이다. 
망상은 조직적이며 체계적이나, 
단순하기도 하고 복잡하기도 하다. 
다른 사고장애는 보기 드물다. 
기억과 지남력은 정상이나 병식은 없다. 
또는 충동조절장애가 있기도 하여 자살, 살인, 강간, 기타 폭력을 행사할 의도나 계획을 가질 수도 있고 또 수행할 위험도 있다.
의사는 이를 직접 물어볼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자제할 능력이 없거나 과거 그런 병력이 이미 있을 때는 입원시키는 것이 좋다.

임상유형
색정형 : 주된 망상은 

자신이 원하면 누군가와 생각이 같다고 믿는 것이다.[오톡 몇몇 몰 상식한 자들과]

대체로 이상적, 낭만적인 내용이 많고  성적 매력에 의해서라기 보다 영적 결합에 의한 것이라는 내용이 많다. 
상대방은 높은신분, 유명인, 직장의 상사일 때가 흔하나 전혀 모르는 사람일 수도 있다. 환자는 그 상대방과 접촉하려고 노력하는데, 대개 전화, 편지, 선물, 방문, 조사, 미행을 하기도 한다.  환자는 이 망상을 비밀로 하기도 한다. 대개 여성에 많으며, 법적인 문제에 걸리는 사람은 대개 남자들인데 망상 속의 애인을 추적하거나 위험에서 구하기 위한 행동을 하다가 법에 걸린다  특히 상대방이 유명인사일 경우 괴롭힘을 많이 당하기도 한다.
과대형: 자신이 어떤 위대한 그러나 남들이 모르는 재능이나 통찰력을 가졌거나, 중요한 발견을 했거나 그래서 정부의 중요한 직책을 맡았다거나 하는 망상이다. 어떤 중요한 사람과 특별한 관계에 있다는 망상이 있는데 그가 실제 인물일 수도, 가상의 인물인 수도 있다. 또는 종교적일 수도  있어 신성(新性)과 특별한 관계에 있거나 종교적 집단의 지도자가 된다는 망상이 있기도 하다.
질투형: 정당한 이유없이 배우자나 애인을 믿을 수 없다는 망상이다. 옷차림등 사소한 증거들을 가지고 망상을 정당화한다. 그리고 가상의 부정에 대해 점차적으로 밝혀 내려고 하고 압박해 나간다. 배우자를 외출을 못하게 하거나, 추적하여 조사하기도 한다. 심지어 배우자에게 폭력을 행사하기도 하며, 가상의 정부(情夫)를 공격하기도 한다.
피해형: 자신(또는 자신과 가까운 사람)이 의도적으로 자기에게 피해를 주거나 악의적으로 다루고 있다는 망상들  그래서 이에 대해 계속 소송을 걸기도 하는데 이를 고소광이라 한다.
신체형: 자신이 어떤 신체적으로 잘못됬거나 나쁜냄새, 피부에 벌레가 기어다닌다, 몸속에 기생충이 있다등의 망상이다. 그들은 이 때문에 사회기능을 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대개 의사를 찾아가 고쳐달라고 요구하는 수가 많다. 
혼합형: 전술한 망상의 형태중 하나 이상을 특정적으로 가지고 있으면서 어느 하나도 주가 되지 않음

경과 및 예후
급성 발병이 많다. 대개 만성적으로 되며 회복이 쉽지 않다. 장기간 추적조사결과 50%는 회복하고 20%는 증상이 감소하며 30%는 변함이 없다고 한다. 질투형의 경우 이혼하면 증상은 없어지나 과거에 대해서는 망상이 남아 있다. 재혼하면 다시 새로운 질투형이 나타나기 쉽다. 피해형, 신체형, 색정형은 예후가 좋은 편이다. 
망상장애 환자들은 기분(정동)장애나 정신분열증에서의 망상증상을 갖는 경우보다도 약물요법이나 정신요법에 만족할 만한 효과가 없다고 한다.

@ 이 병이 걸리면 치유율은 70% 된다하나 30%의 환자는 불치의 병으로 평생 땅속까지 끌고 간다는 말에 오톡의 몇몇 네티즌을 봐서 안 됐다는 생각 뿐이다. 참 안 됐다.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